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 ||||
더러워진 자전거를 분해 세척하자 -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성지 바이키 양재점 입니다.
이번엔 키크고 멋진 훈남 유저님이 바이키 양재점에 자전거 분해세척 정비를 의뢰 하십니다.
"속초 다녀와서 자전거 꼴이 많이 아니에요 ㅜㅜ 깨끗하게 해주세요!"
그럼 이번엔 미니벨로 전문가가 아닌 MTB 전문가로 변신해서 바로 스캇 스케일 950 모델을 세척을 시작 합니다.
우웩 T^T 처음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를 만났을땐 상태가 너무 더러웠어요 ㅠㅠ
빨리 목욕재개가 정말 필요한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
그럼 부품을 하나 하나 뜯기 시작 합니다.
어? 근데 투나이너가 어떤 것이냐구요?
투나이너는 휠 사이즈가 29인치 사이즈를 가진 MTB를 말하구 26인치보다 더 강한 주파력을 가지고 있어 산악 주행시 26인치에 비해서 훨씬 더 안정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 얼만한 사이즈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위 사진과 같이 26인치와 투나이너를 비교한 사진이 있습니다.
정말 거대하지 않습니까? ㅎㅎㅎㅎㅎ
진짜 어디든지 다 돌파 해버릴 것만 같은 사나이 이상의 상남자의 MTB 투나이너!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가 어느새 분해가 다 되었어요!
으아~ 강원도 눈이 펑펑 떨어질때도 갔다 오셨다는데 그 고생이 스캇 스케일 950에도 보여집니다 T^T
고생 많으셨습니다 ㅜㅜ
그럼 이제 다 분해 했으니 이렇게 흙먼지가 많은 경우엔 제일 먼저 걸레로 닦는 것이 아닌 먼지를 브러쉬같은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 내주어야 합니다.
도장면이 흙 먼지로 인해 상할수가 있기 때문에 먼저 잘 털어주신 다음 중성세제와 물을 이용해 깨끗히 닦은 후 잘 건저 시켜 줍니다.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의 잘 해체된 부품은 다른 부품과 섞이지 않게 상자에 담아 두고 하나 하나 정성들여 부품을 깨끗히 세척 합니다!
어느새 세척 끝!
Mr'S의 손엔 세제가 탑재 되어있어 손으로 문질러도 아주 깨끗하게 잘 닦인답니다 ^^
마찬가지로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의 부품들도 세척이 끝났으니 음달에 두시고 잘 건조시켜 줍니다.
정말 블링 블링 해진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
아아 ㅜㅜ 벌써 부터 신차가 되어버린 기분이에요!
일단 장착 하기 쉬운 부품 부터 달아줍니다.
하지만 부품들은 전부 세척이 완료 되었고 구리스 및 기름이 다 날라간 상태기 때문에 충분히 오일링 및 구동 확인후에 장착 해야 합니다.
그냥 오일링 없이 장착하셨다간...
레버 및 구동계가 굳어버리는 이상현상을 경험 하시게 될 것 입니다 >0<;;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를 더 넓은 곳에서 작업하기 위해 서브 스탠드로 이주해준 다음 잘 닦은 포크도 장착 합니다.
그냥 넣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꼭! 구리싱은 필수 입니다.
다음엔 인티그레이티드 B.B를 설치 할꺼에요!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에 그냥 잘 닦아서 장착 하면 되지 않냐구요?
안되요~ T^T
그간 주행으로 구리스가 베어링 안에 남아 있을지 몰라도 쇳가루와 섞여있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베어링 커버를 잘 벗겨 주시고 잘 세척 하신다음에 다시 또 구리싱을 해줍니다!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 B.B는 잘 장착 해주고 다음엔 휠 정비로 넘어갑니다.
그간 주행 스트레스로 인해 프론트, 리어 휠셋이 약간 휘어서 재 교정 범위에 들어 와서 일단 제일먼저 스포크 텐션을 살려준후 휠셋을 재정비를 진행 합니다.
그리곤 허브 베어링이 그간 스트레스를 받았을 수도 있으니 분해 하여 깨끗히 세척후 재 구리싱을 합니다!
하지만 이번엔 리어 휠셋은 허브 라쳇 까지 분리하여 세척후 구리스를 다시 채워 주도록 합니다.
잘 분해한 휠셋 안에 내용물들을 잘 세척해 줍니다.,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 휠셋 내용물들이 아주 깔끔하게 잘 세척 되었습니다 ^^
이젠 다시 구리싱을 하고 재결합 합니다.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의 말끔해진 휠셋 입니다!
이왕 닦는거 타이어도 깨끗하게 세척해서 세차 한 기분은 내주어야죠 ㅎㅎ *^^*
자 이제 점점 세차가 막바지 작업에 돌입해 갑니다.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 변속선을 새로 교체 해줍니다.
그간 라이딩으로 속선의 늘어짐 및 녹이나 눌러 붙을수도 있으니 새로 교체하여 변속 되는 느낌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를 다시 메인스탠드로 옴겨 마무리 작업에 돌입합니다.
혼을 담아 체인을 반짝거리게 만들어주고 기어세팅 및 브레이크 위치 조정을 다시 해줍니다.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의 핸들 콕핏!
일반 26인치 보다 더 핸들이 넓어 편안한 주행을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크고 아름다운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 29인치 휠셋!
그리고 시마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강력하게 멈추어 줍니다.
앞 샥 같은 경우 락샥 투나이너 전용 에어샥으로 승차감 또한 일품 입니다 ^^
시마노 데오레 등급 정도 되는 시마노 다이나시스 전용 3단 크랭크!
시마노 MTB 다이나시스 구동계와 호환이 정말 잘 됩니다 ^^
또한 데오레 앞드레일러가 정확한 변속을 지원 사격 합니다.
시마노 XT 스탠다드 뒷 드레일러입니다.
무게도 가볍고 변속감이 아주 좋습니다 ^^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와 아주 잘 어울리는 구동계입니다 ^^
Mr'S가 혼을 담고 손에 세제를 분사하며 닦은 10단 스프로킷!
정말 깔끔하지 않습니까? 아름답다는 말은 이걸 보고 하는 것 입니다 ㅎㅎㅎㅎㅎ
우왕!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의 리어프레임은 다이렉트 마운트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이렉트 마운트 디스크 브레이크는 미관상으로 깔끔해지고 오염될 확률을 줄여주는 아주 좋은 방식 입니다 ^^
스캇 스케일 950 투나이너가 이로써 분해 세척이 완료 되었습니다. |
첫댓글 좋은 내용이지만 개인이 하기에는 힘들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