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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구글에서 켑처 “논문 작성 방법과 기술” 원고 모집 안내
2015년에 “논문심사에 나타난 실점” 발표와 회원들의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이 “논문 작성 방법과 기술” 지도서 집필의 동기가 되었습니다. 2016년 10월 12일부터 논문 작성법 지도서를 집필하고 있습니다. <논문 작성 방법과 기술>은 머리말과 목차를 연구회 카페, 구본권 블로그, 페이스 북 3곳에 소개하였습니다. 독자의 반응이나 출판의 관심도 알고 싶어서 공개 했습니다. 원고 진도는 60%정도 진행 되었습니다. 차후 곳곳에 예문 제시, 그리고 제3부에 석사 · 박사 연구 및 심사 과정의 사례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에 관한 원고 모집을 공지하니 참여를 바랍니다.
자 격 ; 박사 학위 취득 회원 제출 기간 ; 2017년 12월 30일 까지 형 식 ; 연구 준비 및 심사 논문 제출 과정(박사논문 회상과 토론)참고 원고 크기 ; A4 x 8-10장(아래 한글 7.0 이상) 글자 크기 ; 10 포인트
작성 규정 ; 아래 사항 참조 1)원고 작성은 서술 형식의 쉬운 문장을 쓴다. 2)학위 명칭, 전공은 밝힐 수 있다(원하지 않으면 비공개도 가능). 3)이름, 연령, 대학, 년대는 밝히지 않는다(이상 가명으로 할 수 있음). 4)지도교수, 심사위원, 대학에 사정을 포함한 모든 인적지원은 가명으로 한다. 5)심사 과정에 벗어난 대접, 선물, 식사, 여흥, 비난, 스승에 대한 인격 비하는 금하며 수학 대학 및 논문 제출 대학의 전통과 명예를 존중하여 집필한다. 6)연구에서 논문 제출까지 도움 받은 사람이나 격려 한 사람은 가명으로 한다. 7)구본권 ; <박사학위 논문 회상과 토론> 제74회 발표를 참고 한다. 8)제 출 ; 구본권 자문 교수(Koobk103@daum.net) 9)기 타 ; (1)원고 제출에 조언을 청할 수 있다. (2)원고 제출 모형 첨부(“구본권의 박사학위 논문 회상과 토론”) (3)출판한 원고 내용 문제로 인한 모든 책임은 연구회가 진다. (4)원고를 게재한 회원은 공동 저자로 한다. (5)출판에 따른 수입은 연구회에 위임 한다(협의사항).
한국아동발달심리연구회 출판 준비 위원회 논문 작성 방법 -경험과 사례- 구 본 권 교보문고 파플 2022.
목차 . CHAPTER 1 학위 논문이란 무엇인가? 2
제1장 논문이란 무엇인가? 1-1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1-2 연구는 어떻게 시작하는가? 1-3 논문 구조 1-3 제목과 전공의 관계 CHAPTER 2 학위 논문 작성 기술 14 자료 수집 15 글쓰기 기술 19 논리성과 논의 21 문장 구성과 규칙 26 어려운 문장 ·쉬운 문장 29 인용 기술 35 교정의 파워 39
CHAPTER 3 논문지도 받기 준비 42 지도교수 신청 43 개인지도 받기 45 연구 조교 선택 46 학생과 교수 관계 49 연구 자원과 도움 주고받기 54
CHAPTER 4 논문 제출 및 심사 58 심사 준비 및 과정 58 학회에 논문 발표 67
CHAPTER 5 논문 구성 72 제목 설정 73 연구 이미지 75 논문의 구성 78
CHAPTER 6 서론 84 서론 구성 85 연구 문제 91 연구 가설 99
CHAPTER 7 방법 절차 및 도구 106 대상 : 표집 크기 및 비율 107 방법 : 조사 도구(질문 · 면접) 108 검사 및 행동 척도 117 실험설계 : 관찰 · 조작 121
CHAPTER 8 결과 132 CHAPTER 9 논의 136 CHAPTER 10 요약 144 CHAPTER 11 문헌 작성 150
CHAPTER 12 연구 책임 154 연구 책임과 윤리 155 박사학위 논문 준비 사례 160 ACKNOWLEDGEMENT 1. 2. 3. 4 180 논문 심사에 나타난 실점 187
집필 후기 200 참고 문헌 203
부록 1. 영아 · 유 아 · 아동 발달정보 구조 1.2 211 2. Thesis Assessment Rating Scale A 212 3. 초등학교 교실 부적응 행동 척도 1·2 213 Subject Index 215 논문 작성 방법 -경험과 사례- : 아동심리·교육심리·행동 심리·사회심리 연구
