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적외선의 정의>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시광선의 적색 바깥쪽에 있는 광선을 적외선이라 하고, 그 중에서 파장이 가장 짧고 적색 가까이에 있는 빛을 근적외선이라 부른다.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시광선의 적색 바깥쪽에 있는 광선을 적외선이라 하고, 그 중에서 파장이 가장 짧고 적색 가까이에 있는 빛을 근적외선이라 부른다.
<근적외선의 치유 효능>
NASA(미항공우주국)와 각국 의료계에서 30년 이상 '생명의 빛'이라 불리는 적색선(530~700nm 파장)과 근적외선(700~1,000nm 파장)을 연구하고 임상을 통해 입증한 근적외선의 특징과 '광치료 요법'의 효능은 아래와 같다(네이처誌 443권 26호 2006년 10월호 참조)
@원적외선보다 훨씬 더 깊고 강하게 두피 속 10mm 이상 침투하여 산화질소(nitrogen oxide)를 생성함으로써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혈관과 피부조직 노폐물 층에 강한 열 파장을 주어 노폐물을 분산/배출함으로써
*혈액공급 증가를 통한 혈관질환 예방 및 완화
*피로회복 및 스트레스해소
*근육이완을 통한 신경통/굳은 목/오십견/허리통증 등 만성 및 급성통증 완화 효과를 나타낸다.
@세포 내의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에는 황습수체가 있는데 이는 빛을 받으면 활성화되면서 더 많은 ATP(생체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ATP는 세포의 신진대사 및 에너지를 증진시키며, 증강된 에너지는 신체에 생기를 불어 넣어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며 손상된 세포나 조직을 회복시키고 퇴행성 발병을 늦추는데 도움을 주어, 관절염/염좌/건염/류마티스 증상 등을 완화효과를 나타낸다.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감염을 줄여주어 상처치유에 도움을 준다.
@뇌기능 발달에 도움을 주어 인지능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모발영양제가 두피에 잘 흡수되도록 하며 모근을 활성화시켜 발모촉진과 건강한 모발관리에 도움을 준다
근적외선(近赤外線,Near Infrared Ray) 이란?
광선을 구분할 때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가시광선이고, 빨, 주, 노, 초, 파, 남, 보라색으로 구분되면 보라색 바깥쪽이 자외선이고, 빨강색 바깥쪽을 적외선이라 부릅니다.
태양이나 발열체로부터 방출되는 빛을 스펙트럼으로 분산시켰을 때, 적색 스펙트럼의 바깥쪽 적외선에서 가장 짧은 파장이 근적외선입니다.
근적외선은 발열체온도가 1800~2200℃인 상태에서 발생되는 태양열의 복사열(물체가 열이나 빛 따위를 흡수하면서 생기는 열)에 가장 가깝습니다.
단파장(0.8~1.4um)의 광선으로 공기를 데우지 않고, 사람과 대상물체에만 열이 전달됩니다. 즉, 태양빛에 가장 가까운 인공태양빛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적외선은 일반적으로 가시광선이나 자외선에 비해 강한 열작용을 지니고 있어 공업용이나 의료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이 적외선을 다시 근적외선, 적외선, 원적외선으로 나눕니다.
근적외선은 파장이 750nm부터 3000nm까지의 파장을 말하고, 적외선은 3000nm에서 25000nm까지, 그리고 25000nm이상을 원적외선이라 부릅니다.
근적외선은 피부 속 5∼10㎜ 깊이로 침투합니다. 적외선이 신체 조직에 흡수되면 흡수되는 부위에 열이 발생됩니다. 적외선의 파장이 짧을수록 피부 또는 피하조직에 대한 침투는 더욱 깊어지며 근적외선은 10㎜깊이까지 침투하기 때문에 2㎜ 이하로 침투하는 원적외선만큼 온감(HOT)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광선의 침투가 깊으면 깊을수록 환자가 그것에 대해 느끼는 감각은 감소되는데 이는 열의 확산능력이 깊은 부위에서 더 크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근적외선은 인체 속에서 작용을 하지만, 원적외선은 피부 겉에서 작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원 적외선 은 피부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뜨거움을 느끼는 정도가 근적외선에 비해 큽니다.
근적외선은 열 작용 외에 사진작용, 광 전 작용(光電作用), 형광 작용(螢光作用)을 나타내므로, 검출기에는 사진건판·광전지·광 전관· 열 전대 (熱電對) ·인광체(燐光體) 등이 쓰입니다. 사진 건판 과 광 전 관은 1.2㎛의 파장만이 검출 가능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소독이나 멸균, 관절 과 근육치료에 쓰입니다.
근적외선의 특징
♠ 통증완화
가벼운 열은 표피의 감각 신경종단에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에 통증을 진정시키며 보다 강한 열은 표피의 감각세포종단을 자극하여 반 자극(counter irritation)에 의해 통증을 완화 시킵니다. 통증은 신진대사의 노폐물( "P" 물질)이 조직 내에 축적되어 일어나는데 혈류가 그 부위에 증가되면 노폐물("P"물질)이 제거되어 통증이 완화됩니다.
