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일본 재무상은 그것이 어떻게 전쟁으로 귀결되는지 우연히 드러내-zero hedge
중국의 모래로 된 새 아파트의 내부 모습-zero hedge
제조업 근로자들은 2009년 이후 최저로 하락하고 웨이터와 바텐더는 기록적으로 상승-zero hedge
3월의 신규 고용은 어디에서, 최저 임금의 홍수는 계속-zero hedge
3. 달러의 몰락과 금
1) 근로 적령기의 미국인들 중 23%가 실직-Michael Snyder
2) Egon von Greyerz, 세계는 지금 경제 재난에 직면
3) 범죄 은행가들이 미국 정부를 장악하여 전쟁으로 몬다- Paul Craig Roberts
4) 기업 부채의 디폴트는 지난 위기 이후 보지 못했던 재앙적 수준으로 폭발-Michael Snyder
5) Gerald Celente의 금에 대한 추세 전망
6) Jody Chudley, 간단한 셈은 미국이 경제 재난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7) 로버트 키요사키와 해리덴트는 금융 재난이 임박하다 경고-Michael Snyder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일본 재무상은 그것이 어떻게 전쟁으로 귀결되는지 우연히 드러내
2016년 3월 26일, zero hedge
이 모든 것이 통화 전쟁으로 시작된 한편으로 이제 진짜 막판 시합은 실제 전쟁인 것으로 보인다. 아소는 언급하기를 "유사한 디플레이션 심적 태도가 1930년대 미국에서 일어났다.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은? 전쟁! 2차 대전은 1940년대에 일어났고 그것은 미국에 대한 해법이 되었다. 우리는 일본의 심적 태도를 전환하여야 하고... 우리는 그 기폭제를 찾고 있다."
일본의 신조 아베 수상은 2013년에서 시작하여 수동적 사회로부터 공격자로 전환하는 한 세대의 가장 군국주의적인 수상이었다. 이는 상승하는 국가주의와 남중국해의 고조되는 긴장에 의해 강화되었을 뿐이다.
일본 재무상 아소와 케인즈파의 폴 크루그만 사이의 대화의 내용들이 일본이 경제와 사회 구조 붕괴가 일어나면서 직면하고 있는 실상을 드러내는 가운데 우리는 이를 배경의 하나로 언급한다.
(아소 재무상)
1930년 대 동안에 미국에서 마찬가지로 디플레이션 상황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뉴딜 정책들이 루스벨트 대통령에 의해 도입되었다. 그 결과로 그것은 성공을 거두었지만 그것과 관련된 가장 큰 사안은 오랫동안 기업들과 기업의 관리자들이 대출을 받음으로써 자본 투자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것은 1930년대 말까지 계속 되었고 그것은 일본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그 상황이다. 일본 기업들에 의해 기록적인 수익이 창출되어 왔지만 그들은 자본 투자에 지출하지 않으려 한다. 일본의 기업 측에선 수중에 많은 수익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임금 인상이나 배당 지급 혹은 자본 투자에 쓰여져야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그들 현금이나 예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모아둔 수익은 계속 상승해왔다.
유사한 상황이 1930년대 미국에서 일어났다.
그 문제를 무엇이 풀었는가? 2차 대전이 1940년대에 일어났고 그것은 미국에 대한 해법이 되었다. 일본의 기업들을 보자. 그들은 디플레이션 심적 태도에 붙들려 있다.
그들은 그들 심적 태도를 바꾸어야 하고 자본 투자를 시작하여야 한다. 우리는 그 기폭제를 찾고 있다. 그것이 궁극의 관심사이다.
(크루그만 교수)
거시 경제학의 관점에서 전쟁에 대한 중요한 점은 그것은 대대적인 재정 부양이었다는 것이다. 전쟁은 대단히 불행한 것이었다. 그것은 전쟁이 아니었으면 가져오지 못했을 재정 부양을 이끈 것이었다.
사실 1930년대의 이야기는 뉴딜이었고 루스벨트는 1937년에 재정 부양에서 물러났다. 지금처럼 대차대조표를 균형 잡으라는 많은 요구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것은 지독한 실수였다. 그것은 큰 두 번째 침체를 일으켰다.
그렇다. 분명 우리는 전쟁 없이 그런 것을 달성하는 길들을 찾고 있다.
분명 전쟁은 쓸모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중국의 모래로 된 새 아파트의 내부 모습
2016년 3월 29일, zero hedge
부동산이 모두 위치에 대한 것인 한편에 때때로 장차 앞을 내다보는 구매자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할 더 많은 요소들이 있다. 정부가 부추기는 주택 거품 속에 탐욕스러운 수요를 서둘러 채우려는 듯 중국 건설회사들은 몇 곳의 모퉁이들을 잘라냈다. 다음 놀라운 영상에서 보듯이 콘크리트 벽이 모래로 바뀌면서 소유자들의 눈앞에서 "새로 지은" 아파트가 부서진다.
LiveLeak는 그 영상에선 그 기준들이 얼마나 부실한 것인지 보여준다. LiveLeak 영상은 콘크리트가 모래로 무너지는 새로 지은 것으로 보이는 중국의 아파트 안의 두 사람을 보여준다.
중국은 지금 엄청난 부동산 거품 속에 있다.
그리고 중국은 유령 도시들로 가득 차 있으며 새 아파트 구역들은 채워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중국이 지난 2011년과 2013년 사이의 그들 건설 호황 동안 6.4기가 톤의 시멘트를 쓴 것은 놀랄 일도 아니며 그 양은 미국이 20세기 전체 동안 쓴 시멘트보다 많다. 하지만 이들 중국의 주택 자산들은 종종 시험 기간을 견디도록 세워진 것이 아니다. 2010년에 관료들은 많은 집들이 겨우 20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주식 시장 거품의 쓸모 없는 기업들의 매수가 대단히 나쁘게 끝난 것처럼 쓸모 없는 집을 사들이는 것은 같은 결과를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 종합 주가 지수와 센첸의 집 가격 )
제조업 근로자들은 2009년 이후 최저로 하락하고 웨이터와 바텐더는 기록적으로 상승
2016년 4월 1일, zero hedge
표면상, 3월의 고용 보고서는 제조업 근로자들을 제외하곤 예상보다 좋았다. 아래 차트에서 보이는 것처럼 지난 달에 불안한 29,000명의 제조업 일자리들이 사라졌다. 이는 2009년 12월 이후 한달 간의 하락으로는 최대이다.
