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안되는 교육자치, 힘들진 않았나요?
실패경험을 나누며 함께 희망을 찾아보아요
2024 특수분야 직무연수 <학생·교육자치의 현장과 방향”> 신청 받습니다. 올해는 전라북도 뿐만 아니라 전국 초중등 교원 및 교직원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서 작성해주시면 개별학교로 공문도 전송하겠습니다.
이번 연수는 교육자치연구회라는 모임에서 교육자와 청소년 활동가가 함께 토론하며 만든 교육과정입니다. 연구회는 "깨어 있는 시민은 자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다."를 모토로 교육자치의 이론과 실천 사례를 공유하면서 건강한 교육 공동체를 꿈꾸는 모임입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많은 교원, 교직원분들과 자치를 실현하는 방안을 구체화 하고자합니다.
2020년도 11월에는 군산교육지원청과 군산 교육자치의 길 이라는 자체연수를 열기도 했습니다. 2022년도에는 연구소가 특수연수기관으로 지정(전북-특 2022-58)받아 하계 연수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2024년도에도 연수 기관으로 지정(전북-특-2023-123) 받아서 연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교양과목으로 청소년, 교사 그룹 촉진을 통한 토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공론장 운영방식 실습 등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학생, 청소년자치와 지역활동사례를 청소년자치연구소 정건희 소장님께서 강의를 진행합니다.
전공과목은 학교 현장에 있는 교원이 강사로 참여합니다.
교육자치의 겉과 속라는 과목에서는 교육자치의 역사적 과정 및 미래 과제, 철학 정립에 대한 강의를 영광중학교 정은균 교사가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연수에서 가장 많은 단위를 할애한 내용은 교육자치 희망상실 대회입니다. 학교에서 회의, 사업, 활동을 진행하며 교육자치를 잘 이루지 못했다고 생각한 실수와 실패의 경험을 나누고, 그 원인을 사람/제도/문화로 분류하여 토의를 통해 극복요인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성공 했을까?’ 가정을 통해 차후 현장에 적용해볼만한 점을 나누려 합니다.
민주적 의사소통과 결정 과목에서는 회복적 생활교육 이해와 적용에 부안 곰소초등학교 정신 교감 선생님이 인권관점으로 본 학교자치에 대해 군산 임피중학교 서진용 교장선생님이, 전라북도 학교자치조례 제정과정의 이해에 대해 전주 금암초등학교 국준봉 선생님이 안내해주실 예정입니다.
학교 내 민주적인 의사소통이 활발해지고, 지역 자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교육의 질이 높아지는 현장을 꿈꿉니다.
□ 주 제 : 학생·교육자치의 현장과 방향
□ 기 간 : 2024년 1월 17일(수) - 2024년 1월 19일(금)(15시간)
□ 장 소 : 청소년자치공간 달그락달그락(전라북도 군산시 월명로 475-1 세한빌딩 3층)
□ 대상 및 인원 : 전국 초․중등교원 및 교직원 15명
□ 경 비 : 32,500원(연수 종료 후 전라북도교육청에서 32,500원 환급지원)
□ 입금계좌 : 신용협동조합(신협)131-019-038234, 예금주:(사)들꽃청소년세상전북지부
□ 신청방법 : 홍보지 큐알코드 내 온라인신청서 작성
https://forms.gle/QMZS5tkQz8yVmjeQ8
□ 신청기간 : 2023년 12월 20일~1월 10일까지(조기 마감 될 경우 입금 순으로 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