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한일 월드컵 경기
당시 우리나라 국민들은 저마다 붉은 악마의 티셔츠를 입고 뿔을 머리에 쓴 채로 소리 높여 축구 국가 대표팀의 경기를 응원한 적이 있었다. 뿔이 나왔으니 괴물이 틀림없는데 어떤 연유로 우리나라 응원복으로 자리잡게 되었을까? 이번 난에는 붉은 악마 치우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배경으로한 한 시 한 수를 감상해 보고자 한다.
옛날 중국 역사 시대 이전 중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일컫는 별칭인 동이족 중에 蚩尤(치우)란 자가 있어 왕노릇을 하고 있었다. 외모가 아주 겁나고 성격도 더없이 터프헸다.
따르는 부하가 배가 고파하면 야생 호랑이를 맨손으로 때려잡아 호랑이 고기를 먹이기 하지만 몸이 좋지 않아 주는 고기를 먹을 수 없었던 부하를 말 안듣는다고 칼로 난도질을 쳐 죽일 만큼 흉포한 성미를 갖고 있덨다.
그는 넘치는 힘과 세력을 주체하지 못하고 서쪽 그러니까 중국쪽으로 넓혀나갔다. 가는 길을 막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치우의 머리가 구리처럼 단단하고 눈이 네 게다 달렸다. 여섯 개의 손이 있어 전후좌우를 다 커버할 수 있는 엄청난 파워와 전문적인 싸움 스킬을 가졌기 때문이다. 게다가 안개를 일으키는 도술을 부릴 줄 알아 전쟁을 할 때 유용하게 써먹었다. 힘세고 포악하고 잔인한 도술사 치우은 아직은 어리숙한 세상에 나타나 월등한 세력으로 다른 종족을 휘저어 무찌르며 중국쪽으로 자기의 세력을 넓혀나갔다.
한편 서쪽에는 오랑케 강족이 황하가 일대에 살고 있었는데 공공(共公)이라는 자가 우두머리 노릇으 하고 있었다. 공공과 치우가 부딪혀 공공이 치우에게 흠씬 두들겨 맞았다. 공공은 억울하긴 하지만 대들었다간 제 목이 잘릴 판이고 그냥 참자니 울화통이 치밀어 올라 밥을 먹을 수 없었다. 공공은 분을 삭이지 못해 땅을 받치고 있는 부주산을 머리로 치받았다. 그러자 땅을 얽어매고 있던 사슬이 끊어지면서 땅덩어리가 기울어져 중국의 지형이 서북쪽은 높아져 산이나 고원이 많고 동남쪽은 우묵해져 평야지대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고 했던가? 중원에선 軒轅(헌원)이란 스타가 나타났다. 헌원은 크고 작은 씨족 부락을 통일하고 왕위에 등극하고 황제(黃帝)라 불렀다. 황하의 누런 빛을 닮은 지도자란 뜻으로 진시황이 사용했던 皇帝(황제)와는 달리 헌원씨를 나타내는 고유명사이다.
이 왕은 동물 부대를 갖고 있었다. 곰, 호랑이, 표범 등의 짐승을 사로잡아 전투용으로 길들였다고 하니 참으로 대단한 왕이다. 또 나침반도 발명하여 해나 별이 없는 지경에서도 방향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했다.
중국 중원의 본토박이 헌원 황제와 동이족의 우두머리인 치우가 대륙 역사상 최대의 전투를 탁록이라고 하는 곳에서 벌이게 된다. 우직하게 앞만 보고 전진하는 치우의 부대를 유인해서 동물 부대로 작살을 내버렸다. 전세가 불리하자 치우는 도술을 부려 안개를 피워 한 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도록 만들었지만 나침반을 이용하여 정확히 진을 이동시킨 헌원 황제에 의해 치우의 부대는 전멸하고 치우는 잡혀서 목이 달아나게 된다.
이 중원 대륙을 휩쓸었던 동이족의 레전드가 2002 월드컵 때 그 후손들에 의해 소환되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중국인들 입장에서 보자면 역사 찬탈이라고 통탄할 노릇이지만 말이다. 어쨌든 이와 관련여 중국 지형에 관한 한 시 한 수를 감상해 보자.
東西㡬萬里 동서기만리 동서는 몇 만리인가(㡬 몇 기)
南北不能尺 남북불능척 남북의 길이는 너무 멀어 잴 수가 없구나(尺 자 척→재다)
天傾西北邊 천경서북변 하늘은 서북쪽으로 기울고(傾기울 경, 邊가 변)
地卑東南界 지비동남계 땅은 동남쪽이 낮구나(卑낮을 비)
우리나라의 지형은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지만 중국은 서북쪽이 높고 동남쪽이 낮다. 그래서 중국의 강은 대체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흘러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는 우리나라의 강과 대조된다.
첫댓글 오호라 붉은 악마의 기원이
치우로 부터 시작되었구나
멀리서 붉은 악마의 외침이 들리는듯 하도다
쪼아~~!!
치우천황으로 게임 캐릭터가 있을 정도지.
환단고기에선 아예 우리 조상이라고 말하고 있어.
수복해야 할 우리나라 영토에 중국본토가
ㅎㅎㅎ
고대 역사가 많이 왜곡된 것이 일제시대라고 보는데.. 이제는바로 잡아야 할텐데..
같은 일제 압제하에 살면서 60만명이나 되는 원주민이 학살되었는데도 대만인은 일본을 모국라며 사랑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