(월간 제조업 근로자들 수의 변화 )
그러나 일자리 상실이 전부가 아니다. 회복 기간 동안 사실상 매달 그랬듯이 실직된 제조업의 모든 사람들은 웨이터 일자리를 찾았다. 3월에 "식품 서비스와 음료" 부분의 일자리들은, 즉, 웨이터, 바텐더 그리고 요리사들의 최저 임금, 그 달에 25,000명 늘어서 상실된 제조업 일자리들을 상쇄하면서 11,307,000명의 새로운 기록적 숫자로 상승했다.
이는 두 가지 일자리들이 2015년 초 이후 어떻게 된 것인지를 보여준다. 지난 14개월 동안 식품 서비스 근로자들은 36만 5천 명 늘어난 것에 비하여 제조업 일자리들은 2만 4천 명 줄었다.
(2015년 1월 이후 웨이터/바텐더들 수와 제조업 근로자들 수의 비교)
그리고 여기 더 장기적인 것으로 2007년 12월 위기의 출발 이후이다. 이 차트를 보고 소설을 쓰지 말기 바란다.
(2007년 12월 이후 웨이터/바텐더들 수와 제조업 근로자들 수의 비교)
3월의 신규 고용은 어디에서, 최저 임금의 홍수는 계속
2016년 4월 1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6-04-01/where-march-jobs-were-minimum-wage-deluge-continues
3월에 미국 경제는 예상을 넘어 건강한 21만 5천 개의 일자리를 추가하였고 더 중요한 것으로 그 달에 평균 시간 임금을 0.3% 올렸다. 하지만 이는 기이한 것이다. 그 이유는 추가된 일자리를 피상적으로 보면 신규 일자리의 거의 3분의 2 그리고 신규 일자리 상위 3부분이 다시 모두 최저 임금 일자리였기 때문이다.
• 교육과 건강: 5만 1천명
• 소매: 4만 8천
• 레저와 접대: 4만
아래 차트가 보여주듯 상위 3부분은 모든 신규 고용의 65%를 점한다. 이런 최저 임금의 성장은 광업, 벌목, 제조와 운송 그리고 창고업을 포함한 가장 높은 급여의 일자리들 일부가 3월에 하락한 가운데 일어났다. 유일한 서광은 정부 근로자들이 2만 개 추가 되는 한편으로 건설 고용이 3만 7천 개 반등했다는 것이다.
(3월 산업별 신규 고용)
그리고 다시 반복되는 것으로 모든 의견 조사가 제조업에서 꾸준한 반등을 보여주었던 어떤 달에 2009년 이후 미국 경제는 실상 제조업 근로자들의 가장 큰 숫자를 상실하였다.
(월간 제조업 근로자들 수의 변화)
3. 달러의 몰락과 금
1) 근로 적령기의 미국인들 중 23%가 실직
(23 Percent Of Americans In Their Prime Working Years Are Unemployed)
2016년 3월 27일, Michael Snyder
공식적인 실업 인구 820만 명을 노동 시장에 있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는 근로 연령의 미국인들 수 9천 430만 명에 더하면 현재 일자리가 없는 근로 연령의 미국인들 수가 1억 25난 명이 되는 것을 여러분은 알고 있는가? 이것을 전에 쓴 바 있는데 나는 오늘 그들 노동 적령기의 미국인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25세에서 54세까지의 미국인들 중 23.2%는 지금 일자리가 없다. 다음은 위크리 스탠다드에서 온 분석과 차트이다.
이 차트는 현재 고용되어 있는 연령군(9천 560만 명)과 고용되어 있지 않은 연령군(2천 890만 명)의 사람들을 보여준다.
근로 적령기의 미국인들 중 4명 1명은 일자리가 없다
(일하고 있지 않는 노동 적령기의 미국인들)
“25세-54세의 근로 적령기의 미국인들 수는 1억 2450만 명이다. 이 군 중 거의 4명 중 1명인 2천 890만 명 혹은 전체의 23.2%는 현재 고용되어 있지 않다. 그들은 실망하여 노동 시장을 떠났거나 노동 시장에 있지만 실업 상태이다. 이 비 고용 인구 군은 2007년 시작된 침체 전보다 350만 명 더 많다"고 상원 예상 위원회의 공화당 측은 쓴다.
분명 우리는 지난 침체의 영향에서 회복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숫자들을 살펴보자.
두 가지 차트를 보기 바란다. 그것들은 최근 몇 년간 미국의 근로 적령기의 남녀들의 비활동률에 일어난 것을 보여준다.
비활동으로 간주되기 위해선 일자리가 없으며 일자리를 찾을 수 없다. 그래서 이 사람들의 수는 우리가 위에서 말하고 있는 군보다 적다. 고용되지 않고 있는 근로 적령기의 미국인들 23.2%는 일자리를 찾고 있는 이들과 일자리를 찾지 않고 있는 이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다음 두 개의 차트는 현재 일자리를 가지고 있거나 현재 일자리를 찾고 있는 이들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 이들 차트들은 노동 시장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 근로 적령기의 비활성적인 사람들만 담당하고 있다.
첫 번째 차트에서 보듯 근로 적령기의 남성에 대한 그 비활성률은 지난 침체 동안 보다 더 높게 폭발하였고 침체가 끝난 것으로 여겨지는 후에도 계속 상승하고 있다. 현재 그것은 거의 사상 최고를 넘나들고 있다. 이것이 경제 회복으로 보이는가?
(남성의 비활성률)
여성들에겐 같은 것을 우리는 본다. 다음 차트에서 근로 적령기의 여성 비활성률은 지난 침체 동안 상승하였고 계속 상승하고 있다. 지금 그것은 거의 사상 최고를 넘나들고 있다.
(여성의 비활성률)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근로 적령기의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비활성률은 지난 침체 동안 때보다 더 높고 거의 사상 최고를 넘나들고 있다.
이들은 일자리가 없거나 일자리를 구하지를 않는다.
그래서 어떻게 되는 것인가?
그들은 부자인가?
이들은 돈 많은 배우자들을 만나 결혼해서 일을 안 해도 되는 것인가?
아니다. 미국의 중산층은 꾸준히 훼손되고 있으며 빈곤은 진정 폭발하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신용 카드 부채는 사상 최고로 급증하였고 30세 이하 모든 미국 성인들의 48%는 아메리카 드림은 죽었다고 믿는다.
