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naver.com/godnjf12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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Å日月眞人 明 선생님Ω
♧마지막 구세주(救世主) 황발(黃髮: 明 선생님)♧
【인천(仁川) 중앙동(中央洞) 자유공원 작은 정자 옆에 있는 큰 정자(大亭:석정루石汀樓)黃宮】
【 鄭道令 (明 선생님)은 1946년 병술년(丙戌年)(음력 12월 대한민국 수도 서울 용산(龍山)에서)
해월(海月) 황 여일(黃 汝一) 선생 후손(後孫)으로 재림(再臨)하셨다 】
【Ω】 초당(草堂)의 봄꿈 ― 이 서구(李 書九)선생의 춘산채지가(春山採芝歌) 중(中)에
초당(草堂)위에 높이 누워 일장춘몽(一場春夢)깊이 들어 한 곳에 다다르니 오선위기(五仙圍碁) 하는구나
한 노인은 백기(白碁) 들고 한 노인은 흑기(黑碁) 들고 한 노인은 백기(白碁) 훈수(訓手) 한 노인은 흑기(黑碁) 훈수(訓手) 초한풍진(楚漢風塵) 일어나니 상산사호(商山四皓) 아니련가.
한 노인은 누구신고 주인 노인 분명하다.
주인 노인 체면 보소 시절풍류(時節風流) 그 뿐이라.
상승상부(相勝相負) 결승할 때 양편 훈수 못하고서 친가유무(親家有無) 공궤(供饋)할 때 손님 접대 할 뿐이네.
수(數)는 점점 높아가고 밤은 점점 깊어간다
원촌(遠村)에 닭이 우니 태극성(太極星)이 비쳤구나 개가 짖고 날이 새니 각자 귀가 하는구나.
주인 노인 거동 보소.
일장춘몽(一場春夢) 깨어보니 상산사호(商山四皓) 네 노인은 저 갈대로 다 가고서 바둑판과 바둑돌은 주인 차지 되었구나.
요지자(堯之子) 단주(丹朱)로서 바둑판을 받을 적에 후천운수(後天運數) 열렸으니 해원시대(解寃時代) 기대(期待)려라.
정녕 분부 이러하나 그 이치를 뉘 알쏘냐.
오만 년의 운수로세 그 아니 장 할 시구 순장점(淳掌點)을 세어 보니 내팔점(內八點)이 되었구나.
내팔점(內八點) 그 가운데 태을점(太乙點)이 중궁(中宮)이라. ***
외순장(外淳掌)을 들어 보니 십육토(十六土)가 되었구나 삼십삼점(三十三點) 매화점(梅花點)은 태극(太極) 이치 붙어 있네.
삼십육궁三十六宮 되었으니 도시춘都是春 이 아닌가.
삼백육십일점(三百六十一點) 중에 오십토(五十土)가 용사用事하네 불천불역不遷不易 되리로다.
정정자(井井子)로 성궁(成宮)하니 이재석정(利在石井)이 아닌가.
전전자(田田子)로 성궁(成宮)하니 이재전전(利在田田)이 아닌가.
십십교통(十十交通) 되었으니 사정사유(四正四維) 분명하다.
이재궁궁(利在宮宮) 뉘 알쏘냐 궁궁을을(宮宮乙乙) 좋을시구.!!
생사문(生死門)을 열어놓고 승부판단(勝負判斷) 하올 적에 조개는 백기(白碁)되고 차돌은 흑기(黑碁) 된다.
정지변(井之邊)에 마주 앉아 천하통정(天下通情) 하였으니 너도 한점 나도 한점 허허실실(虛虛實實) 뉘가 알고초한건곤(楚漢乾坤) 풍진(風塵)중에 진위진가(眞僞眞假) 뉘가 알고 한신진평(韓信陳平) 그때로서 현우우열(賢愚優劣) 몰라서라.
조개이치 어떠한고 월수궁(月水宮)에 정기받아 오십토(五十土)로 개합開闔하니 양중유음(陽中留陰) 되었구나.
어자(魚者)는 생선(生鮮)이라 생선복중(生鮮腹中) 열장(裂腸)이라
생문방(生門方)을 들어가니 중앙열성(中央列誠)분명하다.
차돌은 바돌이니 동해지정(東海之井) 석(石)이라.
호구중(虎口中)에 가지 마라 사색사흉(四塞四凶) 되었구나 사색사흉 가지 마라 가는 날이 그만일세.
삼십육회(三十六回) 대발(大發)하여 자작사당(自作死堂) 하는구나.
남해남천(南海南天) 비가 개니 황학백학(黃鶴白鶴) 모여 들 때 갈가마귀야 물 갈가마귀야 어이 그리 철도 몰라
고각서풍(高閣西風) 날아드니 도수(度數) 보던 옛터이라.
