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이들과 m&m 초콜릿 색소추출실험을 해보았습니다 🍫
원재료 첨가물들을 보니
코코아매스, 코코아버터, 설탕, 땅콩(24%), 전지분유(우유), 식물성유지(팜부분경화유), 유당, 옥수수전분, 유지방
글루코스시럽(밀), 아라비아검, 합성착색료(이산화티타늄, 식용색소 황색 제 5호, 식용색소 적색 제40호,
식용색소 황색 제4호, 식용색소 청색 제1호), 레시틴(대두), 덱스트린, 정제소금, 합성착향료(바닐린향), 카나우바 왁스,
탄산수소 나트륨
듣도보도 못한 첨가물들이 이렇게나 많다니 .....!!!!!!!
근데 아이들은 다 알고 있었대요 ㅋㅋ 오잉? 알고도 먹었다는거야 !!!?
👩🏫 : 자 ! 물을 부어볼게요 ? 어떻게 변하는지 두 눈 똥그랗게 뜨고 봐야 해 !
따뜻한 물을 붓는순간 색소가 바로 나왔어요 두둥 !
👧🏻👦🏻 : 와 ~~~~~ 예쁘다 ~~~~~~ 맛있겠다 ~~~~~~~
👧🏻👦🏻 : 윽 ! 이상한 냄새가 나 !
👧🏻👦🏻 : 회색이 됐어 !
아이들이 눈을 못 떼더라구요 👀
알록달록하고 화려한 음식의 색을 띄는 음식을 보면 군침이 저절로 날 때가 있지요 ?
그러나 대부분은 자연 빛깔이기 보다는 식용색소를 함유해서 만들어낸 색입니다 ......!
시각적으로 음식을 맛있게 보이게 해주는 타르색소 .... no .....!!!!!!!!!
이산화티타늄으로 초콜릿을 코팅하여 오랜 기간 초콜릿의 광택을 유지시켜 주면서 먼지가 안 쌓이게 하는 역할까지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엠엔엠 초콜릿이 반짝반짝 빛나 보여요 !
알레르기, 천식, 체중 감소, 설사 등등
어떤 악영향을 끼칠지 모르는 첨가물들에게서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지켜봐요 ♥
우리 친구들 딸기우유 좋아하죠 ?
딸기 우유에 붉은 색을 띄게 해주는 색소가 무엇으로 만들어지는지 알고 있나요 ?
바로 '코치닐 색소' 입니다.
이름은 붉은색 꽃에서 추출했을 것 같은 이름을 연상시키지만 코치닐 색소는 벌레로 만들어집니다.
중남미에 분포하는 선인장의 기생충이고 이 기생충이 딸기우유에 들어가 있다는 사실 !!!!!!!!!!!!!
딸기우유 200ml 제품에는 약 4마리의 연지벌레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
(딸기 아이스크림에도 ..)
영국에서는 이 딸기우유 지벌레 코치닐색소를 어린이 식품에 넣지 말아야 하는 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연지벌레에서 색소를 추출할 때 화학약품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ㅠㅠ
아이들에게 벌레 사진도 보여주고 먹으면 안되는 이유를 얘기해 주니
다시는 딸기 우유 안먹는다고 하네요 ?
제 계획이 어느 정도 성공한듯싶습니다 하하하
-
확장 활동으로 색소를 이용해 물감 대신
활동지에 색칠을 해보았습니다. 🎨
주말도 화이팅입니다 ❤️
아자아자 !!!!!!!!!!!!!!!!!!!!!!!!!!!!!!!!!!!!!!
첫댓글 와…… 색소로.. 그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