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다고 줄서서 먹는 식당에 가지만 스타는 주변의 시선에 꽤나 불편하다. 그럼에도 그 식당을 계속 찾는다는 것은 결국 맛있어서가 아닐까? 요리프로그램 진행자와 패널, 미식가로 소문난 스타들이 가는 단골 맛집, 그 뒤를 밟았다.
정선희의 선택 논현동 대나무숲
“양과 곱창을 함께 구워주는 곱창 모듬구이가 별미죠. 매콤한 소스에 잰 대창과 참기름 발라 고소하게 구운 양을 청양고추 간장에 찍어 먹는데, 누린내가 안 나서 좋아요. 석쇠에 구워서 더 맛있지요. 곱창을 구워먹은 다음 얼큰 칼국수를 시켜먹으면 입 안이 개운해진답니다”
얼마 전에는 ‘찾아라 맛있는 TV’에 장나라가, ‘굿데이’에 김현정이 단골 맛집이라며 소개했을 정도로 오픈 6개월 만에 스타들의 단골집으로 등극한 대나무숲. 곱창이 숯불에 구워지는 구수한 냄새를 따라 정선희가 좋아한다는 야외석으로 나가면 대나무가 빙 둘러져 있는 현대식 원두막이 나온다. 이곳이 대나무숲 최고의 명당. 남편과 술잔을 기울이며 화기애애한 무드를 조성하는 데는 이만한 장소가 없다.
소의 위인 양과 첫번째 창자인 대창을 함께 구워 먹는데, 참숯에 직화로 구워 기름이 쪽 빠지고, 담백하다. 양을 먼저 먹은 다음 대창을 먹는 것이 순서. 양은 참기름 양념에 무쳐 나오는데 고소한 양곱창이 조개의 관자 속살처럼 쫄깃쫄깃 씹히는 맛이 그만이다.
대창은 부드럽게 씹히는 맛도 좋지만 버무려진 양념도 예사롭지 않다. 청양고추와 마늘, 과일을 비롯한 20가지 양념을 배합해 만든 특제 양념이라는데, 입 안이 화할 정도로 매콤한 맛이 살아 있다. 또 하나의 좋은 점이라면 직화로 구우면 연기가 엄청나게 많이 나지만, 환기시설이 워낙 잘 되어 있어 냄새가 많이 나지 않는다는 것. 곱창 냄새 밸 염려가 없다.
◆ Enjoy Point 1_‘양고기는 겨드랑이에 끼웠다 먹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오래 구우면 질겨서 맛이 없다. 적당히 익혀 먹는 것이 포인트. 붉은 부분이 하얘지면 뒤집고, 가위로 잘라 너무 오그라들지 않을 정도로 구워 먹는다.
2_아무리 담백하다고 해도 고기를 먹고 나면 입 안이 느끼하게 마련. 이때 얼큰 칼국수를 시켜 먹는다. 매운 고추가 들어간 칼칼한 국물에 입 속이 개운해진다.
“가끔씩 술 한잔 생각날 때 즐겨 찾는 식당입니다. 뼈다귀에 살점이 많이 붙어 있고, 우거지가 연하고 맛있어서 좋아요. 가장 좋은 것은 감자탕에서 나는 잡내가 전혀 없다는 거죠. 식당 규모가 큰 편이고, 자리도 널찍해 여유롭게 식사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이죠”
감자탕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B1 등이 풍부해 남성들의 스태미나식으로, 여성들의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그만이다. 감자탕 요리의 진수를 보여줄 이곳은 신사동에 위치한 종갓집. 1, 2층 건물을 단독으로 써 감자탕만 취급하는 식당으로는 규모가 큰 편이다. 문을 열고 들어서자 구수한 뼈다귀탕 냄새가 코를 자극한다. 실내는 흠잡을 데 없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다.
이 집 감자탕은 통감자를 쪄서 넣는 다른 집 감자탕과 달리 전골냄비 바닥에 생감자를 깔고, 그 위에 뼈다귀와 푹 삶아낸 우거지를 잔뜩 넣어 끓이는 스타일. 뼈는 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1차로 삶아 다른 솥에서 양념을 한다. 그래서인지 국물이 누린내가 나지 않고 깔끔하다.
지금의 이 맛을 찾아내기 위해 갖다버린 돼지뼈와 감자만 해도 그 양이 엄청나다는 주인의 설명을 들으니 고개가 끄덕여진다. 여럿이 갔을 때는 감자탕과 함께 뼈다귀찜을 시켜도 좋다. 이 집 뼈다귀찜은 삶아낸 돼지뼈를 아귀찜처럼 매콤달콤한 양념에 콩나물과 미더덕, 갖은 야채와 함께 버무린 별미. 많이 맵지는 않지만 먹을수록 매운맛이 깊어진다. 부족하다 싶으면 우거지나 감자, 수제비를 추가해 먹어도 좋다.
◆ Enjoy Point 1_종갓집 감자탕엔 깍두기가 빠질 수 없다. 감자탕과 어우러지도록 특별히 만든 큼지막한 깍두기의 손님 대부분이 외친다. 고기 국물의 느끼한 맛을 없애기 위해 새콤한 맛이 진하다.
2_이 집 감자탕의 진수는 바닥에 깔려 있는 감자. 생감자에 육수가 잘 배도록 바닥에 깔아놓아 감자 맛이 남다르다. 처음 온 손님들은 뼈만 발라먹다가 감자는 남기고 갈 때가 많다. 감자가 다 익으면 뼈와 함께 먹는다.
◆ Shop Data 영업시간_24시간 휴일_연중무휴 주차_가능 위치_신사역에서 신사호텔 아랫길 먹자 골목 안 메뉴_뼈다귀 전골 소 1만7000원, 중 2만3000원, 대 2만7000원, 뼈다귀찜 소 1만7000원, 대 2만7000원, 뼈다귀 해장국 5000원 문의_02-3445-1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