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사꺄의 후예이고, 사꺄 가문에서 출가한 사문 고따마 존자가 오백 명의 큰 비구 승가와 함께 위데하에서 유행을 하시다가 미틸라에 도착하여 미틸라의 마카데와 망고 숲에 머무신다.”고 들었다. 그러자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많은 바라문 학도들과 함께 마카데와 망고 숲으로 갔다. 브라흐마유 바라문이 망고 숲 근처에 다다랐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미리 알리지도 않고 사문 고따마를 만나러 가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
그래서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어떤 바라문 학도를 불러서 말하였다.
“이리 오라, 바라문 학도여, 그대는 사문 고따마를 뵈러 가라. 가서는 ‘고따마 존자시여, 브하흐마유 바라문이 고따마 존자께서 병은 없으신지 어려움은 없으신지, 가볍고 힘 있고 편안하게 머무시는지 문안을 여쭙니다.’라고 내 이름으로 세존께서 병은 없으신지 어려움은 없으신지, 가볍고 힘 있고 편안하게 머무시는지 문안을 여쭈어라. 그런 후에 이렇게 말씀드리라.
‘고따마 존자시여,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나이 들고 늙고 노후하고 긴 여정을 보내고 노쇠한 백스무 살의 노장으로 세 가지 베다에 통달하고, 어휘와 제사와 음운과 어원과 다섯째로 역사에 정통하고, 언어와 문법에 능숙하고, 세간의 철학과 대인상에 능통합니다. 존자시여, 미틸라에 살고 있는 바라문 장자들 가운데서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재산이 많은 것으로 가장 알려져 있고,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만뜨라를 많이 아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장수하는 것과 명성으로도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가 고따마 존자를 뵙고자 하십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그 바라문 학도는 바라흐마유 바라문에게 대답하고 세존을 뵈러 갔다. 가서는 세존과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하고서 한 곁에 섰다. 한 곁에 서서 바라문 학도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브하흐마유 바라문이 고따마 존자께서 병은 없으신지 어려움은 없으신지, 가볍고 힘 있고 편안하게 머무시는지 문안을 여쭈십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나이 들고 늙고 … 세간의 철학과 대인상에 능통합니다. 존자시여, 미틸라에 살고 있는 바라문 장자들 가운데서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재산이 많은 것으로 가장 알려져 있고,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만뜨라를 많이 아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장수하는 것과 명성으로도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가 고따마 존자를 뵙고자 하십니다.”
“바라문 학도여, 지금이 브라흐마유 바라문이 좋은 시간이라 생각한다면 그렇게 하라.”
첫댓글 법보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법보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