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뜨거운 증상(족번열)에 대한 두 한의원에서 올린 글
족번열 (발이 뜨겁다.... 라고 표현하죠~), 족냉 (난 특히 겨울만 되면 발이차... 라고 하는 증상~) 겉으로 보기에 정반대의 2가지 증상을 비교해보면서 혈액순환의 개념을 다시 정립해보죠.
혈액과 열은 모두 심장에서 전신으로 뿌려줍니다... 그렇게 보면 발은 열의 근원지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변방이되겠군요..
한의학에서는 꼭 발 뿐만 아니라.. 손, 발, 코끝 그리고 생식기 부분을 모두 인체의 말단.. 끝부분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00%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손발이 차다.... 그러면 자궁도 차다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그럼 발이 뜨거운 족번열의 증상을 갖은 사람 VS 족냉의 증상을 갖은 사람과는 서로 반대의 몸상태 or 체질 일까요?
문제는 그렇지 않다는 거죠...
족번열 => 심장의 출력이 약해서 혈이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 / 인체의 구성물질의 부족으로 다리 부분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 / 전체적인 허약으로 정맥의 피를 끌어올리지 못하는 경우.... 크게 요렇게 볼 수 있구요.
족냉 => 전체적인 허약으로 피를 말단까지 뿜어내지 못하는 경우 / 몸의 열감의 부족으로 순환에 장해를 입을 때 / 인체구성 자윤물질의 부족 증....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공통된 부분이 있네요... 1. 자윤물질의 결핍 2. 전체적인 허약..... 이렇게 2가지 원인은 족번열, 족냉 모두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발바닥에 열이 나는 것은 ‘족번열(足煩熱)’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간에 열이 있을 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