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성 방식 |
글쓰기 |
말하기 |
보존성(保存性) |
반영구적 |
일회적 |
상황 의존성 |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음 |
시간적, 공간적 제약 있음 |
수정 가능성 |
반복적 수정 가능 |
수정 불가능 |
표현의 특성 |
정제성, 일관성 |
잉여성, 비일관성 |
습득 과정 |
장기간의 체계적 교육 필요 |
단기간에 저절로 습득 |
◎ 체계적이고 꾸준한 글쓰기 ⇒ 정제된 정보의 축적 가능
⇒ 문화 발전의 원동력
⇨ 글쓰기 능력의 계발 필요.
(5) 글쓰기의 필요성
1) 개인적 차원
가) 사고력 확장 : 창조적 사고, 체계적 사고
나)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글쓰기의 과정을 통한 자연적 습득
다) 사회적 관계 필요성 이해 :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
라) 정서 함양
2) 사회적 차원 :
1) 정보의 생산 : 새로운 연구 결과
2) 정보의 유통 : 정보의 공유 및 전달 수단
1.3. 좋은 글쓰기의 조건
(1) 다상량(多想量) : 깊은 생각, 참신한 사고, 세심한 관찰력 등
(2) 다독(多讀) : 좋은 글을 많이 읽음.
(3) 다작(多作) : 자꾸 써 가며 문제점 보완
1.4. 글쓰기의 바람직한 태도
(1)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
⇒ 부담 없이 자유롭게 글쓰기
⇒ 자유작문(free writing) 또는 마인드맵(mind map) 등의 활용
(2) 풍부한 체험과 독창적인 사고
1) 풍부한 체험 :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
⇒ 풍부한 어휘력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운용 능력 확대
2) 독창적 사고
① 즉흥적 사고 : 무조건적인 상태에서의 자유로운 발상
② 시각적 사고 : 시각적인 방법의 표현
③ 유형적 사고 : 비교 대조를 통한 분류의 습관
④ 유추적 사고 : 통상적 사고를 넘어서는 비유의 습관
⑤ 다원적 사고 : 다양한 기준 및 관점에 따른 사고
(3) 기록하는 습관 : 체험의 보존
⇒ 메모, 일지, 일기 등 활용
(4) 연구와 수련
1) 언어 구사 능력의 향상을 위한 노력
① 단어 감각 향상 : 적절한 어휘의 선택을 위한 훈련
cf. 빅톨 위고 “one word for one thing"
② 문법 감각 향상 : 정확한 문장의 구사를 위한 훈련
③ 의미 감각 향상 :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효과적고 효율적인 표현 능력의 향상.
cf. 제2장 글쓰기의 과정 참조.
2) 베껴 쓰기 : 모범이 되는 글의 어휘, 형식, 표현 방식 인지
3) 모방하여 글쓰기 : 내용과 형식을 바꿔 어휘, 형식, 표현 방식 적용
4) 자기식 글쓰기 : 어휘, 형식, 표현 방식의 변형을 통한 독창적 글쓰기
제2장 글쓰기의 과정
2.1. 글쓰기에도 절차가 필요한 이유 :
(1) 일관된 글쓰기를 위하여 ⇔ 논지를 벗어나 산만한 글
(2) 정확한 글쓰기를 위하여 ⇔ 논지가 불분명한 글
(3) 사실에 맞는 글쓰기를 위하여 ⇔ 근거가 박약한 글
(4) 균형 잡힌 글쓰기를 위하여 ⇔ 본론이 없는 글
(5)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하여 ⇔ 독자를 고려하지 않은 글
(6) 후회 없는 글쓰기를 위하여 ⇔ 다듬어지지 않아 오류가 많은 글
⇨ 체계적인 절차에 따른 글쓰기는 좋은 글을 작성하는 기본 바탕.
2.2. 글쓰기의 절차 : 3단계 또는 5단계
준비단계 ( 주제 설정 ⇔ 제재 분석 ⇔ 구성) ⇒ 집필 ⇒ 퇴고 |
2.2.1 주제(主題) 설정
(1) 주제란? “글의 중심 생각”, “근본적인 서술 의도”
⇒ 글쓴이가 주장하고자 하는 것
(2) 주제의 종류
1) 가주제(막연한 주제) : 글의 포괄적 내용과 관련한 생각
2) 참주제(한정된 주제) : 특정 대상에 대한 글쓴이의 주장이나 관점이 집약된 주제.