그것은 사람들이 일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충분한 일자리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일자리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여러분이 편한 길 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회 안전청에 따르면 미국 근로자들의 51%는 1년 3만 달러 이하 소득을 올린다.
수 천만 명의 미국인들이 일하는 빈곤층에 속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가족들은 자신들의 급여는 하락하거나 정체인 반면에 비용은 급증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여러분이 이런 상황에 있다면 얼마나 그것이 압박을 주는 것인지 알 것이다.
건강 보험 비용에서 일어나는 일을 보라. 다음은 폭스 뉴스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건강 보험은 이제 임금과 인플레이션보다 더 빠르게 올라서 오바마케어의 제정에도 불구하고 2009년에서 2014년까지 평균 28% 올랐다..
그들이 이런 숫자들을 어디에서 구했는지 나는 확실하지 않다. 개인적으로 나의 건강 보험율은 그것들보다 훨씬 빠르게 올라갔을 것으로 나는 안다.
2년 전 나의 건강 보험회사는 우리가 아프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가족들에 대한 의료 보험을 두 배로 하기를 원했다. 그래서 나는 나의 지난 보험보다 약 30%만 더 오른 보험료를 제공한 다른 보험 회사로 옮겼다. 그러나 다시 갱신해야 할 때 그 보험 회사는 나의 보험료를 추가 50% 인상할 것을 원했다.
오바마케어 덕분에 미국 가정들은 건강 보험료 때문에 진정 망가지고 있다. 그리고 물론 우리는 많은 지역들에서 상승하는 생활비를 보고 있는 중이다. 우리 급여는 더욱 더 압박을 받고 있는데 이는 진정 중산층을 죽이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 미국의 중산층은 이제 사상 처음으로 소수가 되어 있다.
이제 진정 나쁜 소식이다. 위에서 본 것처럼 우리는 진정 의미 있는 경제 회복을 가지지 못했고 이제 우리는 다음 커다란 하락의 초기 단계에 들어섰다.
그래서 지금부터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불행하게도 우리의 부채로 촉진된 번영은 유지될 수 업는 대규모로 부풀린 생활 수준을 우리에게 주었다. 이 거품이 터지면 경제적 고통은 진정 유례가 없었던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것은 경제적 고통만이 아니다...
여러분이 미래를 어떻게 보든 관계없이 핵심은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향후 몇 년은 극심한 도전이 될 것이고 외로운 늑대들처럼 모두를 멀리하고 생존하는 사람은 대단히 힘든 시간을 보낼 것이다. 우리는 서로를 필요하고 친구들, 가족들과 그들 주변의 공동체를갖는 이들은 다가오는 폭풍들을 견디는데 보다 나은 위치에 있게 될 것이다.
최선을 바라고 최악에 대비하자.
2) Egon von Greyerz, 세계는 지금 경제 재난에 직면
(Egon von Greyerz Warns The World Now Faces An Economic Disaster)
2016년 3월 28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하였던 Egon von Greyerz는 세계가 지금 경제 재난에 직면하고 있다고 KWN에 말하였다.
Egon von Greyerz: “우리는 세계 금융과 경제 위기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이야기 해왔다. 알다시피 내 견해는 세계가 향후 몇 년 내에 경제 재난에 직면할 것이고 그것은 완전히 파멸적이며 우리들 모두의 생활 수준은 오랫동안 더 낮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슬프게도 세계는 또한 전쟁, 내란과 소요의 큰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내가 전쟁의 전문가인척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험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것은 나의 큰 관심사이다.
역사를 통해 모든 제국들은 과다 지출과 경제적 실수가 그들 몰락을 이끌었던 지점에 도달한다. 미국은 이제 그 지점에 도달하였다. 이는 어떤 측정을 통해서도 파산한 나라이다. 그들은 1960년 이후 진정한 예상 흑자를 가져보지 못하였고 1970년대 초 이후 어떤 무역 흑자도 가져보지 못했다. 그리고 부채는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미국 정부 부채는 2006년에 시작된 경제 위기 이후 8.4조 달러에서 오늘날 19.2조 달러로 커졌다. 신용 확장과 돈 인쇄와 결합하여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이기 때문에 무책임한 적자 지출로 대충 때우고 왔던 것이다. 그러나 미국은 다가오는 경제와 통화 붕괴로부터 살아남으려는 필사적인 시도를 하면서 달러의 생명은 곧 끝날 것이다.
제국의 마지막 단계에서 큰 전쟁은 일반적으로 당황스러운 경제 상황으로부터 관심을 돌리기 위한 최종 행동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은 이미 소규모 전쟁들에 더하여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이란, 리비아와 시리아에서 전쟁을 시작했다. 그러나 큰 규모의 전쟁의 북소리들 위험은 더욱 가까이 오고 있다. 이는 경제를 살리고 동시에 외부 사건에 탓을 하게 되는 수 조 달러를 빌리고 인쇄를 하는 것이 가능하게 할 것이다.
미국 정부를 위한 후보가 될 수 있는 몇몇 잠재적 지역들이 있다. 우크라이나를 두고 러시아와 갈등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으며 이 지역의 문제들은 다시 쉽게 고조되어 러시아의 잠재적 핵 공격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은 큰 나라와 지상 전에서 승리할 수 없을 것이다. 최근 모든 전쟁에서의 실패들은 그것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된다. 그래서 핵 공격은 슬프게도 가장 가능성 높은 선택이다.
다른 잠재적 충돌 지역은 북한이다. 그들 지도자 김정은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세계를, 특히 미국을 핵 미사일로 위협하고 있다. 정밀하게 미국을 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을 그들이 가지고 있다고 믿는 이들은 거의 없는데 향후 몇 년 내에 그들이 달성할 수 있는 위험은 북한에 대한 미국의 선제적 공격을 하기에 충분할 수도 있다.
중국의 확장
한국에서 좀 더 남쪽으로 가면 경쟁국들이 수 세기 동안 영토를 두고 다투고 있는 지역이 있다. 이 논쟁은 이제 중국이 섬들을 건설하면서 그 지역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과 또한 대대적 해군 개입과 함께 고조되었다. 미국은 중국의 확장에 반대를 하고 있고 이런 상대적으로 작은 논쟁이 미국과 중국 사이의 큰 충돌로 고조될 수 있다.
