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4:1-21절 엘리바스의 인과응보신앙
1절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
(엘리바스는 지식이 많은 사람이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욥을 판단한다)
2절 누가 네게 말하면 네가 싫증을 내겠느냐, 누가 참고 말하지 아니하겠느냐
3절 보라 전에 네가 여러 사람을 훈계하였고 손이 늘어진 자를 강하게 하였고
4절 넘어지는 자를 말로 붙들어 주었고 무릎이 약한 자를 강하게 하였거늘
5절 이제 이 일이 네게 이르매 네가 힘들어 하고 이 일이 네게 닥치매 네가 놀라는구나
6절 네 경외함이 네 자랑이 아니냐 네 소망이 네 온전한 길이 아니냐
7절 생각하여 보라 죄 없이 망한 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
(엘리바스는 욥에게 회개하라 말한다. 죄가 없이 망한사람은 없다는거지...그렇다면 날때부터 소경인사람은 누구의 죄지? 예수님께서는 실로암 망대공사중 죽은 사람의 죄가 더 있는것이 아니라고 가르쳐주셨다. 그러니 죄없이 망한자도 있고 정직한자의 끊어짐도 있다.
엘리바스는 이것을 이해못하고 인과응보의 신앙 뿌린대로 거둔다는 사고 신명기적인 사고안에 갖혀있다)
8절 내가 보건대 악을 밭 갈고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
9절 다 하나님의 입 기운에 멸망하고 그의 콧김에 사라지느니라
10절 사자의 우는 소리와 젊은 사자의 소리가 그치고 어린 사자의 이가 부러지며
11절 사자는 사냥한 것이 없어 죽어 가고 암사자의 새끼는 흩어지느니라
12절 어떤 말씀이 내게 가만히 이르고 그 가느다란 소리가 내 귀에 들렸었나니
13절 사람이 깊이 잠들 즈음 내가 그 밤에 본 환상으로 말미암아 생각이 번거로울 때에
(엘리바스는 신비한 체험도 했다 그러나 그 체험이 그를 신령하게 만들어주지는 못했다)
14절 두려움과 떨림이 내게 이르러서 모든 뼈마디가 흔들렸느니라
15절 그 때에 영이 내 앞으로 지나매 내 몸에 털이 쭈뼛하였느니라
16절 그 영이 서 있는데 나는 그 형상을 알아보지는 못하여도 오직 한 형상이 내 눈 앞에 있었느니라 그 때에 내가 조용한 중에 한 목소리를 들으니
17절 사람이 어찌 하나님보다 의롭겠느냐 사람이 어찌 그 창조하신 이보다 깨끗하겠느냐
18절 하나님은 그의 종이라도 그대로 믿지 아니하시며 그의 천사라도 미련하다 하시나니
19절 하물며 흘 집에 살며 티끌로 터를 삼고 하루살이 앞에서라도 무너질 자이겠느냐
20절 아침과 저녁 사이에 부스러져 가루가 되며 영원히 사라지되 기억하는 자가 없으리라
(엘리바스의 인생론을 듣고있으면 조금은 맞는것 같기도하지만...)
21절 장막 줄이 그에게서 뽑히지 아니하겠느냐 그들은 지혜가 없이 죽느니라
엘리바스는 계시을 언급하며 욥보고 죄인이라 한다. 그의 의도는 악할까? 아니다 선하다 그의 지식이 부족할까? 아니다 신비한 계시까지 있었다 그럼에도, 의도가 선할지라도 지식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뜻과 천상에서의 대화는 인생은 모른다. 그러니 우리는 말을 아껴야하고, 고난중에 있는 이와 함께 울뿐이다.
엘리바스의 신앙에서 빠리 벗어나길 바라며...오늘도 샬롬이다. 아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