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일(수) 예수님의 권위를 확증한 변화산 영광
마가복음 9:2~13
오늘의 찬송(새 20장 큰 영광 중에 계신 주)
* 변화산 사건 9:2~8
2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3 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4 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5 베드로가 예수께 고하되 랍비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하니
6 이는 그들이 몹시 무서워하므로 그가 무슨 말을 할지 알지 못함이더라
7 마침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8 문득 둘러보니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와 자기들뿐이었더라
* 엘리야로 온 세례 요한 9:9~13
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경고하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10 그이 이 말씀을 마음에 두며 서로 문의하되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무엇일까 하고
11 이에 예수께 묻자와 이르되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12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거니와 어찌 인자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많은 고난을 받고 멸시를 당하리라 하였느냐
13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가 왔으되 기록된 바와 같이 사람들이 함부로 대우하였느니라 하시니라
오늘의 말씀 요약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고 산에 오르신 예수님이 희고 빛나는 모습으로 변모되십니다. 예수님이 엘리야와 모세와 더불어 말씀하시고, 제자들은 하늘의 음성을 듣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지금 본 것을 부활 때까지 전하지 말라고 하시는데, 그들은 깨닫지 못하고 엘리야에 대해 묻습니다.
* 변화산 사건 9:2~8
변화산 사건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심을 다시금 확증합니다. 수난예고 엿새 뒤에 예수님이 세 명의 제자만 데리고 높은 산에 오르십니다. 그곳에서 영화로운 용모로 변하신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와 대화하십니다. 누가복음은 예수님이 '기도하실 때' 용모가 변하셨고, 세 분의 대화 주제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눅 9:29, 31)이었다고 알려 줍니다. 베드로는 초막 셋을 짓겠다고 건의합니다(5절). '수난당하시는 예수님'보다 ‘영광스러운 예수님’을 바라는 그의 의중이 묻어납니다. 그때 구름 속에서 예수님의 권위를 선언하시는 하나님 음성이 들립니다. 예수님은 율법(모세)과 예언(엘리야)을 성취하는 그리스도십니다.
* 예수님이 높은 산에서 영화롭게 변화되신 일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 내게는 고난당하시는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 아들의 영광을 보는 믿음이 있나요?
* 엘리야로 온 세례 요한 9:9~13
변화산 사건은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다.”라는 예수님 말씀의 실현입니다(9:1).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 변화산에서 본 것을 말하지 말라고 명하십니다(9절). 영적으로 무지한 제자들은 그 말씀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서기관들은 메시아보다 엘리야가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리라고 가르쳤습니다(말 4:5-6). 예수님은 예언된 엘리야가 바로 자신보다 앞서 온 ‘고난 당한 세례 요한’이었다고 밝히십니다.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은 세례 요한도 예수님도 인정하지 않고 함부로 대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엘리야로 세례 요한을, 온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실 그리스도로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 예수님보다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한 엘리야는 누구인가요?
* 고난 당한 세례 요한, 고난 당하신 예수님은 내게 무엇을 교훈하나요?
오늘의 기도
주님! 고난의 종으로 오신 주님을 믿으면서도 주님을 통해 세상에서 더 많은 것을 누리려고만 했던 저를 용서하소서. 십자가 고난을 거쳐 부활의 영광을 누리신 주님을 바라봅니다. 제 삶을 뒤흔드는 어떤 역경과 환난에서도 회복과 구원과 부활의 주님을 소망하게 하소서.
첫댓글 김창섭장로님 :
변화산에서 예수의 변모는 예수의 재림을 예시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자신의 신성을 가지고 자기를 낮추어 인간의 몸을 입으셨고 종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것은 새 언약의 시작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모세사이에 맺어진 언약이 이제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롭게 갱신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복음의 언약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선지자적 직무는 점점 후퇴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제사장의 직무는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변화산에서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향하여 그들이 체험한 변화 사건은 인자가 부활할 때 까지는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하십니다. 제자들은 이같은 말씀에 바로 순종합니다.
예수의 제자들은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는 것"(10절)이 무엇인지 궁금하였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어보지 못하고 엘리야에 대하여 질문합니다. 예수께서는 메시야의 고난을 엘리야의 종말론적 사역과 관련시키고 있지는 않지만 예수의 말씀은 엘리야가 인간 보다 먼져와서 그의 사역을 완수 할지라도 인자는 고난 받고 죽을수 밖에 없다는 것은 분명히 들어내고 있습니다.
아멘!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고 시내산에 오르신 예수님이 희고 빛나는 모습으로 변모하십니다
그곳에서 예수님은 엘리야와 모세와 함께 제자들에게 말합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 랍비여 우리가 여기 있는것이 좀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짖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갑자기 구름으로 그들을 덥으며 구름속에서 소리가 들립니다
내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들으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인자가 죽은자가운데 살아날때까지 변화산에서 본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명하십니다
제자들이 무지하여 무슨말인지 몰라 이해하지 못하자 엘리야가 먼저 와서 모든것을 회복하건와 어찌 인자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많은 고난을 받고 멸시를 당하리라 하였느냐
예수님은 예언된 엘리야가 바로 자신보다 앞서 온 고난 당한 세례요한이었다고 밝히시며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에례요한도 예수님도 인정하지 않고 함부로 대한것에 대해 말씀 하시며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엘리야로 세례요한을 온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실 그리스도로 예수님을 보내셨슴을 알게 하십니다
예수님과 여러해를 함께 다니면서도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한 제자들 예수님이 변화산에서 나타난 모습에도
제자들은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알아보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들의 모습이 우리의 모습이 아닌가 합니다
주님이 이땅에 다시금 오시마 약속하신 말씀을 우리가 믿지 못하고 언제 오실치 모르는 예수님을 기다리는 무지한자가 되지 않게 하시고 항상 영을 깨어 주님오심을 기다리며 거룩한 신부로 깨어 주님을 맞이할수 있는 신부로 단장되어 기다리는 삶이 우리에게 있어지기를 기도합니다
내영아 깰찌어다!
아멘. 예수님은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산에 올라가십니다. 그곳에서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되어서 모세와 엘리야와 함께 대화를 나누십니다. 예수님이 바로 이 땅을 구원하기 위해 오신 메시아적 소명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과 모세와 엘리야를 위해 초막 셋을 짓겠다고 할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나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실 때 들려왔던 음성입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을 것을 명령하십니다.
예수님은 변화산의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부활하셨습니다. 부활의 주님은 이 땅 가운데 영광스러운 심판자의 모습으로 다시 오십니다. 우리가 믿는 예수님은 승리하신 메시아, 살아 계신 하나님이심을 믿고 나아갑니다. 부활의 주님을 인격적으로 만남으로 그 기쁨과 은혜를 담대히 증언하며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