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교육 특징 및 내용
(1)발현적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은 유아의 흥미를 중요한 교육적 가치로 간주한다.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장단기적으로 유아들이 학습할 일련의 내용과 개념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학습해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정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2)프로젝트 활동
-레지오에서 프로젝트를 실시할 때는 유아의 흥미를 토대로 주제를 선정하지만 유아에게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
-교사는 유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중시하여 유아들의 관심, 교육적 가치,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의미를 고려하여 어린이들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게 하고, 표현하게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교사는 유아가 참여하는 지속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추후활동 계획을 이어간다.
-보통 3~4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의 유아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장 단기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교육과정 계획과 실행은 교사 주도와 유아 주도 형태의 활발한 상호작용 가운데 개방적으로 이뤄진다.
(3)다양한 표현방식과 상호작용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학습의 도구로서 다양한 상징적 매체를 사용한다.
-유아의 '백 가지 언어'라고 표현한 다양한 형태의 상징으로 자신들이 이해한 것을 묘사해 보도록 격려하고 적절한 활동을 제안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자신들이 사용한 표상방법이 표현하고자 의도한 것을 충분히 표현했는지에 대해 토론하도록 격려한다.
-아동들의 표상활동을 보고 아동의 현재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아동에게 표상활동으 ㄴ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거나 모순점을 깨닫는 기회가된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4)유아교사와 교사의 전문성 계발
-교사는 유아를 이해하려는 꾸준한 노력이 요구된다.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유아들을 잘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교사는 교육과정 결정뿐 아니라 학습자 또는 연구자로서 교육에 임한다.
(5)부모참여와 지역사회 중심 운영
-유아와 가족을 지원하는 것이 국가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며 레지오 에밀리아는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를 교육의 필수조건으로 생각한다.
-학교를 민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형성된 위원회는 지역사회의 여러 집단이 참여해서 교육의 모든 측면, 교육과정의 계획과 평가를 함께 의논하고 결정한다.
4) 프로그램의 운영
(1) 하루 일과
-레지오의 하루 일과는 보통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 까지 운영된다.
-프로젝트 활동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일상의 모든 활동은 교육적 의미를 갖고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때로는 프로젝트의 주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프로젝트의 과정에 이용되기도 한다.
(2) 학급 구성
-한 학급은 동일연령의 유아들로 구성되나 최근에는 혼합연령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한 학급은 보통 25명 내외의 유아와 2명의 교사로 구성된다.
-특수아동이 있는 학급은 1명의 일반 교사가 더해져 26명 유아와 3명의 교사로 구성되며 특수아동에게 추가되는 교사는 특수교육 전공자가 아닌 일반 교사이다.
(3) 물리적 환경
-레지오 에밀리아의 물리적 환경은 미학적인 아름다움에 넋을 잃게 만든다.
-유아의 활동, 작품, 교사들이 기록한 것들이 매우 아름답게 심미적인 감각을 살려져 전시된다.
-연령과 발달수준에 적합한 공간, 기록하는 공간, 변화하는 공간, 배움이 일어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4) 활동과정 및 평가기록
☞활동과 평가에 관한 교사의 기록
1. 연구자로서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탐구하는 근거로서 남기는 기록
2. 유아의 활동참여와 반응에 대한 기록
3.가족과 지역사회의 연결 도구로서의 활용을 위한 기록
①유아들을 그룹의 구성원으로 혹은 개인으로서 재평가하게 되고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의문들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다음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근거가 된다.
②유아의 활동과 반응에 관한 기록은 작업결과의 전시로 교실이나 복도공간에 패널로 전시된다. (경험을 돌이켜 보고 새로운 활동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가족과 지역사회의 연결 도구로서의 기록은 포트폴리오와 다이어리의 형태이다. (유아들의 일상생활과 발달에 대해 자세히 묘사로 광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프로젝트 활동과정 동안 유아의 발달과 활동의 양상과 작품 등에 대한 자세한 기록과 수집의 평가작업
①유아는 기록된 것을 통해 성인들이 자신이 한 일을 소중하게 여기고 다룬다는 것을 봄으로써 자신감과 자기존중감을 갖게 된다.
②교사는 기록된 것을 통해 유아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유아들과 프로젝트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가야 할지, 무엇을 잘했고 못했는지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③부모나 외부의 사람들에게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엇이 어떤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는지를 자연스럽게 알림으로써 부모와 교육기관 사이의 강한 연대감, 적극적인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협력의 기틀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