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에 대해서 가장 책임이 있는 이는 롯데관광측입니다.
롯데관광은 상황을 방조하거나 방관하고 있으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에 롯데관광에 대해서 내용증명서(초안)을 만들었습니다.
문안검토 후 바로 발송토록 하겠습니다.
1. 절차적인 문제에 대해서 조언을 부탁합니다.
2. 문안의 내용에 대해서 조언을 부탁합니다.
- 내용증명서 전문 -
소 비 자 의 견 서(내 용 증 명)
수 신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211 롯데관광개발
대표이사 유동수(고객관리팀)
발 신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2동 179번지 우성8차상가 203호
(010-****-****)
제 목: 11월 18일 광고불매 관련 형사재판정 소동에 관한 정중한 요구
1. 귀사의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2. 귀사의 광고팀 대리 반OO 씨는 11월 18일 법정에서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증언을 기다리던 도중 불미스러운 소동이 있었고, 입정한 증인은 재판정에서 신변의 위협을 받아 증언을 하기 어렵다고 진술했습니다. 당시 반OO 씨와 접촉했던 4명의 회원에 대해서 당시의 상황을 일일이 취재하여 진술을 서면으로 확보한 결과 최초에 반OO 씨로부터 인격모독적인 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특히 어머니, 아버지뻘 되는 50대 여성과 남성 방청객에게 모욕적인 반말과 함께 ‘새끼’라는 입에 담을 수 없는 표현을 썼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 반OO씨가 했던 언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야, 어딜 건드려!"(3회)(50대 여성이 이야기 하는 도중 가방을 추스리다 실수로 증인의 무릎에 손이 닿자)
“내가 반말 하면 안돼? 내 맘이야!”(반OO씨의 반말과 모욕적인 언행에 대해서 이를 보다 못한 50대 남성이 “왜 반말을 하세요”라며 말리자)
"왜 쳐다봐"(그 상황을 지켜보고 있던 다른 회원에게)
“내 맘이다. 이 새끼야”(“너 말조심하라. 아무한테나 반말하고 그러지 마라”라고 경고하는 40대 남성 방청객에게)
4. 보통 상식을 가진 인간으로서 위와 같은 대우를 받는다면 감정이 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방청객들은 먼저 다가가서 시비를 걸거나 위협을 한 바 절대 없습니다. 지금 검찰과 경찰이 조사에 착수했으니 이것은 곧 밝혀지리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정작 재판정에서 증인은 자신이 신변의 위협을 받았다고 재판장에게 진술하였습니다. 언소주는 증인이 신변의 위협을 받았다는 주장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동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한 것은 전적으로 증인에게 있으며 법적인 판단을 떠나서 아버지, 어머니뻘 되는 방청객에게 욕설과 반말을 한 행위는 도덕적으로 치명상이 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5. 언소주는 롯데관광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애정어린 당부를 드립니다. 롯데관광 이름으로 나온 증인이므로 증인의 행동에 대한 책임은 롯데관광에 있습니다. 최근 언론에서 그릇돼게 보도됐던 사실에 대해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밝히고 재판부에 사실관계를 밝히는 내용을 서면으로 제출하십시오. 그리고 인격적 모독을 받은 선량한 방청객에 대해서 책임 있는 롯데관광측 인사의 정식 사과를 요구합니다. 정당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은 사회적 책임이 요구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도덕성’이라는 근본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언소주가 진정 걱정하는 것은, 이번 사건에 대해서 롯데관광이 상황을 방조하거나 책임 있는 사과와 해명을 하지 않고 기회를 놓친다면 모든 사실관계가 밝혀졌을 때 롯데관광으로서는 되돌릴 수 없는 도덕적 치명상과 법적인 피해를 볼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6. 만약 언소주의 위와 같은 요구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때 우리로서는 불가피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합법적인 틀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사용해 사실관계를 밝히고 이번 소동을 불필요하게 확대한 모든 당사자에게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입니다. 귀사의 현명한 판단 기대하며,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 기업으로 거듭나시기를 간절하게 기원합니다. “끝”
첫댓글 2번~6번까지 상황에 대해서 반모씨가 부인할것은 자명할것이고 회사내에서도 감싸고 돌것또한 확실한데 좀더 법률적인 증거나 증인을 확보한 상태에서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해야 그들의 입장이 나올것 같군요 자칫 이내용또한 언론에 흘려져서 어떤 식으로 각색될지 우려스럽기도 하구요..많은분들의 의견이 있을테니 조금더 기다려보는 신중함이 필요할것 같군요
멋진 내용입니다.