(3) 주제 설정의 기본 조건
1) 작은 것 : 구체적이고 분명할 것
2) 쉬운 것 : 자신과 독자의 능력에 부합하는 것
cf. 시간과 환경 고려
3) 재미 있는 것 : 글쓴이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
4) 의미 있는 것 :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
(4) 주제 설정의 방법
1) 가주제 설정 : 포괄적 주제를 생각해본다.
2) 문제의 정리 : 가주제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목록화한다.
cf. 자유 작문(freewriting),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생각 그물(mind map) 이용
3) 범위의 한정 : 위 (2) 주제 설정의 기본 조건 고려
4) 한정된 주제 설정 : 문제의 범위를 구체화하여 핵심적 내용을 어구로 정리한다.
5) 주제문 설정 : 참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담은 문장 작성한다.
(5) 주제문 작성 방법
1) 주제문은 하나의 완전한 문장이어야 한다. cf. 평서문 형식
2) 주제문에는 ‘글쓴이’의 의견이나 관점이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
3) 주제문은 그 표현이 정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간명해야 한다.
4) 주제문의 내용은 확실한 근거에 의해 증명될 수 있어야 한다.
5) 주제문은 글의 분량과 성격, 독자의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2.2.2 제재(題材) 수집 및 정리
(1) 좋은 제재의 조건
1) 주제를 뒷받침하는 것 : 정의, 설명, 사실, 실화, 사건, 비교, 실례, 통계, 실험,
권위자의 주장 등.
2) 풍부하고 다양할 것 : 주제의 통일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3) 확실할 것 : 합리적이고 타당해야. 사실과 의견의 구별 필요.
4) 참신할 것 : 독창성, 구체성, 친근성, 긴장성 유발 제재.
(2) 제재 수집의 방법
1) 직접 체험을 통한 방법 : 평소의 체험 사실이나 직접적인 조사, 실험 및 관찰 결과.
cf. 제재의 다양성 한계
2) 간접 체험을 통한 방법 : 문헌, 전문가의 주장, 다른 사람의 조사, 실험 및 관찰 결과.
cf. 제재의 합리성과 타당성 고려해야
(3) 제재의 분석 정리(데이터 베이스화) : 기술에 편리하도록 정리
1) 내용상 정리
㉮ 동일한 사실
㉯ 동일한 관점
2) 형식상 정리
㉮ 주요 쟁점 및 부수 쟁점에 따라
㉯ 시간적 흐름에 따라
3) 기타 : 글의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2.2.3 구성 : 글의 전체적인 윤곽을 결정하는 단계
(1) 글의 청사진 또는 설계도
(2) 글의 체계를 고려하여 미리 설정 ⇒ 균형잡힌 글, 논리적인 글
(3) 구성의 종류
① 3단 구성 : 서론-본론-결론 등
② 4단 구성 : 기-승-전-결 등
③ 5단 구성 : 도입-전개-갈등-대단원-결말 등
(4) 개요(아우트라인)의 종류 : 화제 개요와 문장 개요
(5) 개요 작성시 주의 사항
① 계층적으로 구성한다. 항목이 하나일 경우에는 그 층위를 설정하지 않는다.
② 제목과 주제문도 함께 작성한다.
③ 문장 개요의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구체적인 것이 효과적이다.
