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가 쓴 책이다.
금융위기를 겪으며 뭔가 풀리지 않는 질문을 시작으로 연구하여 썼다.
알라딘: 무엇이 주가를 춤추게 하는가 - https://www.aladin.co.kr/m/mproduct.aspx?ItemId=17517029
조던님이 인문학, 역사를 통찰하여 현재 흐름의 맥을 짚어주고 기사이면의 진실을 파헤쳐서 기회를 확대하여 위험을 줄인다면,
이 책은 자본시장이 왜 버블과 폭락이 있는지 어떤 속성 때문인지, 역사와 각 나라 시장 참여자들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알려주어 환율, 증시를 볼때 현재위치와 향후 방향을 생각할 수 있는 직관의 tool을 하나 더해준다.
2018년 말 미증시가 전고점을 터치했을때 이 책의 내용이 생각나서 반전이 올거 같다는 예측을 했었는데 큰 폭의 하락이 있었다.
간단 요약.
1. 주가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
2. 시소게임
자본은 돈되는 곳으로 미리 움직여서 가격을 끌어올리고 버블을 만들며 터지기 전에 빠져나온다.
그래서 주식, 상품에 교대로 버블을 만들었다
달러 약세 강세에 따라 신흥국 선진국 교대로 버블을 만들었다
3. 보이지 않는 선
시장 모든 참여자가 보는 것은 차트의
주가를 지지하거나 저항하는 보이지 않는 선이다.
방향이 정해지면 그 선을 터치하는 속성이 있다.
향후 시나리오 추측 (제 사견이니 보고 흘리시도록..)
1. 달러
달러강세로 미국 증시가 10년간 좋았는데 미중 전쟁으로 위안화 강세되면 달러약세가 시작되고 자본은 신흥국으로 이동하여 버블을 만든다. 이때 미국 기술주보다는 신흥국의 수익률이 커질듯..
(주가는 자본력과 비례)
2. 상품 : 금,은
최근 시장 불안해서 오른건지 모르겠는데 달러 약세되어도 많이 오르는 특성이 있음.
3. 우리나라도 증시상승할 수 있음.
- 대일분쟁에도 외국인이 삼전, 하닉을 팔지 않음
- IT가 코스닥 끌어올릴수 있음 외국인이 지난 3개월동안 코스닥 SW 하나도 안팔았음. 더 샀음. 전체금액으로 볼때 바이오도 팔지 않음. 급등한 반도체장비 많이 팔았음. 주로 기관 공매도가 하락 주범인듯..
첫댓글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한국주식의 경우 종목차별화가 극심한것 같네요...<더존 비즈온> 같은 경우는...거의 7루타 수준이네요...비슷한 미국기업이 있는가 몰겠네요..
책은 한국이 아니라 국제 증시를 대상으로 쓴 글입니다
@Abe33 네...그렇군요..
미국주식은 shopify 가 이축에 들지 않을까요? 올해만 100% 오른거 같은데..
그런데 같은 업종인 카페24는 3분의1토막 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