중동과 북아프리카로 가보면 ISIS와 알카에다와 같은 테러 단체들에 더하여 시리아, 이란, 이라크,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 리비아, 이집트와 수 많은 나라들에서 잠재적 충돌과 함께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 시리아에서 현재 충돌을 보면 러시아는 물론 미국에 의해 주도되는 여러 서구 국가들에 더하여 그 지역의 많은 나라들이 개입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사우디아라비아의 심각한 내부 문제들 혹은 이라크와 사우디아라비아 사이의 큰 충돌은 파멸적인 결과들과 함께 세계의 주요 부분들이 개입되는 잠재력을 안고 있다.
이는 큰 전쟁으로 비화될 수 있는 몇몇 지역일 뿐이고 내란과 소요의 위험 또한 많은 나라들에서 중요하다. 소요는 보통 경제적 곤경과 배고픔의 결과이다. 같은 민족의 국가에선 비난할 그룹이 없기 때문에 내부 갈등의 위험은 더 적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 연합 국가들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일어난 것은 대규모 이민이었다. 미국에서 이는 여러 나라들에서 온 것이지만 특히 멕시코에서 많이 왔다.
유럽 연합에선 아프가니스탄, 북아프리카와 중동을 포함한 많은 지역들에서 큰 유입이 있었다. 사회 보장이 클수록 더 많은 이민들이 들어온다. 이는 독일과 스웨덴 같은 나라들이 큰 유입을 본 이유이다. 나는 최근 폴란드에 있었고 많은 이민들이 있느냐는 질문을 그들에게 하였다. 그들은 말하기를 자신들은 사회복지를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하였다. 그것이 이민자들 수를 줄이는 대단히 간단한 방법이다. 경제적으로 취약한 미국과 유럽에서 하락이 제대로 시작되면 내부 충돌의 위험은 크다.
흥미로운 것은 중국 역시 내란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대대적 신용 확장은 쉽게 경제 하락과 중국 사람들에 대한 곤경을 이끌 수 있다. 소요와 내란은 쉽게 뒤따를 수 있다. 중국에선 이에 대한 많은 역사적 선례들이 있다.
여기서 주전론자가 되는 것이 나의 의도는 아니다. 내가 말한 모든 것들이 일어나지 않기를 나는 진전 바란다. 그러나 경제와 금융 위험들과 함께 오늘날 전쟁 혹은 내란 위험은 크다. 투자자들은 이를 알아야 하고 그들이 할 수 있는 보호를 하여야 한다. 모두들 미국과 유럽 연합을 떠날 수 없다는 것을 나는 알지만 이들 나라들에서도 안전한 지역들이 있다. 대도시들은 항상 가장 큰 위험들을 대표한다. 소도시와 마을들이 항상 더 안전하고 외딴 지역은 더욱 그렇다.
이 모든 위험들과 함께 부의 부전은 중요한 것이다. 역사에서 어떤 위기에서도 그것이 경제적 혹은 정치적이든, 실물 금과 은은 총체적 비참에서 많은 사람들을 구하였다. 내 견해로는 금이 부의 보존에 최선이지만 현재로선 난 은도 훌륭한 기회를 대표한다고 본다. 은은 과매도 되었고 금에 대하여 저평가되었다. 세계 은 재고는 최근에 수 십억 온스 넘게 하락하였고 이제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역사를 통해 1년 임금은 은 50온스 가량되었다. 그러나 지난 100년 동안 이 측정은 동조에서 벗어났다. 오늘날 평균 임금이 50,000달러라면 은 가격은 1,000달러가 되어야 역사적 정상이다. 지난 주 나의 대담에서 내가 말하였듯이 금이 10,000달러 간다 것과 금과 은 비율이 15로 된다는 예상에 근거하여 은은 660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 그래서 600달러 혹은 1,000달러는 은의 장기적 목표가격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실물 금과 은이 내가 말한 모든 위험에 대한 부의 보전으로 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여야 한다. 금속들은 투기 목적으로 사서는 안 되며 주식, 채권들과 부동산 같은 전통적 자산들의 총체적 파멸에 대한 보험으로서 사야 한다.
3) 범죄의 은행가들이 미국 정부를 장악하여 전쟁으로 몬다- Paul Craig Roberts
(Criminal Bankers Control US Government Push War-Paul Craig Roberts)
2016년 3월 27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criminal-bankers-control-us-government-push-war-paul-craig-roberts/
레이건 정부 때에 전 재무부 차관이었던 폴 크렉 로버츠 박사는 문서들을 훔치고 사기를 치며 범죄적인 내부 거래와 조작을 하면서 끊임없는 기만을 해도 감옥에 가지 않는 것이 사건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로버츠 박사는 설명한다, "에드워드 스노우덴과 줄리안 안산지를 보라. 자산들이 문서들을 훔쳤다고 그들은 주장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들을 망가뜨리기로 작정을 했다. 그들 중 한 명은 러시아에 숨어 있으며 다른 한 명은 런던의 에콰도르 대사관에 숨어 있다. 이는 다시 은행들의 면책을 보여준다. 그들은 장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 연준을 누가 장악하는가? 재무부를 누가 장악하는가? 재무장관들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들은 뉴욕의 대형 은행들에서 온다. 은행들을 감독하게 되어 있는 금융 감독 기관들을 보라. 그들은 은행들의 경영진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그 은행들은 정부를 장악한다. 정부는 없고 은행들이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 다섯 은행들을 구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전적인 경제 정책을 우리는 가지고 있다. 그들 집을 잃은 1천만 명의 사람들이 있고 그들에겐 아무 것도 된 것이 없지만 다섯 은행들은 구제 받았다."
2016년 선거에 대하여 로버츠 박사는 말한다, "미국은 강력한 민간 이익 단체들에 의해 통제되고 있고 이들 단체들은 외부자들에 대해 매어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어떻게 그들은 트럼프에 매달리게 될까? 그는 수십억 달러 부자이다. 그는 그들 돈을 필요하지 않는다. 그들은 트럼프에게 빌 클린튼과 힐러리 클린튼에게 우리가 했던 것처럼 연설 비용으로 1억 5천 3백만 달러를 주겠다고 말할 수 없다. 그는 신경 쓰지 않는다. 그는 1억 5천 3백만 달러가 필요 없다. 그는 수 십억 달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그를 통제할 수 없으며 비록 민주당 상원의원임에도 버니 샌더스에게도 그것은 마찬가지이다. 그는 실상 워싱턴 민주당 체제의 부분이 아니다. 그 체제가 하는 데에 관심을 갖는 것은 그 당을 장악하는 것이다. 그것이 외부인에게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들은 선거를 이기는 것보다는 당을 계속 통제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로버츠 박사는 계속 이어간다, "만약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도록 허용된다고 해도, 그가 허용될 것으로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론 폴에게 했던 것과 같은 일을 할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그의 대표성을 그들은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네오콘은 이미 그가 지명되는 때부터, 후보로 지명될 때 트펌프를 막을 방식을 조직하고 있다. 소수 독재 정치가 있다. 그 소수 독재 정치는 자신을 보호하고 선거 뒤에 숨지만 후보자들을 통제한다. 이번에 미국인들이 어느 당도 자신들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결국 알게 되었기 때문에 그 후보자들을 통제할 수 없었다."