♠ 근육이완
근육은 조직이 따뜻할 때 가장 쉽게 이완됩니다. 따라서 적외선조사는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특히 손상이나 염증과 관련된 근 경축(muscle spasm)완화에 유용합니다.
이와 같은 통증완화와 근육이완 효과로 인해 적외선 조사는 다른 종류의 물리치료 수단의 예비수단으로 흔히 사용됩니다.
적외선 조사 후에 운동을 하면 전보다 더 큰 가동범위로 운동할 수 있어 치료 및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 혈액공급증가
원활한 혈액공급은 질환 회복에 필수적 요소입니다.
이 효과는 표피 조직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며 표피 상처와 감염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피부 구조에 대한 적외선조사로 열이 발생함과 동시에 이들 구조(예:손 과 발의 작은 관절들) 에 혈관확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조직에 산소 및 영양의 공급을 증가시키고 노폐물의 제거를 가속화 시키며 염증(관절염 염증 성 질환 등)의 치료를 촉진 시킵니다.
감염의 경우 근적외선을 쬐어주면 백혈구의 증가와 채 액의 삼출(exdation) 로 박테리아를 파괴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아마비와 그 밖의 하위 운동 신경원 질환의 경우 혈액공급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 노폐물제거
광범한 치료는 전신에 걸쳐 한선(sweat glands)의 활동을 증가시켜서 노폐물의 제거를 활발히 해줍니다. 이것은 관절염 치료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근적외선은 다른 적외선 치료와는 달리 피부 가까이에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 속에 침투하여 들어와서 작용하므로 열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열은 소독과 멸균에 많은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서 노폐물 운반과 산소 공급 등 신진대사 촉진을 활발하게 하여 세포조직을 활성화시킨다.
이렇게 활성화된 혈액과 세포들의 영향으로 진통효과는 물론 근육 및 관절 치료에도 많은 효과가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의 원활로 고혈압의 경우 혈압이 떨어지고, 피로회복에도 빠를 뿐 아니라, 신경통, 류머티즘, 근육통 ,각종 만성염증에도 효과가 나타났다.
◈ 근적외선 열 치료의 4가지효과
전도열이나 방사열(복사열)을 이용하여 말초 혈액 순환의 개선, 신진대사의 촉진, 진통, 근 긴장(근육긴장)의 저하 작용 등으로 피부 미용, 관절 류마티즘, 신경통, 근육통, 그 밖의 각종 만성 염증, 피로 회복 등에 사용 됩니다.
1. 소독 및 멸균 효과
햇볕이나 발열체로부터 방출되는 빛을 스펙트럼으로 분산시켰을 때 적색 스펙트럼의 바깥쪽 적외선에서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이 근적외선입니다. 근적외선은 열작용 외에 광전 작용, 형광 작용이 있어 멸균, 관절과 근육 치료에 쓰입니다.
2. 질소 산화물 생성 효과
근적외선이 적혈구와 내피 세포를 자극하여 질소산화물(Nitric Oxide)을 생성시킴으로써 활발한 혈류증가를 통하여 노폐물을 제거하므로 통증이 신속하게 경감됩니다.
3. 생리적 효과
체내에서는 체온 조절 기전이 있어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 시켜줍니다.
열이 외부로부터 적용되면 혈관운동기전(vasomotor mechanism)이 반응하여 과다한 열을 능동적으로 소비시킵니다.
열 적용은 두 가지 방법으로 시행되는데 그것은 국소 열과 전신 열입니다. 열을 적용하면 일차적으로 체온상승이 나타나며 혈관 확장, 근육 이완 및 통증감소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열은 궁극적으로 조직세포에 작용하게 되며 열이 세포에 적용되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첫째, 세포의 촉매-대사(catalysis-metabolism)의 요구가 증가하고
둘째, 산소, 단백질, 탄수화물 등의 에너지 분자가 생성되며
셋째, 혈관확장 및 모세혈관의 증가가 여 출 액(transudation)과 세포막의 배위나 역학의 변화와 함께 나타나고 넷째 전해질(electrolyte)이나 체액의 이온 성 펌프 등에 나타납니다.
위와 같은 세포의 여러 가지 현상에 의해 세포의 집합체인 조직이나 기관에서도 변화를 일으켜 생리적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4. 치료적 효과
* 진통(analgesia)
국소열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효과는 동통 완화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소 열은 관절염이나 근육 외상으로 인한 통증에 효과가 높습니다. 근육외상에 의한 동통은 근 경축(muscle spasm)이 나타나는데 열 적용으로 근육을 이완시키므로 동통완화 및 진전효과를 부분적으로 유도합니다.
* 혈류증가(increase of blood flow)
상처나 궤양의 치유를 증진시킬 목적으로 열 적용을 하기도 합니다. 열을 적용하면 혈류 증가를 일으켜 식균작용(phagocytosis)을 증가하고 식 세포(pagocytes)와 항체를 대류(convection)시키며 신체의 다른 부분에 열을 옮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만일 혈관장애(vasculardisder)가 있으면 열의 대류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열이 축적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진정(sedatioin)
미온의 열을 오랫동안 적용하면 진정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밖에 운동, 신장, 견인 및 도수치료를 하기 전 에 열 치료를 하여 치료 효율을 증진 시키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