내용증명의 객관적인 사실의 증명이 될수 있는 증인들이 있으면 확보해놓으시는게...어떻든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
언소주와 회원들의 명예를 위해 운영위원회의 발빠르고 현명한 대처에 감사드립니다!! 그들이 부인하고 감싸고 돈다면, 화살은 결국 그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금방 알겁니다.. 롯데관광, 회사의 이미지와 고객을 생각하는 기업이기를 바랍니다.
내용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어떤 반응이 있을지는 두고 봐야지요. 내용상 하자없다 판단되면 바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시기를 놓치는 것이 내용상 사소한 하자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잘 쓰셨습니다.
어떤방법으로 항의해야 하는가로 생각만 많았지 개인적인것 밖에는... 언소주 단체명의로 보내주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겠네요... 고맙습니다... 우리 개인들은 홈피에라도 글 남겨야 할까요... 아직 못하고 있는데...
어떤식으로든 회사측의 공식적인 답변은 꼭 들어야 겠습니다
너무 수고가 많으십니다....감사드립니다.
고객과 소비자를 무시하고 덤비는 무개념회사 2호 같네요..
발송에 찬성합니다.
저는 담당직원 반대리에 대하여 법정에서의 위증및 폭력행위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혐의로 고소하라고 했는데 우선 내용증명이라도 보낼라치면 야무지게 보내시기 바랍니다.발신자는 단순히 언소주가 아니라 엄연히 사단법인 언소주라는 주체가 들어가야하고요 다음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과장되엇음을 대표이사 명의로 한겨레 경향에 사과광고(크기 지정)를 해 줄 것을 삽압하여 주십시오. 이제 언소주가 당당하고도 떳떳하게 롯데측에게 할말을 할 필요가 잇다고 생각합니다. 일방적으로 매도당한 수만여 회원들의 명예는 우찌할랍니꺼?
또한 첨부서류에는 각 언론이 보도한 내용들을 사본 첨부하시고 인터넷 자료도 함께 하시고요. 우리쪽에서도 확인서라는 걸 만들어서 모욕을 당하신 분말입니다. 같이 첨부하셔서 절대 절대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줘야 할 것 같습니다.
변호인단의 검토를 받은 결과 재판에 좋지 안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성명서, 정정보도 공문까지만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특히 법정 소동 사건은 조사가 착수되어 이 과정에서 사실이 밝혀지는 것이 낫겠다는 변호인단의 입장이 나왔으므로 발송하지는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그래서 공지에서도 내렸습니다. ^^;
당시 당사자였던 회원님들이 개인자격의 명예회복을 위해 개별로 반대리 개인에게 내용증명을 보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에는 내용에 대한 답변시한을 제시하고 시한내에 답변이 없을시 내용증명 내용문안에 대한 대외적인 공표여부와 내용증명 내용을 인정한다는 문구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향후 검찰조사시 내용증명은 소명자료가 될수있습니다. 검토바랍니다
발송해도 좋을것 같습니다.연일 수고가 넘 많으시네요
위 문구중 "언소주는 증인이 신변의 위협을 받았다는 주장을 존중합니다" 는 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이 문구는 저들이 각색하고 써먹기가 아주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지금은 우리 언소주가 소위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사소한 언행이라도 회원님들 각자가 신중을 기하고 휘말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지금 제 주변에서 몇몇 사람은 신문 보도를 보고 우리를 좋지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감 합니다.
발송 하세요 정말 혼내주게
^^ 너무 수고많으세요 그냥 지나가면 안될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대다수의 사람을 기만하고 있을껀지...
아작내세요
잘쓰셨네요 발송하세요 그다음 롯데관광측의 반응을 꼬~~~옥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