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캐나다라인 개통과 함께 이제 곧 개막될 동계올림픽때문에 사람들이 바쁘게 왔다갔다하고 많은공사가 진행중입니다.
그전에 혹시 밴쿠버에 처음 오시거나 혹은 이곧의 교통체계를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엔 더 자세한 지도를 가지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길게 하진 않겠습니다 ^^ [스카이트레인과 translink에 대한 자세한내용은 해외철도 #2578 혹은 GEC강남을 쳐보시면 {제가 올린 해외철돈 하나라서요 ㅎㅎ}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스카이트레인의 특성과 배차간격등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올림픽 장소 몇군데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일단 스카이트레인 자체는 밴쿠버 중심지인 다운타운을 통해서 밴쿠버 외곽 지대로 갈수 있는 매우 편리한 교통 체계입니다.
옆에 단풍잎에 1번이라는 숫자가 들어간 도로가 Highway 1(우리나라 같으면 경부고속 급)인데 예를 들어 써리에서 산다치면(저같은경우죠) 1시간 10~15분 정도 걸립니다, 허나 스카이트레인은(경전철) 한 4~50분이면 갑니다.
공항역,리치몬드 (중국 타운이라고 해야 할까요...)등으로 이어진 캐나다라인은 보통 10분간격에 러쉬아워때 7~8분간격을 유지 하고 있습니다. (구 98 B-Line,424 버스가 폐선됐죠...) 공항역행은 15분-20분 리치몬드도 15-20 그래서 둘이 합치면 7~10분정도가 평소 간격이고요, 첫차나 막찬 거의 서울하고 비슷합니다 (배차 빼고요)
스카이트레인은 워낙 사람이 많기 때문에 평균 3~4분 다른 두 노선은 6~8분입니다 (엑스포, 밀레니엄은 다른 노선입니다.)
[요금 및 역 편의 시설)
성인: $2.50, $3.75, $5.00
청소년, 어린이, 노약자: $1.75, $2.50, $3.50 (캐나다 달러)
[무인 승차+게이트 없음]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
(비자,현금(Cheque card)카드등으로 계산 가능 (스카이트레인만), 잔돈: 동전만 나오고 버스는 잔돈은 안줌) [주의 자기가 낼 돈만 내시면 손해 보실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항상 버스 타실때는 계산하실 동전을 꼭 갖고 다니시고, 밴쿠버에 오래 계실분들 (최소 2~3개월 이상)은 Monthly pass나 fare saver ticket (10장짜리 티켓)도 구입하시면 편리하게 다니실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상 짧으나마!? 다시 스카이트레인을 알리게 되는군요...
(올림픽 개최지: Stadium(Chinatown)역은 남자 아이스하키, Burrard station에서 135번 SFU행을 타시다가 Play land(PNE)나 Pacific coliseum에서 내려 하차하시면 김연아 선수를 볼수 있는 여 피겨스케이팅 개최지+남자 하키)
(Broad way역이나 Commercial drive역에서 99 B-Line을 타시면 UBC [대학교입니다]에 또 하키등이 열립니다.)
봅슬레이나, 스키등 다른 종목들은 Whistler,Cypress등 스키장에서 열립니다.)
아무튼 밴쿠버 대중교통으로 갈수있는 올림픽 장소와 몇가지 팁을 올렸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Written by: 222GEC강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