요즘 우리 자녀들은 어렸을 적부터 스마트폰 동영상, 게임 등에 노출되어 일상 삶에서 삶에 (공부, 대화 등) 집중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인터넷의 급격한 확산과 더불어, 게임의 특성상 새로운 아이템과 레벨업 등의 자극적인 요소가 사회적이고 직업적인 손상을 야기하는 중독에 이르게 할 수 있는데 아울러 우울감, 강박적 성향, 산만함과 집중력 저하, 충동성, 낮은 자존감 및 사회적 불안감 등의 심리적 문제가 게임 중독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유혹 속에서 우리 자녀의 주의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먼저 주의집중력에 대해서 살펴보면 주의집중력은 주의력과 집중력으로 나누어집니다. Gibson, Rader(1979)는 주의력이란 과제나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며, 계속 진행되는 사건으로부터 과제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지각 과정입니다.
즉 경계상태에서 필요하다고 중요하다고 선택 되어진 자극, 선택 되어진 자극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선택의 성격과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이는 역량이라고 했습니다.
집중력이란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한 적극적이고 선택적인 힘이며 주어진 시간 내에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의식을 모으는 능력이라고 합니다.(서울: 학지사,2011)
Dember, Warm(1979)에 의하면, 주의집중력은 주어진 시간에 유기체가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불필요한 일련의 다른 정보를 제거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다른 불필요한 자극을 제외한 특정 자극의 인식이나 각성에 초점을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연구자는 주의집중력이란 주변에 있는 수많은 정보들 중 어떤 생각이나 의사결정을 위하여 다른 생각들로부터 관심을 철회하고 필요에 따른 일부를 지각하여 과제나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시간내에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선택적으로 의식을 모으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조봉환,임경희,2003)
학습습관과 주의집중력의 관련성을 연구한 자료에서는 학습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대체로 부모양육방식, 주의집중력, 삶의 목표로 구분하는데 그 중에서 학습습관과 주의집중력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서조절 및 학습전략의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정서와 정서조절이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학업과 관련된 상황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것은 인지적인 수행을 높이고 학습을 조절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Thompson, 1991; Howse et a.,2003)
조한익, 정명화(2005)의 연구에서는 주의집중력이 유쾌하거나 편안하다고 판단될 때 발생하는 정서로, 학습상황 시 학생들의 학습습관 역량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주의력
주의력에는 동시주의력, 전환주의력, 선택적 주의력, 지속적 주의력, 주변정보에 반응하는 다섯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동시주의력은 여러 개의 과제가 동시에 주어질 때 주의력을 유지하는 것으로 멀티가 가능합니다. 전환주의력은 두 개 이상의 과제가 주어질 때 번갈아 가면서 주의 집중하는 것이며 선택적 주의력은 여러 자극이 주어질 때 필요한 자극에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속적 주의력은 필요한 시간만큼 과제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며, 시각적 자극이나 청각 정보에 관심을 가지는 주변 정보에 반응하는 집중력이 있습니다. 보통 6~7세가 되면 주의집중, 학습능력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주의력이 결핍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의력은 크게 청각주의력과 시각주의력으로 나누어집니다.>
>> 청각주의력
청각주의력은 언어적인 지시를 듣고 그 지시에 적합한 행동을 하는 능력입니다. 청각주의력과 시각주의력은 주의력을 견고하게 하여 실행단계에 도움을 주는 기초에 해당합니다.
특히 청각주의력이 약해지면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고집에 세지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분노를 표출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와 같이 청각주의력은 충동이나 분노조절과 관련이 있는 경우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학교 등 단체 생활에서 제멋대로 하게 되면 친구들과 잘 어울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쌓이면 자존감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할 때 동문서답을 한다거나 심부름이나 지시받는 상황에서 실수를 자주 하는 경우, 시험을 볼 때 읽고 쓰는 것은 잘하는 편이나 듣기 평가에 약한 경우도 청각주의력이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음에 민감하여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가 산만해지는 경우, 들은 소리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경우, 들은 소리를 기억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 등이 이에 속합니다.