로버츠 박사는 "세계 질서를 위협하는 네온콘"이라는 제목의 새 책을 내놓았다. 거기서 그는 세계 경제의 끔찍한 모습에 대하여 말하고 있고 어떻게 전쟁이 세계에서 일어날 수도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로버츠 박사는 말한다, "네오콘 이념은 미국의 세계 제패이다. 이는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을 제압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러시아와 중국을 포함한다. 이들은 대규모 군사력을 갖추고 있는 핵 강대국들이고 그들은 세계 제국의 네오콘 의제의 방해이다. 그레서 네오콘은 미국과 서구 유럽을 러시아와 중국과의 충돌로 몰아가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은 포기하지 않을 것이고 미국의 부하가 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 경제는 카드로 된 집이다. 그것은 연준에 의해 버티고 있다. 문제는 그들이 얼마나 그것을 오래 버텨줄 것인가 하는 것이다. 미국 제국이 와해되지 않는 한 다가오는 전쟁을 피할 방법은 없다."
4) 기업 부채의 디폴트는 지난 위기 이후 보지 못했던 재앙적 수준으로 폭발
(Corporate Debt Defaults Explode To Catastrophic Levels Not Seen Since The Last Financial Crisis)
2016년 3월 29일, Michael Snyder
새 금융 위기가 이미 시작되었다면 우리는 기업 부채 디폴트가 치솟는 것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 아래를 보듯 기업 디폴트들은 현재 2009년 이후 우리가 보지 못했던 가장 높은 수준이다. 파산의 물결들은 에너지 분야를 휩쓸고 있지만 문제가 된 곳은 에너지 분야만이 아니다. 사실 미국 기업들의 평균 신용 등급은 지난 침체 동안의 그 어느 시기보다 더 낮다. 이는 우리가 커다란 경제 위기의 초기 단계에 있다는 또 다른 신호이다. 어제 나는 근로 적령기의 미국인들의 약 23.2%가 당장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에 대하여 말하였는데 오늘은 고용주들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미국 전역의 대기업들은 큰 금융 곤경에 처해있으며 이는 향후 몇 달 동안 엄청난 해고의 물결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단기적으로 미국 주식들이 재반등한 것에 우리는 즐거워하겠지만 시장들의 만족감은 화물열차처럼 월가를 강타하기 시작하고 있는 기업 디폴트의 물결을 막는 그 어떤 것도 하지 못하고 있다. 제로 헷지는 보도하기를 우리는 극심하게 고통스러웠던 해인 2009년 이후 이렇게 많은 기업 디폴트를 보지 못했다고 한다.
많은 이들이 지난 주말 연휴를 기대하고 있었던 반면에 대부분 에너지인 5개 기업들의 CEO들은 그들 종업원들과 주주들에게 나쁜 소식들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그들이 항복하고 파산 신청을 하는 선택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블루버그가 보도하듯, 지난 주의 다섯 개의 디폴트들과 함께 올해 지금까지 디폴트는 모두 31이고 S&P에 따르면 42개 기업들이 디폴트했던 2009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S&P에 따르면 3월 23일에 끝난 주의 4개의 디폴트들은 UCI 홀딩스와 피보이 에너지 그룹을 포함한 미국 기업들이었다.
그리고 모든 지표들에 따르면 우리가 지금까지 본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울프 릭터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 부채의 평균 등급은 이미 지난 금융 위기 동안의 그 어느 시점에서 보다 더 낮다.
S&P와 같은 신용 회사들은 초기 경고에 대하여 모른다. 그들은 고객들을 잃을 것을 두려워하여 이해관계의 곤경에 처해있으며 등급 강등하는데 주저하고 있다. 그들이 결국 경고를 할 때 때는 늦은 것이고 미약한 것이며 문제는 이미 와 있고 그것이 크다는 것이다.
그래서 S&P는 쓰레기 등급 영역의 BB인 미국 기업 차입자들의 평균 신용 등급이 기록적으로 낮은 수준에 온 것에 대하여, 심지어 "2008-2009년 신용 위기의 영향에서 우리가 기록하였던 평균보다 더 낮다", 경고하였을 뿐이다.
이 모든 것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우리가 진정 금융 용융의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우리는 실질 경제가 심각하게 감속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더 많은 지표들을 계속 보고 있다. 애틀랜타 연준에 따르면 1분기 미국 GDP성장은 겨우 0.6%로 보고 있고 무디스 분석도 비슷한 숫자이다.
...
물론 정부가 실제로 정직한 숫자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사람들은 새로운 침체의 있을 수 있는 시작에 대하여 말하고 있지 않았을 것이다. 대신에 그들은 결코 끝나지 않은 깊어지는 침체에 대하여 말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껏 세계가 경험했던 사상 최대의 부채 거품의 말기 국면에 있다. 수 십 년 동안 미국은 정부 부채, 기업 부채와 소비자 부채를 늘려왔다. 우리의 교역 적자는 전에 세계가 경험했던 그 어느 것보다 더 크며 우리의 대대적으로 팽창한 생활 수준은 늘어나는 약속어음에 의해 자금 조달을 받아온 것이다.
...
이 거품이 터지면서 우리는 전에 미국이 알았던 그 어느 것과는 다른 조정의 시기를 겪게 될 것이다. 우리들 중 그 누구도 그런 것과 유사한 것을 겪어 본 적이 없으며 그래서 그것이 어떤 것이 될 것인지 상상해볼 참고 사항이 실제로는 없다.
이런 기업 부채 디폴트의 급등은 중요한 경고 깃발이다. 지난 금융 위기 이후 우리 대기업들은 대대적인 부채 폭식에 빠졌고 이제 그들은 대가를 치르기 시작하고 있다.