제 목 : 술의 장점과 단점 주제문 : 술은 부분적으로 효용이 있으나 대체로 우리에게 해롭다. 개 요 : Ⅰ. 술과 인간의 밀접한 관계
Ⅱ. 술의 장점 1. 정신면 (1) 괴로움의 망각 (2) 상상력의 촉진 2. 생활면 (1) 기분전환 (2) 사교 및 향연의 흥취 (3) 노동자의 작업 능률 향상 3. 생리면 (1) 혈액순환의 촉진 (2) 긴장된 신경의 이완-피로회복
Ⅲ. 술의 단점 1. 정신면 (1) 의지박약자의 도구화 (2) 기억력의 감퇴 2. 생활면 (1) 과용 및 시간 낭비 (2) 주벽의 발생 (3) 업무의 지연 3. 생리면 (1) 중독의 우려 (2) 다른 질병과의 연쇄반응
Ⅳ. 술에 대한 우리의 태도와 실천 방안 |
제 목 : 내가 존경하는 인물 주제문 : 참된 성공이란 세속적 의미에서가 아니라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찬고 그것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행위로 평가되어야 한다. 개 요 : Ⅰ. 나는 외견상 실패했으나 진정한 성공을 한 삼촌을 존경한다.
Ⅱ. 삼촌에게도 어두웠던 시절이 있었다. 1. 삼촌은 좋은 회사에 취직하였으나 교통사고로 좌절하게 되었다. 2. 삼촌은 병원 신세를 지면서 재산을 탕진하고 정신적으로 절망에 빠졌었다.
Ⅲ. 삼촌은 많은 것을 성취하였다. 1. 삼촌은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노력하였다. (1) 아이들을 자상하게 보살펴 주었다. (2) 아버지의 사업을 도와주었다. (3) 어머니의 병고를 보살펴 주었다. 2. 삼촌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였다. (1) 모든 일을 자신의 일처럼 소중하게 여겼다. (2) 자신의 고통을 감추고 언제나 즐거운 표정을 보여주었다. 3. 삼촌은 자신의 삶에 대하여 언제나 당당하였다.
Ⅳ. 자신의 일을 발견하고 최선을 다하는 삼촌은 진정 성공한 사람이다. |
2.2.4 집필 : 구상된 개요에 따라 실제 글을 쓰는 단계
(1) 글쓰기는 글의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① 글의 목적에 따라 : 표현 동기 ⇔ 전달 동기
② 독자의 성격에 따라 : 특정인 대상 ⇔ 불특정인
③ 작자와 독자의 관계 따라 : 우열 관계 ⇔ 대등 관계
④ 감정에 따라 : 주관적 ⇔ 객관적
(1) 한강은 압록강, 낙동강, 두만강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긴 강이다. 상류는 북한강과 남한강으로 갈려 있는데, 태백산맥의 서쪽에서 시작하여 강원도 충청북도, 경기도를 거쳐 황해로 흐르며 길이는 514Km이다.
(2) 정부는 한강 유역 종합 개발 계획을 확정하여 이를 10월 1일자로 발표하였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9개소에 댐을 건설하며 댐건설로 인한 수몰 예정지역에 토지 수용령을 내렸다.
(3) 이 곳은 수심이 깊고 급류로 위험하므로 수영을 금한다.
(4) 한강 하류에서 연구진이 수질검사를 한 결과에 의하면 1986년 8월 1일에 비하여 1987년 8월 1일 현재, 수중의 중금속 함유량은 28.2% 증가했고 산소 함유량은 36.4% 감소햇다.
(5) 한강의 오염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데, 일부 몰지각한 공장주들은 아직도 공해방지시설을 외면하고 있으며 행정당국 또한 계속 소극적인 자세로 감독의 임무를 소홀히 하고 있다. 공장의 폐수로 인하여 엄청난 피해를 당하고 있는 우리 농민은 이 문제를 그대로 방치할 수 없으며 이에 1988년 9월 1일까지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6) 한 많은 강가에 늘어진 버들가지는 어젯밤 이슬비에 목메어 우는구나. 떠나간 그 예님은 언제나 오나. 기나긴 한강 줄기 끊임없이 흐른다.
(7) 사랑하는 영희여! 오늘 나는 영동대교를 지나면서 우리의 사랑도 저 강물처럼 흐를 것이라는 생각에 가슴이 뿌듯해졌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멈출 줄을 모르는 저 강물처럼 말입니다.
(8) 서울시는 2일 한강에서 회비를 내야만 낚시를 할 수 있는 회원제를 도입하고 일부 낚시 금지구역을 지정하는 내용의 한강 낚시터 운영방법 개선방안을 마련, 이르면 5월 중 시행키로 했다. |
(2) 글의 종류에 따라
① 설명 : 주제를 명확하게 하여 독자에게 그것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확하게 이 해시키는 기술 방식.
