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튜닝으로 카이엔 쿠페 차량의 주행 즐거움을 더해주었습니다.
도심 기본형 방음 카오디오 튜닝 -
소닉디자인 1130M (트위터 / 미드 우퍼) -
그라운드제로 80SQ (센터) 오렌지커스텀
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은 농구선수 유튜버 하승진님이 방문해주셨습니다~!
하승진님을 만나보기 전엔
"저랑 40CM밖에(?) 차이가 안나는데"
이런 생각을 했는데..
40cm 의 차이는 상당했습니다..
하승진님의 카이엔 쿠페 차량 작업기 본격적으로 설명드릴게요!
현재 3세대 모델로 판매가 되고 있는 카이엔 차량으로
보편적인 SUV 형태의 모습과 매끄럽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으로 스포티함을 더해준 쿠페 모델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제작한 실내 구성은 충분히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센터패시아 중앙에 자리한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를 중심으로 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클러스터의 모습과 어드밴스드 콕핏은 최신 포르쉐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보여주는 현주소라고 보입니다.
오늘 포르쉐 카이엔 쿠페 차량에 작업할 내용으로는
카오디오 튜닝 작업과 스피커 음질을 보다 선명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청음 하실 수 있도록 도심 기본형
방음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전 마스킹
고객님의 차량은 소중하기에 차량 도장면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차량 마스킹을 진행하며,
시트 이염을 방지하고자 시트 보호 커버와
스티어링 휠 커버까지 씌워준 후에 작업을 시작합니다.
도심 기본형 방음 작업
엔진 소음에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보닛 부분에
커버를 탈거하고 안쪽으로 보이는 보닛 철판 부분에
알루미늄 함량이 높은 방진 매트를 부착해 줍니다.
탈거한 보닛 커버 부분에는 3M CIARE 신슐레이트를
순정핀에 간섭이 없도록 재단하여 부착해 줍니다.
도어 부분의 경우에는 주행풍과 스피커의 왕복
운동으로 인하여 쉽게 떨림이 발생하는 구간입니다.
그렇기에 방음 작업을 하면 실내 정숙도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어 철판 부분에 알루미늄 함량이 높은 방진 매트를
전체적으로 부착해 줌으로써 진동을 감쇄시켜줍니다.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부착하게 되면 진동의
발생률이 낮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잡소리도 함께
잡아주면서 동시에 베이스의 음압이 높아져
더욱 생생한 사운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도어 커버 부분에는 포르쉐에서 순정으로
부착해놓은 흡음재의 모습이 보입니다.
하지만 순정 흡음재의 두께가 다소 얇아 흡음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3M CIARE 신슐레이트를 순정 흡음재
위에 이중으로 부착하여 흡음재의 두께를 한층 더
두텁게 발라줘 내부로 유입되는 소음을 감쇄시켜줍니다.
주행풍에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A 필러와 대시보드
상단 커버, 하단 커버, 사이드 킥 패널 파츠를 탈거하여
신슐레이트를 크기에 맞도록 재단하여 부착해 줍니다.
카오디오 튜닝 작업
소닉디자인 1130M (트위터 / 미드 우퍼)
그라운드제로 80SQ (센터)
오늘 차량에 인스톨해줄 소닉디자인 1130M 트위터와
미드 우퍼, 그라운드제로 80SQ 센터 스피커입니다.
보스 옵션이 들어간 차량으로써 보시다시피
저가형 OEM 제품이 장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원가절감형 스피커의 경우에는 고음 출력이
거칠게 재생되어 장시간 청음을 하실 경우에는 더욱
쉽게 귀가 피로해지기 때문에 음악을 듣기 어렵습니다.
소닉 디자인 1130M 트위터는 카본 소재로 되어있어
진동판이 가볍고 단단하기 때문에 음색이 밝고
밀도 있는 사운드를 동시에 연출해 줍니다.
기존 트위터를 탈거하여 그 자리 그대로 1:1 매칭하여
소닉디자인 1130M 트위터를 인스톨해줍니다.
도어의 하단에 위치한 미드 우퍼 스피커도
마찬가지로 저가형 OEM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중저음역이 힘없게 출력되어 전체적인 사운드가
불안정하게 재생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죠.
소닉 디자인 1130M 미드 우퍼를 장착해 줍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에서는 직접 제작한 자작나무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우퍼 본연의 밀도 있고 단단한
중저역을 출력해 줌으로써 전체적인 사운드의
안정감을 형성시켜 주며 보다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느끼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라운드제로 80SQ 스피커를 장착하기 전
순정 센터 스피커의 모습입니다.
센터 스피커 역시 원가절감형 스피커가 장착되어
중앙에서 소리의 중심을 잡아주는 스피커의
역할을 해주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그라운드제로 80SQX 스피커는 중저역을
보강해 줌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사운드를 형성해 주며
운전자와 보조자 간의 밸런스를 중간에서 잡아주어
실내 공간감을 형성시켜주기도 합니다.
센터 스피커도 트위터와 미드 우퍼와 마찬가지로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자리에 완벽하게 매립하였습니다.
순정상태로 재조립
모든 스피커의 인스톨을 마친 후에 처음 입고되었을
당시의 순정상태로 재조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재조립 과정에서 순정핀에 문제가 없는지와
단차가 발생하였는지를 확인하며 진행하였습니다.
카오디오 튜닝 작업은 차주분의 신체적인 조건과
성향에 맞추어 세팅을 해주어야 만족감이 높아집니다.
무조건 저렴한 스피커, 또는 고가의 스피커라고 하여도
차주분께서 음악을 들으실 때에 귀가 피곤하거나
주행에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고자 저희 오렌지커스텀에서는
매장 내에 비치된 테슬라 모델3 데모카를 통해
다양한 사운드를 청음 해보실 수 있으니
매장으로 방문하셔서 충분하게 청음을 해보신 후
성향에 맞는 스피커를 시공 받으시길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lenlhs84/222329003667
포르쉐 카이엔 쿠페 차량의 스피커 교체 후
개선된 사운드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시죠.
다만 실제 사운드와는 차이가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in.naver.com/orangecustom
첫댓글 40cm 의 차이..
40cm 가 이정도일줄 몰랐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