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일기 2024.09.16. (월)
새벽기도회
(2023.08.15. 새벽기도회 동영상 예배)
인도 : 담임목사님
신앙고백 - 사도신경
찬송 : 88장 내 진정 사모하는
1.
내 진정 사모하는 친구가 되시는
구주 예수님은 아름다워라
산밑에 백합화요 빛나는 새벽별
주님 형언할 길 아주 없도다
내 맘이 아플 적에 큰 위로 되시며
나 외로울 때 좋은 친구라
[후렴]
주는 저 산 밑에 백합 빛나는 새벽별
이 땅 위에 비길 것이 없도다
아멘
2.
내 맘의 모든 염려 이 세상 고락도
주님 항상 같이 하여 주시고
시험을 당할 때에 악마의 계교를
즉시 물리치사 나를 지키네
온 세상 날 버려도 주 예수 안 버려
끝까지 나를 돌아 보시니
3.
내 맘을 다하여서 주님을 따르면
길이 길이 나를 사랑하리니
물불이 두렵 잖고 창검도 겁없네
주는 높은 산성 내 방패시라
내 영혼 먹이시는 그 은혜 누리고
나 친히 주를 뵙기 원하네
성경 : 잠 18:24
24.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24. A man of many companions may come to ruin, but there is a friend who sticks closer than a brother.
말씀 : 담임목사님
https://www.youtube.com/watch?v=pShBxV4eAs8
제목 :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 신앙이다.
사람이 잘되면 남을 낮은 사람으로 보기 쉽다.
친구 :
* 친구가 많으면 우리에게 해를 주는 친구가 있다.
* 형제보다 더 친밀한 친구가 있다.
'친구' : 예수님께서 '친구'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셨다.
친구가 없을 때 가장 기쁜 말 : "야, 나랑 친구할래? "
숨어 있는, 외로워하는 우리에게 찾아와 "친구할래?"라고 말씀하신 예수님.
* 친구를 잘 사귀는 것은 지혜입니다.
친구 :
1. 우리와 가깝다.
2. 영향을 주고 받는다.
교회 안에서의 관계 => 1. 소중히 여겨야 한다. 2. 분별력을 잘 가져야 한다.
@ 10명의 아들들에게 유언을 남긴 아버지 (재산 : 950디알 )
- 9명의 아들들에게 100디알씩 나누어 줌
- 막내 아들에게는 50디알을 나누어 주고 장례비를 치루도록 함
- 아버지가 아버지 친구들에게 막내 아들을 잘 보살펴 달라고 부탁함
- 막내 아들 => 남은 돈으로 아버지 친구들에게 잔치를 베풀어 주자 아버지 친구들이 새끼를 밴 암소를 아들에게 사줘서 잘키워 판 돈으로 아버지 친구들에게 감사의 잔치를 베품
= > 아버지의 친구들이 잔치를 베풀어 감사함을 전한 막내 아들을 잘 보살펴 주어 아버지보다 더 큰 부자가 되었음
친구는 세상 어떤 것보다 소중하다.
(담임목사님)
미국 친구 => 때마다 친구를 한명씩 사귀게 하셨다.
하나님께서 좋은 친구를 통해 은혜를 주신다.
좋은 친구 = 위해 주는 친구
교회 안에서 서로 영적으로 위로해 주는 좋은 친구가 되시갈 바랍니다.
우리나라도 좋은 친구가 있기를 바랍니다.
담임목사님 기도
주기도문 - 다같이
@@@@@@@
[성경공부]
명성교회
구역성경공부 교재 2013. 5. 31.(금 )
성령님의 은사와 열매
■ 본문 갈 5:22-23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2.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patience, kindness, goodness, faithfulness,
23. gentleness and self-control. Against such things there is no law.
■ 시작 찬송가
182장 (통 169장) 강물같이 흐르는 기쁨 [성령 강림]
195장 (통 175장) 성령이여 우리 찬송 부를 때 [성령 강림]
196장 (통 174장) 성령의 은사를 [은사]
■ 헌금 찬송가
185장 (통 179장) 이 기쁜 소식을 [성령 강림]
191장 (통 427장) 내가 매일 기쁘게 [성령 강림]
197장 (통 178장)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은사]
하나님께서 주시는 많은 은혜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여러 선물은, 우리의 삶을 아름답고 알차게 만듭니다. 하늘로부터 오는 많은 햇빛과 비가 나무속에서 열매로 맺히듯, 하나님이 주시는 많은 은혜와 은사는 성도의 삶에서 알찬 열매로 자라갑니다. 우리는 이것을 성령의 열매라고 부릅니다. 성도들은 자신의 삶에서 열매를 맺음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1. 성령의 은사
1) 성령의 은사(恩賜) 란 성령님께서 성도들에게 주시는 선물을 뜻합니다.
성도들은 성령의 은사를 활용하여 하나님의 사업에 효과적으로 참여합니다. 은사를 통하여 하나님과 이웃을 섬깁니다.
2) 성령의 은사를 받고 활용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몸의 한 부분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
각기 서로 다른 다양한 성령의 은사를 발견하지만, 모두는 한 방향으로 성령의 은사를 사용합니다.
고전 12:10-11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3) 모든 성도들은 성령의 은사를 받습니다.
