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항공 모함의 경항공모함 구상은 실현 될까
Will the U.S. Navy Build 'Light'Aircraft Carriers (Armed with Stealth Fighters)?
http://nationalinterest.org/blog/the-buzz/will-the-us-navy-build-light-aircraft-carriers-armed-stealth-19413
CSBA (전략예산 평가센터)(Center for Strategic and Budgetary Assessments, CSBA)가 정리한 미래의 해군 전력 정비 방안은 CVN 초대형 항공모함 12척 체제 유지와 함께 새로운 CVL 경항공 모함의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하고 있다. 신형 항공모함이 실용화 될때까지 현재의 대형 상륙함 강습함을 대신에 이용한다고 한다.
"4만 ~ 6만톤 규모의 소형 일반 동력 CVL을 상정하고 ARG 수륙 양용 즉각 대응 집단의 일부로 억제 효과 전력을 형성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고 CSBA 보고는 언급했다. "CVL은 병력투사 효과 및 제해 능력을 제공하고 소규모 교전 공격, CAS 전투 초기 단계에서 실시하여 CVN에는 하이 엔드 교전을 복수로 함으로 발생하는 전방 공격 부대 또는 북유럽 억제 부대에 집중한다"
구상중인 신형 일반동력 항공 모함은 제 2 차 대전 당시 태어난 미드웨이 급에 필적하는 규모로 상당의 항공 전력을 운용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기존의 LHA/LHD 수륙양용 강습함을 CVL으로 운용하고 F-35B를 20대에서 25대 탑재한다. 각 함이 수명이 끝을 맞이하는 무렵에 전용으로 건조한 CVL이 등장하고 캐터펄트와 어레스팅 기어를 탑재한다"(CSBA 보고서) CVL 탑재 항공 부대는 현재 해병대 항공 전투 부대를 발전시키면 된다.
"CVL 공군은 F-35B가 20대로 ISR, AEA 다른 소규모 CAS, SUW 다른 공격 임무 목표 포착을 실시하게 하는 억제 부대로 작동하게 하고 항모 탑재용 F-35B는 해병대의 조달 기수를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배치 육상 기지에서 운용하는 UDP(부대 전개)에 영향을 미치지만 UDP 운용은 역내의 ARG가 지원하고 여러 육상 기지에서 유연한 운용이 가능해진다. AEW 나 C2는 LHA/LHD 항공 부대는 육상기지 운영 초계기나 E-2D의 지원을 받는다"
결국 CLV 항공 부대에도 전용 전자 공격기와 조기 경보기를 배치한다. "캐터펄트 어레스팅 기어를 탑재하고 CVL을 건조하면 공군은 UCAV 수송 연료용 무인기, AEW기를 각각 1대 에서 2기가 추가된다. 해군 해병대 항공 부대는 통합 가능하게 될것이며 이미 CVN에서 이것은 실현하고 있다"
미 해군은 CSBA에 보고서 작성을 의뢰하고 구상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있는것 같다. 제언에 담긴 생각의 대부분 도움이 될 것라고 존 리처드슨 작전 책임자도 밝혔다. "승리를 거두기 위해 생각을 연마해야 연구 성과가 도움이 된다. 바로 우리가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 신선한 발상이다. 제안은 현재의 생각을 뒷받침하면서 더 앞을 지향하는 것의 검토가 필요한 내용도 있지만 연구 성과를 분석하고 전투 연습, 실험, 기술 실증 시험 제작에 활용하고 싶다"
Dave Majumdar는 The National Interest의 국방 편집 위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