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 행 지 : 성족암 군립공원및 공룡박물관 트래킹 ⊙산 행 위 치 : 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50-1 ⊙산 행 코 스 : A코스 : 가리미고개 →전망대 →좌이산 →청룡사갈림길 →전망대 → 병풍바위전망대→청소년수련원→상족암 →해안절리 →상족암유람선주차장 ⊙산 행 시 간 : A코스 →(10.6km구간)5시간소요 B코스 →(약6.2km 구간)3시간
|
경남 통영 & 상족암 군립공원/경남 고성 상족암군립공원은 남해안 한려수도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고 해면의 넓은 암반과 기암절벽이 계곡을 형성한 자연 경관의 수려함이 극치를 이룬 곳에 있다. 고성군은 천혜의 석보 상족암과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발자국이 선명하게 나타나 보존적 가치가 있는 지역을 1983년 11월 10일에 고성군 고시 제20호로 군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청소년수련원 앞 해수욕장에는 상시 조수에 씻겨 닳을대로 닳은 조약돌이 깔려있고 공룡발 자국이 있는 넓은 암반을 지나면 산 전면이 층암단애 (층층이 깎아지른 듯한 절벽)로 되어 있다. 또한 암벽 깊숙히 동서로 되돌아 돌며 암굴이 뚫어져 있는 것이 밥상다리 모양 같다하여 "상족", 여러 개의 다리모양 같다 하여 "쌍족" 또는 "쌍발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암굴로 형성된 상족암은 높고 낮으며, 넓고 좁은 굴 안에는 기묘한 형태의 돌들이 많은 전설을 담고 있다. 태고에 선녀들이 내려와 석직기를 차려놓고 옥황상제에게 바칠 금의를 짜던 곳이 상족굴이며 선녀들이 목욕하던 곳이 선녀탕이라 전해오고 있으며, 지금도 돌 베틀모양의 물형과 욕탕모양의 웅덩이가 굴 안에 존재하고 있다. 그 주위에는 촛대바위와 병풍바위가 있어 절경을 더하고 있으며 관광유람선이 통영시 사량도 사이로 물보라를 가르며 지나다니고 눈앞에 펼쳐지는 한려수도의 전망이 아름다와 사계절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상족암 일대는 공룡발자국의 화석이 남아 있어 신비로움을 불러 일으킨다. 1982년 1월~2월 경북대 양승영 교수와 부산대 김항묵 교수 등이 우리나라 화석 분포를 연구하기 위해 전남 광양에서부터 해안선을 따라 조사하다 처음 발견하였다. 이곳은 브라질, 캐나다 지역과 더불어 세계3대 공룡유적지로 손꼽히는 곳이다. 이 발자국들은 영화 <쥬라기공원> 으로 더욱 익숙해진 브론토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 알로사우루스, 니라노사우루스 등이 만든 것이다. 상족암 일대의 공룡 발자국은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나기 훨씬 이전의 신비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므로 천연기념물 제 411호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
남해안 여행, 오늘은 마지막으로 경남 고성에 위치한 상족암 군립공원을 소개해 드립니다.
사실 이 곳을 여행하기 위해 계획하기 전에는 우리나라에 이런 곳이 있는 줄도 몰랐네요. 남해안 주변을 두루 살피다 보니 이런 자연경관이 우수한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시원한 바닷가.... 단단한 모래 지형으로 여름철에는 해수욕을 해도 좋을 듯 합니다.
중생대 백악기 이후의 지질이 그래도 드러나 있는 지형입니다. 퇴적층이죠.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 주변에는 백악기 공룡테마파크와 공룡박물관 등이 있어요.
바닷가에 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데크를 깔아 놓았네요.
이 것이 공룡발자국입니다.
상당히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답니다. 가까이 가서 만져 볼 수도 있고 사진을 찍을 수도 있죠.
조수간만의 차가 심하지 않아 거의 늘상 관람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저기 보이는 것은 병풍바위 주상절리입니다.
공룡 발자국 맞은 편에 있는 지역인데, 저 쪽 방향으로도 산책로를 만들어 놓았네요.
주변의 바위들이 심상치 않게 멋지고 색도 특이합니다.
경남 고성 상족암으로 가는 길 옆에서 만난 촛대바위.
다른 지역의 바위보다는 그리 뾰족하지는 않아요.
경남 고성 청소년 수련원 모습.
청소년 수련원에서 저 모통이를 돌아 올라가야 상족암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바위가 상족암입니다.
상 다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상족암인데, 이 사진으로는 그 모양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네요.
상족암 상다리 사이로 들어가면 이런 터널이 있어요.
이렇게 보면 알 수 있듯이, 상족암은 켜켜이 쌓인 판넬 덩어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상족암 안쪽에서 바다 쪽을 바라보면 이런 모습이죠
바위 사이로는 이런 굴곡도 있죠.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에서 만나는 자연.
그러더니 이렇게 해삼 등 해산물을 즉석에서 파시네요.
상족암 바위.....
누군가의 소원과 바램이 이렇게 쌓여 있기도 합니다.
오른쪽이 상족암 바위..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에는 고성공룡테마파크와 출렁다리, 공룡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상족암 군립공원...신비한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여행객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 입구 마을.
번화하지 않고 수수한 마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