성령님께서 주신 은사를 믿음과 겸손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때, 우리는 사탄의 올무에 빠지고 맙니다. 성령의 은사를 받은 사람은 교만의 올무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은사를 받은 것은 약한 지체를 돕기 위함이지 스스로 자랑하고 높이기 위함이 아닙니다.
롬 15:1,2
믿음이 강한 우리는 마땅히 믿음이 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 우도록 할지니라
4) 성령의 은사를 주신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와 그리스도의 몸을 유익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성령의 은사를 겸손으로 받아들일 때, 그 은사는 성도의 삶 가운데 하나님의 성품을 심어주며 이 세계에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합니다.
고전 12: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5) 은사의 가르침에서 추구해야 할 사항
①성도는 성령의 은사를 사모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사를 통하여 우리는 사명을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습니다.
고전 12:31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②성도들은 은사보다 은사를 주신 하나님을 더욱 사모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은사보다 은사를 주시는 성령님을 더욱 구해야 합니다. 오직 성령님이 임할 때 모든 은사가 주어집니다.
▶ 신약성경에 나타난 성령의 은사들
1. 로마서12:6-8 예언, 섬기는 일, 가르치는 자, 권위(격려하고 위로함)하는 자, 구제하는 자, 다스리는 자는 긍휼을 베푸는 자
2. 고린도전서 12:4-11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 고치는 은사, 능력 행함, 예언함, 영들 분별함, 방언 말함, 방언 통역
3. 에베소서 4:11-12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
2. 성령의 열매
성령의 열매란 하나님의 생명과 성품이 성령의 역사 가운데 우리에게 맺힌 결과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성도의 인격 속에 맺혀서 나타나는 것이 성령의 열매입니다. 성령의 열매는 인위적 노력으로 맺히지 않습니다. 성령의 성향(性向)이 내 안에 생길 때, 성령의 갈증이 내 속에 일어나며 성도는그 방향으로 갈급함을 느낍니다. 하나님은 우리 안에 이러한 열매를 맺기를 원하십니다.
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1) 사랑 :
하나님의 속성으로 신령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사랑의 열매는 진정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고,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며 심지어 원수까지도 사랑하는 것입니다.
2) 희락 :
세상적인 기쁨이 아닌 위로의 하나님께서 주시는 천국의 기쁨으로 세상이 줄 수 없는 깊고도 깊은 것입니다. ( 빌4:4)
3) 화평 :
인생의 모든 갈등을 이겨내는 내적인 힘입니다. 화평이란 삶 가운데 전혀 갈등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화평의 삶이란 갈등이나 분쟁을 전제하는 가운데 그것을 이기는 능력을 하늘로부터 받는 삶을 의미합니다. ( 요14:1,27)
4) 오래참음 :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는 가운데 시간의 흐름을 기쁨으로 수용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사람들은 예외 없이 인내하는 사람들입니다. 인내란 약속에서 성취로 이어지는 시간을 받아들이는 성품이기 때문입니다. ( 히12:1-3)
5) 자비 :
은혜가 무자격한 자에게 베푸는 하나님의 호의라고 한다면, 자비는 마땅히 벌 받을 자에게 벌을 면제해 주는 것입니다. 비천한 자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6) 양선(착함) :
우리 안에 있는 악을 이기는 열매입니다. 선(善)이란 악한 것이 전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악의 요소를 극복하여 모두의 유익을 구하는 행위입니다.
7) 충성:
신뢰하는 대상을 끝까지 붙드는 것입니다. 두 마음을 품지 않아서 겉과 속이 다르지 않고,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시작과 나중이 다르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구하시는 덕목은 충성입니다. (고전 4:2)
8) 온유 :
자신의 권리를 하나님께 되돌려 드린 사람에게 맺히는 성품으로 따뜻함(溫)과 부드러움(柔) 입니다. 온유한 사람은 사소한 일에 대해서 화를 내지 않으며, 상대방의 실수에 대하여 다시 기회를 줄 준비가 된 사람입니다. (마 5:5)
9) 절제 :
지식과 의지, 욕망과 행위에 있어서 한계를 아는 것입니다. 먹고 마시는 것 뿐 아니라 모든 생활과 습관에 규모가 있게 단정히 행하는 것입니다.
▶ 예수님에게서 나타난 성령의 열매
1) 사랑 - 부족한 제자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심 (요13:1)
2) 희락 - 힘들고 괴로울지라도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뻐하심 ( 마16:17)
3) 화평 - 평강의 왕으로 나셔서 하나님과 범죄한 인간사이에 화평을 이루심 (롬 5:1-11)
4) 오래참음 - 믿지 못하는 제자들을 버리지 않으시고 끝까지 참으심 ( 막9:19)
5) 자비 - 수많은 병자들을 그냥 돌려보내시지 않고 불쌍히 여기시며 고치심 (막 5:19)
6) 양선 -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심으로 지고한 선을 보여주심(눅23:24)
7) 충성 - 하나님이시면도 낮은 자리에 처하여 죽기까지 복종하며 충성하심 ( 빌2:6-8)
8) 온유 - 온유한 심령으로 수고하고 곤고한 자들을 위로하심 (마 11:28-29)
9) 절제 - 최고의 권능을 소유하셨으면서도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모든 면에 절제하심 ( 마4:5-7)
오늘의 한마디: 모든 것이 주님의 은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