머 리 말
세계의 고등교육 수학 능력은 논문 발표를 평가한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대학은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수학하여 학위 자격으로 논문 제출을 요구한다. 한국의 대학도 100년 이상 논문 제출과 학술지 연구발표를 교수의 능력으로 평가하고 있다. 더구나 연구 중심대학 육성 사업(WCU ; World Class University)으로 대학 연구 수준을 높이고, 양적 평가는 세계 상위 저널에 발표한 논문 수, 피인용 횟수 등으로 평가한다. 어느 교수는 종신 보장 조건으로 일 년에 3~4편 논문 준비로 연구실에 살다시피 한다. 어떤 교수도 연구에 게으른 변명이나 이유는 숨길 수 있는 비밀이 아니다. 더구나 연구 과제를 창의성에서 생산하지 못하면 그 책임은 밀린 과제로 남아 이겨내기 어렵고, 무거운 짐이 된다. 학자의 적성이 넘치지 아니하면 연구 수행은 어려운 작업이다. 한국 대학들이 노벨상 예비 후보자를 지원하거나 우수한 세계적 학자를 초빙하여 연구 환경을 국제 수준으로 개선하고 세계대학들과 경쟁한다. 오랜 역사를 가진 대학들이 연구 중심대학으로 전환하여 대학원 학생 수가 증가하고 교수가 한두 명의 학생을 개인 지도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어떤 대학은 신청한 지도교수를 배정받지 못하거나 몇 학기 기다리거나 포기하는 학생까지 있다. 더 큰 문제는 개인 지도받기 어려워 우수한 논문 제출이 어렵고 연구 질까지 떨어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학생들 대부분 연구 계획과 논문작성을 어렵게 생각한다. 외국 선진대학과 비교하여 한국 학생들 과제 발표나 토론 수업은 아직도 부족한 편이다. 논문 제출에 나타난 실점도 형식과 규정에 벗어나거나 연구 기초나 논문작성이 미숙하다. 박사학위 심사에 제출한 논문도 정도 차이는 있으나 비슷하다. 글쓰기 어려운 학생들이 연구 방법이나 논리성 훈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논문 준비는 학생들 연구 주제를 교수 미팅에서 질문과 피드백에서 최고의 개인지도 방법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석 · 박사 과정에서 개인지도를 받지 못한 논문은 학위 성취가 어려울 수 있다. 지도교수 감독 없이 논문 제출은 불가능하다. 특히 교수 초기 미팅에서 연구 계획이나 일정을 조정할 준비가 부족하여 교수를 당혹스럽게 한다. 그 이유 하나는 논문 쓸 준비가 부족한 학생들이 연구 계획에서 충분한 조언 없이 제출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미래 전문가, 예비 학자를 꿈꾸는 학생이 연구 준비를 위하여 논문작성 방법 교재를 찾기 어렵다. 특히 연구 계획, 논문작성 준비, 지도 과정, 심사받기까지 실제로 필요한 경험과 사례 중심의 책이 없다. 논문 형식과 규정에 따라 주제 도출부터 결론까지 글쓰기 방법이나 기술에서 경험과 예시를 제시하고 이해를 높일 수 있게 내용을 구성했다. 논문 지도교수 미팅에 준비할 지식과 소통기술까지 쉽게 소개했다. 논문 형식은 미국심리학회(APA) 지침에 따라 12개 장에 32개 하위 구조를 선정하고 정보의 폭주를 고려하여 책 전체 쪽 수를 작은 책으로 조정했다. 학위 논문이란 무엇인가, 논문작성 기술, 논문지도 받기, 논문 제출 및 심사, 논문 구성, 서론, 방법 절차 및 도구, 결과, 논의, 참고 문헌, 요약, 연구와 책임, 학위 논문 예비 사례 등을 소개했다. 본 교재는 심리학 · 교육학 · 행동과학 · 사회과학 영역의 학교 심리학, 교육심리학, 학습심리학,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관련 전공에서, 특히 발달심리, 정신건강, 상담심리, 심리치료, 임상 심리, 놀이치료에 관한 크고 작은 연구 준비, 학위 논문 제출 교재로 만족할 것이다. (3차 수정 2017년 6월 11일 작업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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