우린 과거의 실수들에서 배우지 못한 듯하다. 지난 번에서 배우는 것 대신에 우리는 더 큰 실수들을 만들었다.
역사가 우리를 호되게 심판할 것이라는 데에 나는 두렵다.
다음 금융 위기가 시작될 것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기다리는 것을 그만둘 수 있다. 이미 우리들 목전에서 그것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주식들의 일시적 반등이 일들이 향하고 있는 궤적을 변경할 것이라고 믿는다면 여러분은 심히 실망하게 되고 말 것이다.
5) Gerald Celente의 금에 대한 추세 전망
(Gerald Celente Issues Trend Forecast For Gold As Global Economy Falters)
2016년 3월 30일, KWN
달러는 계속 힘겨워하는 가운데 세계 상위 추세 연구가인 Gerald Celente는 세계 경제가 비틀거리면서 금에 대한 추세 전망을 내놓았다.
Gerald Celente: 4월말에 연준 공개 시장 회의에서 금리 인상의 가능성을 가리키면서 금리 상승에 대한 지지를 신호하는 많은 지역 연준 총재들의 강경 발언에서 며칠 동안 금 가격은 하락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체제 상업 매체들이 한 것처럼 미국 경제의 강함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은 소설을 쓰고 있다는 것과 2006년 이후 두 번째 연준 금리 인상은 순서가 되어 있다는 이유를 대었다.
그래서 금은 이자를 낳는 것이 아니라는 금융 세계의 커다란 비난은 오랫동안 되어온 것이기 때문에 강한 달러와 더 높은 금리는 금에 대한 비관적인 소식이었다. 미국 금리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금보다는 달러에서 더 많은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었다.
화요일 뉴욕의 경제 클럽에서 연설에서 연준의장인 자넷 엘렌은 4월의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를 낮추었을 뿐만 아니라 사실상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어떤 금리 인상이 있을지는 두고 보아야 한다고 했다. 실은 연준이 2008년 이후 해왔던 0% 금리 정책을 2015년 12월에 25bp 올리면서 끝냈을 때 새해에는 4번의 금리 인상이 뒤따를 것이라는 인상을 월가에 남겼다.
하지만 감속하는 중국 경제, 신흥 시장 불안정, 험한 주식 시장들과 하락하는 원자재 가격들에 대한 우려를 인용하면서 연준 의장은 보다 강한 달러는 미국 수출을 더 내리누르고 제조부분을 손상하는 한편으로 여건들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는 데에 주의를 하였다.
엘렌이 오래 말할수록 금 가격은 더 높이 오르고 오래 기다려왔던 금리 정상화의 실행에 대한 가능성은 더 낮아졌다. 다우는 처음엔 100 포인트 하락한 다음 거의 100포인트 상승으로 마감하였고 신흥시장 ETF는 이미 그들 의기소침한 통화들과 경제들을 두들겨 패고 있는 강한 달러에 대한 안도감으로 1% 상승하였다.
그런 사실들을 따르면 경제의 기본적 사항들은 건전하지 않다. 2015년 미국 기업 이익은 2008년 이후 최대 하락인 5.1% 하락하였다. 세계적으로 3분기에 231억 달러 하락한 후 2015년 4분기에는 수익이 65억 달러 하락했다. GDP의 3분의 2가 소비자 주도로 되고 있는 미국에선 2월 소비자 지출이 겨우 0.1% 늘어났으며 1월 소비자 지출은 0.5% 상승에서 0.1%로 수정되었다.
2월의 기존 주택 판매가 7.1% 하락한 가운데 주택 부분이 미국 GDP에 크게 기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약한 숫자들에서 입증되고 있다고 화요일 엘렌은 우려를 언급했다.
연준의 온건한 경제 시각과 불환 화폐들의 더 많은 인쇄, 양적 완화 책략과 통화 가치 하락에 기여하게 되고 진정한 시장 가격 찾기에 저주인 마이너스/저 금리의 주요 중앙 은행들 정책들을 감안할 때 우리는 여전히 금에 대하여 낙관적이다. 우리는 금이 다음 돌파 지점인 1,400달러에 이르기 위해 꾸준히 1200달러 위에서 머물러야 한다는 우리의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일단 1,400달러 위에서 안정되면 우리는 2,000달러 범위를 예상한다.
6) Jody Chudley, 간단한 셈은 미국이 경제 재난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Simple Math Shows America Is Headed for an Economic Disaster)
2016년 3월 30일, Daily Reckoning
http://dailyreckoning.com/simple-math-shows-america-is-headed-for-an-economic-disaster/
텔레비전과 컴퓨터를 통하여 우리에게 쏟아져오는 그 많은 소리들과 함께 그 시청을 거부하는 사람을 비난할 수 없다.
대부분 그 시청 거부는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러나 가끔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Jeremy Grantham, Jim Grant와 다른 투자자들 다수의 말을 들으면서 1990년대 말 기술주 거품의 붕괴를 사람들은 피하였고 수익을 내기도 하였다.
Kyle Bass, Michael Burry와 Prem Watsa의 말을 들으면서 2008년 주택 거품의 붕괴를 사람들은 피하였고 수익을 내기도 하였다.
오늘은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또 다른 시간이다. 이번에 우리가 들어야 하는 그 사람은 Stan Druckenmiller이다.
헷지펀드 운영자로서 25년간 드러컨밀러는 연간 30%의 수익을 냈다. 놀라운 것은 그가 한 해도 놓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드러컨밀러는 우리 모두에게 섬뜩한 경고를 하였다. 그것은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 것이다.
드러컨밀러로선 경고를 한다고 하여 얻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는 자신의 책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투자자들 지지를 얻으려 하는 것도 아니며 어떤 홍보를 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정치적 의제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
그는 자신의 시간과 돈을 이 사안이 조명되게 하려고 쓰고 있다. 그것이 미국에 중요한 것이라고 그는 믿기 때문이다.
드러컨밀러는 미국이 재난으로 향하고 있다고 그냥 믿으며 그는 자신의 높은 지명도를 사용하여 그것을 멈추는데 사람들이 움직이도록 애쓰고 있다.
드러컨밀러에 대하여 여러분이 알아야 하는 것은 그의 놀라운 투자 실적은 거시 경제 전망들을 하는데 있어서 그의 기술에 근거하였다.
