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의류 시장규모 꾸준히 증가 -
- 아동의류, 성장가능성 높아 -
□ 꾸준히 성장 중인 멕시코 의류시장
ㅇ 2017년 의류 시장규모 2.6% 성장
- 리서치 전문기업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의류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2017년 멕시코 의류 시장규모는 약 2719억 멕시코 페소(약 146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약 2.6% 성장
멕시코 의류 시장규모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백만 달러)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시장규모 (달러 환산) | 180,321 (9,687) | 195,162 (10,485) | 215,272 (11,565) | 233,801 (12,560) | 252,396 (13,559) | 271,969 (14,611) |
주: 1달러당 18.61페소
자료원: Euromonitor
- 멕시코 의류업 상공회의소(CANAIVE: Cá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l Vestido)는 2017년 의류수 입은 다소 감소했으나 이는 환율하락에 따른 것으로 분석, 멕시코 의류산업 전망을 긍정적으로 분석한 바 있음.
· 2015년 멕시코 페소화는 달러당 평균 15.83페소에 거래됐으나 페소화 가치가 꾸준히 하락, 2016년 달러당 18.67페소, 2017년 18.91페소에 거래됐음.
· 특히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했던 2017년 1월엔 달러당 21.37페소에 거래되기도 했음.
ㅇ Fast fashion, Inditex사를 중심으로 강세
- 또한 H&M, Zara, Forever 21 등 Fast fashion 브랜드들이 멕시코에 진출 점포를 확장하고 있음.
· H&M의 경우 2017년 여성의류 매출이 34%, 남성의류 매출이 30%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음.
· Zara, Bershka, Oysho, Pull and Bear 등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는 스페인 Inditex사는 멕시코 Fast fashion을 주도하고 있음.
· Inditex사는 2015년 6108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점포수를 확장해 매출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멕시코 내 Inditex사 매출 및 점포수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백만 달러, 개)
구분 | 2014 | 2015 | 2016 |
매출(달러 환산) | 18,200(977) | 19,700(1,058) | 21,100(1,133) |
점포 수 | 304 | 338 | 360 |
자료원: Euromonitor
· Euromonitor에 따르면 Inditex사는 의류 및 신발 분야, 여성의류 분야, 남성의류 분야, 청바지 분야 등에서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했음
ㅇ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시장
- 멕시코에서 의류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A사 관계자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이 인터뷰한 결과(2018년 3월 3일 기준)에 따르면 멕시코 의류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경쟁력임.
- 멕시코 내 중국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고 하며, 수출업체들이 가격경쟁력을 갖출 것을 조언함.
□ 유통현황
멕시코 의류 매장
자료원: 현지 일간지 Expansión
ㅇ 유통분류
- 멕시코 유통시장은 크게 '점포 유통'과 '비점포 유통'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음.
· 점포 유통은 Walmart, 의류전문 아웃렛 등으로 대표되는 점포를 기반으로 한 유통방식을 의미하며 비점포 유통은 직접판매, 온라인판매 등 점포를 거치지 않고 유통되는 방식을 의미함.
- 점포 유통의 경우 식료품, 비식료품 유통, 혼합 유통으로 나눌 수 있음. 비점포 유통은 직접 판매, 홈쇼핑, 인터넷 유통으로 세분화할 수 있음.
- 멕시코 의료시장의 경우 점포 유통이 전체 유통의 약 90%를 차지
유통분야별 멕시코 시장 점유 현황
(단위: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점포유통 | 93.4 | 91.9 | 91.3 | 90.6 | 90.2 | 89.9 |
- 식료품 | 13.2 | 13.4 | 13.4 | 13.3 | 13.8 | 14.3 |
- 비식료품 | 55.8 | 54.3 | 54.4 | 53.8 | 52.9 | 52.0 |
- 혼합유통 | 24.4 | 24.2 | 23.5 | 23.6 | 23.5 | 23.6 |
비점포유통 | 6.6 | 8.1 | 8.7 | 9.4 | 9.8 | 10.1 |
- 직접판매 | 5.2 | 6.3 | 6.7 | 7.0 | 7.1 | 7.3 |
- 홈쇼핑 | 0.2 | 0.2 | 0.2 | 0.2 | 0.2 | 0.2 |
- 인터넷 | 1.2 | 1.6 | 1.8 | 2.1 | 2.5 | 2.6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인터넷 쇼핑 지속 증가 중
-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2015년에서 2017년 멕시코 의류 유통시장에 인터넷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2% 수준으로 미미한 편이나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Zara, Bershka 등의 의류브랜드들이 인터넷 쇼핑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월마트, Liverpool 등 전통적인 유통업체들 또한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음.
· 멕시코 인터넷 판매협회(AMVO: Asociación Mexicana de venta online)에 따르면 비록 멕시코 내 인터넷 판매 비중은 낮지만 인터넷 쇼핑 규모는 브라질에 이은 라틴아메리카 2위이며 편리한 구매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장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음.