② 논증 : 주제 또는 쟁점 사항에 대하여 그 진실 여부를 증명하는 기술 방식. 독자로 하 여금 글쓴이의 주장을 믿도록 만드는 방식.
③ 묘사 : 대상이나 대상으로부터 받은 인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방식.
④ 서사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인간의 행동의 변화를 의미 있게 기술하는 방식.
2.2.5 수정 또는 퇴고 : 글의 마무리 절차
(1) 퇴고(推敲)의 기원 : 당나라 시인 가도(賈島)와 당시의 대문장가이자 고관이었던 한퇴지
(韓退之) 사이의 고사에서 비롯되었다.
閒居鄰並少(한가하게 사노라니 사귄 이웃이 드물고)
草徑入荒園(풀밭 사이 오솔길은 황원(거친 숲)으로 뻗었네)
鳥宿池邊樹(저녁 새는 연못가의 보금자릴 찾는데)
僧敲/推月下門(스님은 달빛 아래 절간 문을 두드린다/민다)
(2) 수정의 원칙 :
① 부가의 원칙 : 불비한 부분, 빠뜨린 부분의 첨가․보완
② 삭제의 원칙 : 불필요한 부분, 지나친 부분의 삭제
③ 구성의 원칙 : 효과적인 글의 전개를 위해 단락의 변경
(3) 수정의 상세 원칙
1) 전체의 검토
①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는가?
② 주제의 오해 소지는 없는가? (다른 생각이 더 뚜렷하거나, 반대로 해석되거나, 오해 될 부분은 없는가?)
③ 세목과 주제는 조화롭게 짜여져 있는가?
④ 논리 전개상의 오류는 없는가?
⑤ 주제의 전달에 알맞은 논증 유형을 따르고 있는가?
⑥ 확인 가능한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는가?
2) 부분(단락)의 검토
① 논점·단락이 유기성·통일성을 획득하고 있는가?
② 중요도에 따라 문장·단락을 적절한 순서로 배치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적절한가?
③ 부분과 부분 간의 논리적 명료성을 획득하고 있는가?
④ 내용이나 분량의 과잉으로 인해, (소)주제가 흐려지거나 글의 긴밀성이 와해되지 않 았는가? → 삭제
⑤ 내용이나 분량, 구체적 사실의 부족으로 인해, (소)주제가 흐려지거나 추상화되지 않 았는가? → 부가
⑥ 문단 구성은 적절한가?
─ 부분 주제가 전체 글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 각 부분은 하나의 중심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뒷받침 부분은 주제문을 순차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구성해야 한다.
─ 주제를 충분하게 뒷받침하는 설명, 논증, 예시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3) 각 문장의 검토
① 정확한 표현인가?
② 주절과 종속절의 관계가 잘 드러나는가?
③ 중의적인 문장이 되지 않았는가?
④ 접속되는 문장간의 호응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⑤ 문장 요소(주어, 서술어, 목적어, 조사 등)의 누락으로 인하여, 비문이 되거나 독자의 이해를 어렵게 하지는 않은가?
⑥ 지나치게 긴 문장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가?
⑦ 비문을 사용하고 있지 않은가?
─ 문장 요소가 서로 호응이 되지 않는 경우
─ 능동/피동, 주동/사동 표현이 잘못 쓰였거나, 뒤섞여 쓰이지 않았는가?
─ 수식어를 적절한 위치에 사용하지 않았거나 겹겹이 사용하여, 모호한 문장 또는 어색한 문장을 만들지 않았는가?
⑧ 추상어, 한자어 등을 지나치게 사용하여 구체성을 상실하고 있지 않은가?
4) 각 단어의 검토
① 정확성
② 효과성 : 상황에 맞는 한자어/고유어의 선택 등
③ 독자의 수용 가능성
④ 단어의 지시적 의미 이외의 함축적 의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없는가?
⑤ 의미가 중복되는 단어·구·절이 사용되고 있지 않은가?
⑥ 오탈자, 맞춤법, 구두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