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소선암오토캠핑장
산으로 둘러싸인 조용한 공간인 소선암오토캠핑장. 작은 운동장과 시원하고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도 가까이에 있어 가족과 함께 캠핑하기에 좋다.
충청북도 단양, 서울에서 불과 2시간 남짓이면 도착할 수 있는 곳으로 여기까지 뚫려있는 고속도로는 주말에도 잘 막히지 않아 접근성이 매우 좋다. 서울 및 수도권에서 가까운 곳임에도 불구하고 단양의 풍경은 놀라울 정도로 원시적이다. 단양IC에 접어들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수려한 산세와 높고 길다란 골짜기들, 그리고 그 안에 엄마의 품처럼 포근하게 안겨있는 마을의 풍광은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지쳐있던 몸과 마음도 단양에 이르면 청아하게 맑아지는 느낌마저 든다.
자연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었다. 불과 수도권에서 두 시간 거리에 밤이면 별이 반짝이며 쏟아지고 상쾌한 공기가 폐 속 깊이 전달되어지는 곳이 바로 단양이다. 그래서 인지 단양에는 가고 싶은 캠핑장이 참 많은데, 소선암오토캠핑장도 바로 그 캠핑장 중 하나이다.
별 빛마저 고요한 단양 소선암오토캠핑장
맑은 소선암계곡. 계곡에 흐르는 물은 시원하여 여름에 캠핑장을 찾은 이들에게 잠시 무더위를 잊을 수 있는 청량함을 선물한다.
조선의 개국공신 정도전도 한눈에 반했다는 단양은 단양팔경이라는 이름을 가진 아름다운 명소들로 이름이 높다. 어느 한곳 버릴 것 없이 눈시리게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데, 그 중 계곡을 따라 펼쳐진 절경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의 풍광이 일품이고 소선암은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의 하류부근에 위치하며 이 곳에 넓게 오토캠핑장이 펼쳐져 있다. 산으로 둘러싸인 조용한 공간에 개방적인 공간배치가 장점인 곳이므로 프라이빗한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캠퍼라면 이곳에서의 캠핑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성수기에는 텐트를 치는 공간으로 변하긴 하지만 작은 운동장이 있어서 주차된 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즐겁게 공놀이를 즐길 수도 있으며 전기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름에는 바로 앞 계곡에서 시원한 물놀이도 할 수 있으며 수심이 얕은 편이라 아이들과 물놀이하기에도 적당하다. 그리고 도로가 바로 인접해있기는 하지만 워낙 인적이 드문 곳이기에 자동차 소음으로 인해 캠핑에 방해를 받는 일은 없을 듯하다.
밤늦도록 환하게 켜져 있는 전체조명이 있어 편리했지만 일제히 소등된 후 밤하늘 가득 내려앉을 듯 떠있던 총총한 별들 역시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까만 밤하늘에 가득한 별빛처럼 단양의 매력은 자연과 친숙한 느낌일 것이다.
단양시장에서 먹거리 쇼핑하기!
충청북도 단양군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재래시장인 단양시장. 손수 기른 채소나 콩, 소백산에서 채취한 산나물 등이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 해준다.
대형마트에서 장을 봐가는 것도 좋겠지만 그 지역의 전통재래시장도 둘러 볼 겸 단양의 명물인 단양시장에서 먹거리를 쇼핑해 보았다. 아직도 전통 방앗간이 있고 베이커리에서 케이크를 주문하면 진열장에 있는 것을 꺼내주는 것이 아니라 달걀을 풀고 생크림을 넣어 바로 휘핑해서 케이크를 만들어주는 곳, 산에서 따온 산 야채들과 알이 굵고 실한 육쪽 마늘이 가득한 곳, 맛있는 소백산 한우를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곳, 바로 단양시장이다. 이 곳에서 산 싱싱한 두릅과 곰취 한 다발, 소백산 한우, 단양마늘 한 봉지면 캠핑장 저녁식사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캠핑장에서 축구할 때 지킬 일! - 운동장
아빠와 즐거운 축구게임은 반드시 지정된 운동장에서 하자! 아이들과 함께 레포츠 활동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함께 있는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것도 좋다.
캠핑장에서 가끔 축구나 야구, 캐치볼 등을 레포츠 활동을 즐기는 가족을 보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오토캠핑장이 많아서 공놀이를 하게 되면 다른 사람의 차에 가끔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혹은 화로대에 공이 떨어져 위험한 상황을 연출하는 경우도 있다. 차와 차 사이에서 위험한 공놀이를 즐기는 것도 자녀교육과 안전에 좋지 않은 행동이므로 주의를 시키는 것이 좋다.
캠핑장에서 놀이를 즐기고 싶다면 반드시 캠핑장의 규칙, 혹은 양해 사항에 따라 설치되어있는 운동장이나 공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국립자연휴양림에는 운동장 시설이 잘 마련되어있지만 만약 운동장이 없을 때에는 공놀이가 아닌 다른 놀이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소선암 오토캠핑장 주변 교과서 여행지 - 황정산 자연휴양림
단양8경과 더불어 주변 온천 관광 등 웰빙과 휴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황정산 자연휴양림.<사진제공·충청북도청>
단양의 국립자연휴양림인 황정산 자연휴양림에서도 캠핑을 즐길 수 있는데 이 곳의 데크는 크기가 비교적 넓은 편이라 5인 가족용 돔텐트도 가뿐하게 올라간다. 숲이 울창하고 아름다워 그야말로 나무숲 안에 오롯하게 쌓여있는 듯한 행복감을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황정산 자연휴양림에 있는 계곡은 수계가 맑고 수려하여 야영에도 좋은 장소이다. 야영이 아니더라도 휴양림 내에 숲속의 집과 연립동 등으로 구성된 숙박시설이 있어 여행하기에 불편함이 없다.<사진제공·충청북도청>
수량은 풍부하지 않지만 캠핑장 옆으로 계곡이 있어 아이들이 간단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아침이면 숲체험 교실이 열려 재미있는 목공예품을 무료로 만들어 볼 수도 있다. 황정산 자연휴양림은 일반캠핑장과 오토캠핑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자연을 즐기기에는 일반캠핑장이 좋은 편이고 편의시설과의 근접성은 오토캠핑장이 더 좋다. 캠핑장 크기가 전체적으로 큰 규모는 아니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호젓하고 청정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듯하다.
단양 사인암
기암과 계곡과의 만남이 장관을 이루는 사인암. 대강면 사인암리에 위치하며 단양군 동남쪽에 있는 단양팔경 중 하나이다.
단원 김홍도가 그린 그림 속에서 한 폭의 풍경화로 남아있던 사인암은 지금도 그 자리에 건재해있으며 그 앞으로 흐르는 계곡을 운선구곡이라 하며 단양팔경 중에서도 제일 빼어난 경승지로 손꼽는다. 그래서 여름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물놀이를 즐기기 위해 이 계곡으로 몰려와, 깎아지를 듯 아름다운 바위에 격자무늬로 새겨놓은 듯한 아름다운 사인암에서 잠시나마 여름의 더위를 피하기도 한다.
여행정보
- 주소 : 충북 단양군 단성면 상방리 290
- 문의 : 043-423-0599
- 주소 :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황정산로 239-11
- 문의 : 043-421-0608
첫댓글 이젠 캠핑할철이 다가옵니다
카핑카 있는 분 손들어봐요
아름답고,소중한 인연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