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QXD900 View - FULL HD 전후방 화질과 FXD900 View 비교! (바로가기)
수입차나 고급세단에만 있던 기능인 LDWS 차로 이탈 경고 시스템이 아이나비 블랙박스에서는 최초로 추가 되었습니다. 졸음운전을 하거나 운전 중 한눈을 팔 경우 유용한 기능이 LDWS인데요. 사용을 위해서는 먼저 간단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부가 선택 기능에 들어가면
차선이탈감지(LDWS), 사용 안함, 음성인식(마하보이스) 3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음성인식과 LDWS를 동시에 사용하진 못하는데요. 음성인식에 대해서는 다음 사용기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LDWS를 선택했으면 차선이탈감지 보정을 해야 합니다.
보정 화면에 들어가면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를 마하링크로 연결하면 볼 수 있던 화면과 비슷한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의 설명대로 적색선은 지평선에 녹색선은 보닛(본넷) 끝이 보이지 않도록 맞춰줍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블랙박스 위치를 조정하는데도 도움이 되겠네요.
설정이 완료 됐으면 바로 사용해도 되지만 도움말에 들어가면 방향지시등과 브레이크가 연결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의 차량 연결 정보를 터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좌, 우 방향 지시등과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불이 들어옵니다. 아래는 연결이 테스트 해보는 영상입니다.
이제 LDWS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겠습니다.
LDWS가 올바로 설정되어 있으면 화면의 상시녹화 글자 옆에 위와 같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은 차량 속도가 50Km/h 이상일 경우에 작동하며 위와 같이 모니터에 하얀 실선이 표시됩니다. 하지만 운전하면서 위험하게 모니터를 쳐다볼 수는 없겠죠. 대부분 룸미러 뒤에 잘 안보이게 부착해서 잘 보이지도 않을 것이고요.
아이나비 QXD900 View의 LDWS가 타사와 다른 점이 FHD&FHD 2CH 블랙박스로는 유일하게 차선 이동 시 무조건 경고하지 않도록 방향 지시등과 유선으로 연동하여 방향 지시등이 켜지지 않았을 때만 작동한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위 영상을 보면 50Km/h가 넘었을 때 하얀 실선이 표시됐다가 그 미만의 속도가 되면 사라집니다. 차선을 넘어갈 경우 '차선을 이탈 하였습니다'라는 문구와 빨간 선이 표시되며 동시에 위험을 소리로도 알려주기에 굳이 모니터를 쳐다볼 필요는 없습니다. 헌데 파란 버스 전용차선을 넘나들때는 인식을 못하는건지 경고음이나 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차선이 끊어진 교차로를 지나 처음부터 차선을 넘어가면 경고가 울리지 않네요.
이 LDW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외장 GPS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때문인지 T/S 케이블과 패키지로 함께 판매하고 있네요.
차선이탈경보 LDWS는 본체 모니터로 바로 확인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사용기록은 PC뷰어인 아이나비 Black Viewer를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 동영상이 끊기는건 블랙박스 문제가 아니라 제 데스크탑 성능이 딸리다보니 녹화 중 버벅대서 그렇네요. ㅡ.ㅡ;;
영상을 보면 PC뷰어 하단의 차량 연결 정보를 통해 좌,우 방향지시등과 브레이크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LDWS 작동시 표시되는 실선은 녹화영상에 포함되지 않고 소리만 함께 저장됩니다.
한가지 팁! GPS 지도나 속도 표시 등은 파일을 하드디스크나 다른 메모리카드에 복사해도 볼 수 있지만 차량 연결 정보(방향지시등,브레이크)는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블랙박스에 삽입하는 전용 마이크로SD카드로 재생을 해야지만 PC뷰어에 표시가 되더군요. 처음엔 그걸 모르고 하드에 복사한 파일이 표시가 되지 않아 제가 기능을 끈건가 긴가민가 했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 LDWS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과 브레이크 사용기록 사용기를 보여드렸는데요. 졸음운전을 할 때나 잠시 한 눈을 팔 때 위험을 알려주는 LDWS는 생각보다 정말 유용하네요. 이 기능 때문에 제 차가 한층 스마트해졌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ON/OFF 기록 기능은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많이 되고 있는 급발진 사고 증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이런 걱정을 하시는 분께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이군요. 급발진 사고나 사각지대 사고 때문에 브레이크에 적외선카메라나 별도의 블랙박스까지 설치하는 분들도 계신데 간단히 이 블랙박스 하나로 해결이 되는거죠. 정말 좋은 기능들이지만 그래도 아쉬움은 있는데요. 음성인식 기능과 LDWS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는 점, LDWS 경고 소리가 그리 크지 않다는 점도은 보완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LDWS 기능의 볼륨 설정만 따로 더 높게 설정할 수 있다면 딱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레알 스마트한 도니의 스마트한 블랙박스 리뷰였고요. 다음 사용기는 역시 새롭게 추가된 음성 인식 기능입니다. R.S.d. :)
위 영상은 어디서 많이 본 영상이죠. 타이어 광고를 패러디한 아이나비 QXD900 View 광고입니다. 베가 아이언을 그대로 따라했던 왕뚜껑과 같은 것이라 보시면 되죠. 잼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