한 해도 빠지지 않고 그런 놀라운 수익률로 어떻게 돈을 벌었는가를 설명하면서 드러컨밀러는 말하였다: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했는가? 다른 사람들이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한편으로 우리는 유지할 수 없는 상황들의 분석의 관점에서 미래를 보고 초점을 맞추었다.
미래 세대에 약속된 복지들과 결합하여 예상된 세수의 현재 그림을 보면 이는 나의 경력에서 지금껏 보았던 가장 유지될 수 없는 상황이다.
드러컨밀러가 보고 있는 미국에 오고 있는 재난은 본질적으로 변하고 있는 인구 통계와 복지 지출이다. 그것들은 유지될 수 있는 상황에 더해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장애자 지출에서 사회 보장과 건강 보험까지 1940년에 복지 지출은 미국 정부 연간 지출의 20%를 겨우 넘었다.
오늘날 복지 지출은 연간 연방 정부 예산의 거의 70%이다.
일들은 더욱 더 복잡해지고 있다. 2차 대전 후 일어났던 20년의 베이비 붐은 이제 은퇴 붐으로 되고 있다.
관련하여 드러컨밀러는 지적하기를 2030년에 미국 시민들 평균 연령은 오늘날 플로리다의 평균 연령보다 더 나이가 들 것이라고 한다.
이 인구 통계 추세는 복지 지출을 재앙으로 만들 것이다.
시스템이 일하는 방식으로 현재 노동력은 현재의 노인 인구를 뒷받침하기 위한 세수를 제공한다. 일하는 사람의 수에 비하여 은퇴 인구의 엄청난 상승은 자금 조달의 궁지를 일으킨다.
1980년 이후 미국의 근로 연령 사람들의 수는 65세 이상의 사람들을 5대 1로 훨씬 많았다.
미국은 은퇴자들을 뒷받침하기 위한 세수를 일으키고 있는 충분한 근로자를 가졌다.
2030년까지 그 비율은 2.5대 1로 하락할 것이다.
2029년까지 매일 11,000명의 새로운 노인들이 생기고 이들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노동력에 추가되고 있는 2,000명의 새로운 성인들이 있을 뿐이다.
이때 노동력이 이들 노인들의 복지에 자금을 댈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는 약속된 것들이고 지불하여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문제이다.
기업들은 그들 종업원들이 번 미래의 연금 채무를 그들 대차대조표에 밝히기를 요구되고 있다.
그것들은 지불되어야 하는 기업들에 대한 대단히 현실적인 채무이어서 그것들은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다.
한편으로 미국의 대차대조표는 노인들에게 지급되기로 약속된 미래 지불에 대한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하여 규정된 복지 연금 지불처럼 이것들은 대단히 현실적인 채무인 것이다.
그것들은 미국의 채무로서 기록되어야 한다.
그 채무가 포함된다면 세수에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여 미국의 부채가 어떻게 늘어나는지 보자.
(진짜 재정 부족)
차트는 문제의 크기를 명확이 보여준다. 미국이 안고 있는 부채의 규모에 대하여 이미 우려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이들 채무들이 포함되면 그 숫자는 20배 더 크다는 것을 그들이 알 때 그들은 어떤 느낌일까 생각해보라.
이는 간단한 셈이다.
세율이 엄청나게 오르거나 노인들에 대한 지급이 상당히 축소되어야 한다. 현실을 그렇지 않다. 지불하게 될 자금을 조달한 충분한 돈은 어림도 없다.
이런 규모의 자금을 미국은 빌릴 수 없는 것이다.
드러컨밀러가 그렇게 열심인 그 사안은 엄청난 문제이다. 해법이 없는 그것은 미국 유권자들에게 큰 선풍을 일으킬 것이다.
더 높은 세금이 아니면 더 낮은 복지. 어쩌면 두 가지가 결합될 가능성이 높다. 둘 다 유권자들에게 매력적이지 않다.
더 뒤로 미루고 있는 정치인들의 말을 여러분은 들을 수 있지 않는가?
이를 해결하는 것은 미국인들의 어떤 실질적 희생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재선에 있어서 그것은 대단히 호소력 있는 것으로 들리지 않는다.
전 세계의 재정들은 단기만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중앙 은행가들은 보다 더 공세적인 값싼 돈 정책들을 사용하면서 십 년의 세월 동안 경제를 팽창하려고 열심히 애써왔다.
단기적으로 조금 더 나아지게 하려고 이들 중앙 은행가들은 장기적으로 주사위를 굴려왔다.
드러컨밀러가 제기한 사안은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치인들이 뒤로 미루면서 그것은 되어야 할 것보다 훨씬 더 늦게 다루어질 것으로 나는 믿는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이 나라가 더 심하게 받아들여야 할 교정 행동들을 하게 될 뿐이다.
우리의 장기 재정 복지는 한 사람에 의해 돌보아져야 한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그 한 사람은 여러분이 양치를 할 때 거울 안에서 보고 있는 그 사람이다.
우리는 우리 자산을 열심히 지켜야 하고 이 모든 단기적 생각의 모든 결과들이 도달할 때 그 가치를 유지하게 될 자산에 투자하여야 한다.
결국 그것들은 될 것이기 때문이다.
7) 로버트 키요사키와 해리덴트는 금융 재난이 임박하다 경고
(Robert Kiyosaki And Harry Dent Warn That Financial Armageddon Is Imminent)
2016년 3월 30일, Michael Snyder
금융 전문가들인 로버트 키요사키와 해리 덴트는 둘 다 다음 큰 경제 붕괴가 우리의 가까운 미래에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덴트는 다우가 2017년 말까지 5050에서 6,000으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키요스키는 2002녀 당신에 엄청난 붕괴가 2016년에 올 것이라고 내다본 바 있다. 물론 우리는 일들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기다려서는 안 된다. 일들이 어떤 상상에 의해서도 지금 대단히 좋지 않다는 것이 진실이다. 모든 미국인들의 대략 3분의 1은 기본적 생필품을 감당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이 없으며 근로 적령기의 성인들의 23%는 고용되어 있지 않고 기업들 부채 디폴트는 지난 금융 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그러나 키요사키와 덴트가 정확하다면 미국의 경제 여건들은 곧 이것보다 더욱 더 악화될 것이다.
최근 대담에서 해리 덴트는 자신의 전체 명성을 걸고 우리가 향후 4년 내에 역사상 최대 세계적 거품 파열을 경험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였다.