ㅇ 멕시코 유통시장 성공사례
- 멕시코 일간지 El Financiero에 따르면 Milano는 멕시코 의류유통 브랜드로 2016년 83억6000만 멕시코 페소(약 4억6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의류시장에서 Levi’s에 이은 2위 의류판매로 전체시장 점유율 3.3%를 기록
· Milano는 여성, 남성, 청소년, 아동, 아동복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의류를 판매하고 있음.
- 이는 의류시장에서 3위인 Zara의 매출보다 약 35% 높은 수치이나, 해당 신문에 따르면 2007년 기준 두 브랜드의 멕시코 내 매출차이는 90% 수준이었으며 격차가 지속적으로 좁혀지고 있다고 분석했음.
- 의류시장에서 특정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거나 독점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고 분석하며 1위 브랜드인 Levi’s의 시장점유율이 겨우 3.9%라고 덧붙였음.
· 2016년 기준 Milano는 멕시코 32개 주에 약 400개 매장을 운여하고 있으며 멕시코 산 후안 델 리오(San Juan del Río), 께레따로(Querétaro), 알타미라(Altamira), 타마울리파스(Tamaulipas)에 생산 공장을 운영 중
Milano 홈페이지
자료원: Milano 홈페이지
□ 멕시코 아동의류시장
ㅇ 전체 아동의류시장 전년대비 7% 성장
- 리서치 전문기업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아동의류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9.7% 성장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
- 2017년 시장규모는 475억5490만 페소(약 25억 달러)로 집계, 전년 대비 6.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ㅇ 멕시코 아동의류 시장특성
- 현재 멕시코 인구는 1억2457만4795명이며 0~14세 아동비율은 26.93%로 높은 편(2017년 기준, CIA World FactBook)
- 과거 아동의류 시장에서는 실제로 옷을 입는 아동보다는 부모들의 의견이 더 강했지만 점점 부모보다는 아동의 의견이 중요해지고 있음.
- 아동의류시장에서도 H&M, Zara, Forever 21 등 Fast fashion 브랜드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지만 Milano, Baby Creysi, Yale 등의 브랜드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ㅇ 수입현황
주요 10개국 아동복 수입동향(HS Code 6209 기준)
(단위: 천 달러)
국가명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중국 | 5,635 | 6,902 | 7,475 | 7,966 | 8,335 |
방글라데시 | 2,666 | 2,709 | 3,534 | 3,553 | 2,813 |
인도 | 1,475 | 2,141 | 2,070 | 2,048 | 2,480 |
스페인 | 1,574 | 1,335 | 1,312 | 1,403 | 1,499 |
베트남 | 1,159 | 1,272 | 1,135 | 1,086 | 1,008 |
태국 | 2,105 | 2,092 | 2,063 | 1,879 | 998 |
인도네시아 | 194 | 375 | 422 | 486 | 590 |
모로코 | 623 | 555 | 340 | 409 | 482 |
캄보디아 | 98 | 348 | 249 | 258 | 291 |
필리핀 | 319 | 276 | 232 | 208 | 264 |
Total | 18,612 | 20,212 | 20,498 | 20,659 | 19,899 |
자료원: SIAVI
- 멕시코 아동복 수입규모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전체 수입액이 다소 감소했으나 이는 멕시코 페소화 가치 하락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며 전체 아동복 수입중량은 오히려 증가했음(수입중량: 2016년 3982톤, 2017년 4021톤).
- 수입국 1위는 중국(833만 달러)이며 그 뒤를 방글라데시(281만 달러), 인도(248만 달러), 스페인(149만 달러), 베트남(100만 달러) 등이 뒤따르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의류시장 전망
- 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까지 의류시장규모는 연평균 2.2% 증가해 2022년 3284억 멕시코 페소(17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인터넷쇼핑분야는 인터넷인프라가 증가로 인해 인터넷 쇼핑인구가 증가, 인터넷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분석
- Fast fashion은 다양한 디자인의 상품을 주기적으로 내놓으며 유행을 선도하고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고, 이러한 현상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매출이 꾸준히 증가할 전망
멕시코 의류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페소, 백만 달러)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전망치 (달러 환산) | 282,701 (15,190) | 293,687 (15,781) | 304,951 (16,386) | 316,439 (17,003) | 328,440 (17,648) |
주: 1달러당 18.61멕시코 페소
자료원: Euromonitor
ㅇ 아동의류시장 꾸준히 성장할 것
- 멕시코 내 중산층이 증가하고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아동의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아동복을 구매할 경우 부모보다는 아이들의 의견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들이 좋아할 캐릭터나 디자인이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멕시코 의류업 상공회의소(CANAIVE: Cá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l Vestido), Euromonitor, Fashion Network, SIAVI, 멕시코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Expansión, 멕시코 인터넷 판매협회(AMVO: Asociación Mexicana de venta online),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