그런데,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집중력이 좋아지는 게임, 치매를 예방하는 게임 앱 등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게임에 몰두하는 것은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주의 집중력 중에 하나인 주의조절능력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청각주의력을 높이는 놀이
청각 주의력이 부족한 경우, 다른 사람의 말에 집중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계산기 활용하기
부모가 불러주는 숫자를 아동이 계산기에 쳐보면서 들리는 소리에 집중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2. 노래 부르면서 박수치기
노래를 부르다가 특정 단어가 나오면 박수를 치며 들려오는 소리에 집중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길고 복잡한 노래보다는 간단한 노래가 좋으며 특정 단어가 반복되는 노래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곰 세 마리’를 부를 때 ‘곰’ 소리가 나올 때마다 박수를 치면서 특정 단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훈련할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다른 단어로 바꿀 수 있고 ‘책 읽기하면서 박수치기’로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3. 시장에 가면
‘시장에 가면’은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을 기억하고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을 더하는 놀이입니다. 이러한 연상암기법을 통해 다른 사람이 하는 소리에 집중하여 기억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글 찾기
부모가 짧은 글을 읽을 때 단어 중 하나를 다르게 읽습니다. 아동은 부모가 다르게 읽은 부분을 색연필로 표시해 찾도록 하면서 청각주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5. 눈, 코, 입 – 말만 듣고 따라하기
부모가 ‘눈’하면서 다른 신체부위를 만지면 아동은 귀로 들리는 신체부위를 가르키면서 ‘소리’에 집중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6. 짧은 이야기 읽고 세부사항 회상하기
긴 이야기보다는 짧은 이야기가 청각 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야기가 길어지면 아동의 집중력이 떨어져 핵심을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짧은 이야기를 읽은 후, 이야기 안에 어떠한 세부 사항들이 있었는지 기억하도록 하는 놀이는 즉시적 청각기억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놀이는 난이도를 높여 반복하기
매번 다른 놀이를 하는 것보다 한 가지 놀이에 익숙해지면 난이도를 높여가며 반복하는 것이 청각주의력을 높이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여러 놀이를 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져 지루함을 느끼거나 놀이에 관심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8. 큰 소리보다는 낮은 톤으로 간결하게
아이가 큰 소리에 노출이 많이 되면 사람의 목소리를 긍정적으로 느끼기보다 부정적으로 느껴 긴장하기 쉽습니다. 긴장을 많이 하게 되면 듣고 집중해야 할 소리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부모가 천천히 낮은 목소리로 대화를 이어갈 때, 아이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이끌어 심리적인 안정을 줄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시각주의력
청각주의력이 언어적인 지시를 듣고 그 지시에 적합한 행동을 하는 능력이라면, 시각주의력은 오감 중 시각적 들어온 ‘이미지’ 정보에 집중하는 능력입니다. 시각주의력이 우수한 경우 눈에 보이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암기하며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령기부터는 책이나 칠판에 적힌 내용을 읽고 이해하는 과제들이 학업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시각주의력은 학업에 있어서 중요한 인지능력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시각주의력이 부족한 경우, 아래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1)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하지 못하고 헤맨다.
2) 시험문제를 풀 때,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지시문을 잘못 읽어 틀리는 경우가 많다.
3) 찾는 물건을 눈앞에 두고도 찾지 못한다.
4) 길을 찾을 때 표지판을 잘 보지 못한다.
>>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각주의력을 높이는 놀이
1. 빠진 곳 찾기, 빠진 곳 그려 넣기
빠진 곳 찾기나 빠진 곳 그려 넣기는 세부사항에 대한 집중력과 시각적 조직화 능력을 요구합니다. 전체를 구성하는 개별 부분을 강조하는 시각적 학습 기술을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답을 찾을 때 어떻게 결정할 수 있었니?” 등의 질문은 아동이 과제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같은 그림 찾기
같은 그림 찾기는 주의를 지속하는 능력과 선택적 주의력 위주로 연습할 수 있어서 불필요한 자극에 주의를 분산하지 않고 필요한 자극에만 주의를 기울이도록 도와줍니다. 비슷한 그림을 비교하고 분별하는 능력을 발달시켜줄 수 있습니다.
3. 특정 단어 지우기
영어 문장 속에서 특정 알파벳을 찾아 지우거나 한글 문장 속에서 특정 자음을 찾아 지우기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을 통해 주의폭을 확장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4. 그 외에도 숨은 그림 찾기, 퍼즐 맞추기 게임은 시각주의력을 발달시키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했을 때 10분도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가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시각주의력에 좋은 놀이를 워밍업처럼 실행 한 후 학업 시 집중력이 4배 이상 향상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집중력은 ‘잘 해야지’하는 ‘의지’로는 만들어 질 수 없지만 놀이를 활용한 훈련을 통해 발달하고 발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문헌출처:
1) 부모양육방식, 주의 집중력, 삶의 목표가 청소년의 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뇌교육학과,배장섭,2017
2)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자료실 전승혜
http://1004pr.co.kr/kccp/bbs/board.php?bo_table=703&wr_id=761
http://1004pr.co.kr/kccp/bbs/board.php?bo_table=703&wr_id=760
(1)집중력 실전 워크북(이명경, 2016), KBS 스펀지 2.0, K-WSISC-IV의 이해와 실제(김도연 외, 2015).
(2) 아동을 위한 시각주의력: 이론과 활동(Kenneth A. Lane, 2015)
(3) 집중력 실전 워크북(이명경, 2016), KBS 스펀지 2.0, K-WSISC-IV의 이해와 실제(김도연 외, 2015).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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