있게 될 것이고 나는 이것에 나의 전체 명성을 걸 것이다. 우리는 향후 4년 내에 역사상 최대 세계적 거품 파열을 경험할 것이다.
이 거품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이 터지게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이 끝없는 부채, 끝없는 돈 인쇄, 부양과 영% 금리 정책 없이 되었어야 할 곳으로 되돌아가는 재설정을 하게 될 것이다.
물론 그만이 아니다. 분명 우리는 세계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최대 금융 거품의 말기 국면에 현재 있으며 대단히 심하게 끝나지 않게 되는 방법을 찾기란 극히 어렵다.
결국 덴트는 우리가 내년 말까지 미국 주식들 가치의 3분의 2를 잃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내가 내다보는 다우는 1년 반 안인 2017년 말까지 5,500이 될 것이다.
그것은 가장 심한 손상이 될 것이고 이후 상승장이 있게 되고 2020년에 뒤따르는 충격파가 있을 것이다. 나의 4년 주기는 2020년 초를 가리키고 있고 그것들은 다른 것이 상승으로 전환한 후 시작할 것이다. 최악은 20202년까지 끝날 것이지만 그것들의 최악의 것은 2017녀 말까지 올 것이다.
그것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2008년에 우리가 겪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쁜 붕괴가 될 것이고 경제 결과들은 진정 끔찍한 것이 될 것이다.
유사한 주장을 하고 있는 또 다른 존경 받는 금융 전문가는 로버트 키요사키이다.
내가 깨닫지 못한 것은 그가 큰 금융 붕괴가 있을 것이라고 2002년 당시에 예측했던 사실이다.
대중적 인기를 얻은 책의 저자인 그는 14년 전 2016년이 역사상 최악의 붕괴를 가져올 것이고 수 백만 명의 베이비 붐 세대들이 은퇴 자금을 조달하는데 그 돈에 의존하기 시작하면서 그들 금융의 꿈을 손상시킬 것이라고 했다.
광범위한 미국 주식 시장들은 기록적인 연초 최악의 10일의 시작에서 회복하고 있다. 그러나 "부자 아빠의 예언"이라는 2002년 책에서 2016년 전망을 하였던 로버트 키요사키는 용융이 진행 주에 있으며 투자자들은 금과 은을 사는 것 말고는 할 게 거의 없으며 연준이 하락을 감속해줄 것을 희망하여야 한다고 했다.
투자자들은 금과 은을 구하여 그들 자산을 방어할 수 있다는 키요사키의 말에 나는 동의한다. 최근 글에서 나는 특히 은이 지금 터무니 없이 저평가되고 있다고 믿는다 하였다.
연준이 또 다른 양적 완화를 단행한다면 키요사키 역시 다가오는 붕괴는 조금 지연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것이 일어나면 결국 그것은 실패하게 될 것임을 그는 절대 확신한다.
키요사키는 마켓와치에 말하기를 인구 통계와 경제 약세의 결합은 다음 붕괴를 피할 수 없게 한다고 하였지만 연준은 경제를 부양할 수도 있는 또 다른 양적 완화로 그것을 미룰 수 있다고 했다.
연준은 3월 회의에서 이전에 언질을 주었던 것보다 더 적은 회수의 금리 인상을 제안하면서 보다 온건하게 전환하였다. 연준은 금리 인상이 이전에 예상한 것보다 더 천천히 일어날 것을 신호하였고 약한 세계 경제 환경과 변동성있는 주식 시장의 탓으로 돌렸다.
“큰 의문은 우리가 QE4를 할지 여부이다. 만약 우리가 한다면 주식 시장은 다시 상승을 할 것이지만 그것은 고도의 지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인쇄를 멈추면 그것은 붕괴한다. 돈을 인쇄하면 그것은 상승한다. 결국 그것은 무너지는 것이다."
내가 존경하는 다른 목소리는 짐 리카즈이다. 그는 키요스키나 덴트처럼 파국론자는 아니지만 분명 그는 세계 경제가 가고 있는 곳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
세계 성장은 감속하고 있는데 유럽과 일본 같은 선진국들의 약세와 중국, 브라질과 러시아 같은 신흥국들 모두에서 그렇다. 통화 정책의 한계는 이미 도달하였다.
그 증거는 명확한 것으로 마이너스 금리가 지출을 부추기지 못하고 있다. 그것들은 계속되고 있는 통화 전쟁에서 가치 하락에만 유용할 뿐이다. 세계 교역은 줄어들고 있다. 그것은 침체나 불황과 보통 관련되어 있는 현상이다.
그는 정확하게 옳다. 우리가 보고 있는 경제 하락은 진정 세계적이다. 브라질은 경제 불황으로 추락하였고 이태리 은행 시스템은 완전히 용융 과정에 있으며 일본은 폰지 사기가 계속되도록 하려는 필사적인 시도로 마이너스 금리를 실행하였지만 제대로 통하지 않고 있다. 사실 일본 산업 생산은 2011년 쓰나미 이후 가장 심하게 붕괴되었다.
이곳 미국에선 최근 몇 주 동안 주식들이 상당히 반등하여 투자자들이 지금 좋게 느끼고 있다. 하지만 리카즈는 이 반등이 대단히 일시적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주식들은 분명 거품에 있다. 주식 시장은 강 달러를 무시하고 있으며 그것은 수출을 손상하고 해외 수익을 가치 하락시키고 있다. 그것은 하락하고 있는 기업 수익을 무시하고 있으며 에너지 분야의 당장의 디폴트들과 하락하는 세계 성장을 무시하고 있다.
신경 쓰지 말라. 돈이 값싸고 레버리지가 풍부한 한 주식 시장 상승에 매수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으며 더 올라간다고 매수를 하는 더 큰 바보를 기다리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들 세 사람으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이 많다.
슬프게도 2008년에 우리가 보았던 것처럼 대부분 미국인들은 경고들을 무시하고 있다.
주류 매체들은 대중들이 자신들을 믿게끔 길들여 왔고 이제 주류 매체들은 모든 것이 잘 되어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시간이 가면서 모든 것이 좋아질까?
우리는 지켜보기로 하자.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선생님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고맙습니다
일목요연하여 이해가 쉽네요. 감사합니다.
Good
감사합니다^^
개나리 담장
@토스카수동 ^^
@토스카수동 ~~
@토스카수동 -.-
@토스카수동 꽃
고맙읍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으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한 주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건강하시고 편안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존경하는 홍두깨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항상 선생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노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가 되시길...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