【인천(仁川) 중앙동(中央洞) 자유공원 작은 정자 옆에 있는 큰 정자(大亭:석정루石汀樓)黃宮】
해상명월(海上明月) 어디 두고 마른 우물 찾아가노!!
용담춘수(龍潭春水) 맑은 물에 어변성룡(魚變成龍) 하였으니 당나귀야
노(老)당나귀야. ―【※】 (鄭)
너의 꾀를 내가 안다 너 아무리 그러한들 천운(天運)을 어길쏘냐.
어미 잃은 어린 아고(兒孤) 유인하여 몰아다가 저이 운수 망쳐노니 한심하고 가련하다
반구재수(反求再修) 알련마는 어이 그리 철도 몰라 이십구일(二十九日) 찾아가서 주청림(走靑林)은 하였어라.
개명장開明章 나오(시)는 날에 너의 죄를 어이할꼬. ―【※】
믿지 마라 믿지 마라 선천비결 믿지 마라 선천비결 믿다가는 귀지허사(歸之虛事)되리로다.
대성인(大聖人)의 행(行)이신가 천지도수 바뀌었으니 귀신도 난측(難測) 커든 사람이야 뉘 알쏘냐.
아무리 안다 해도 도인(道人) 외에 뉘 알쏘냐.
용렬(庸劣)터라 용렬(庸劣)터라 저 사람 용렬 터라 공맹자(孔孟子)를 배운다고 외면수습(外面收拾)하는 사람 점잖은 체 해쌓더니 실지공부(實地工夫) 모르고서 말로 하면 될까 보냐
캄캄 심야 어둔 밤에 등불 없이 가는 모양 저 혼자 잘난 듯이 성현군자 혼자로다
이리하면 정도(正道)되고 저리 하면 이단이지 빈중 빈중 말을 하니 아리꼽고 더럽더라.
코를 들고 대하려니 냄새나서 못 대할러라.
선천운수(先天運數)지나가고 후천운수(後天運數) 돌아 올 때 대명일월(大明日月) 밝은 날에 다시 한번 대해보자. ***
성문부자(聖門夫子) 일부자(一夫子)는 자세자세 일렀으니 개벽이치(開闢理致) 불원(不遠)함은 대성인(大聖人)의 행위(行爲)로다
수조남천(水潮南天)하올 적에 수석북지(水汐北地)되는구나.
북극통개(北極通開) 삼천리(三千里)요 남해개벽(南海開闢) 칠천리(七千里)라.
동해남천(東海南天) 바라보니 수극화(水克火)가 되었구나.
풍파가 절엄(切嚴)하니 억조창생 어찌할고 너의 창생 건져 줄 때 이리해도 비방(誹謗)할까.
괴이하다 괴이하다 금세풍속(今世風俗) 괴이하다.
삼강오륜(三綱五倫) 변(變)타 한들 이리하기 허무하다.
이팔청춘(二八靑春) 소년들아 허송세월(虛送歲月) 부디 마라 과학(科學)인지 문학(文學)인지 금세풍속(今世風俗) 괴이하다
하날 쓰고 도리도니 마음대로 뛰는구나 효자충신 다 버리고 시속개명(時俗開明) 말을 하네.
똑똑하고 잘난 채로 주제넘게 배웠던가 미신타파한다 하고 천지신명(天地神明) 무시하네.
저의 부모 몰랐으니 남의 부모 어이 알리 저의 선영(先靈) 다 버리고 남의 조상(祖上) 어이 알리 더벅머리 홀태바지 비틀거려 걷는 양은 서양문명(西洋文明)이러한가 동양문명(東洋文明)이러한가.
고래의관(古來衣冠) 보게 되면 손질하고 욕(辱)을 한다.
고래유풍 전한 법을 본보기는 고사하고 숙맥 같고 미신 같다 저희끼리 공론하네
원수의 왜적(倭賊)놈은 저의 신주(神主) 대하듯이 원수 왜적 말을 듣고 저의 고기 지가 먹고 저의 피를 지가 먹고 못할 일이 전혀 없네 참왜는 고사하고 토왜는 무섭더라 왜놈에게 충신(忠臣)되면 그 충신이 장구(長久)할까.
동해(東海)부상(浮上) 돋는 해가 신유방(申酉方)에 넘어간다.
칠칠야(漆漆夜) 닭이 우니 너의 얼굴 다시 보자
일마태궁(一馬太宮) 하였으니 삼십육궁(三十六宮) 비쳤던가. ***
미련은 먼저 나고 슬기는 나중난다
우리 강산 삼천리에 씨름판이 벌어졌네 천지씨름 상씨름에 대판씨름 넘어간다.
애기씨름 지난 후에 총각(總角)씨름 되는구나 판(判) 씨름에 넘어가니 비교(比較) 씨름되었구나.
상(上)씨름에 판씨름은 한 허리에 달렸으니 술고기나 많이 먹고 뒷전에서 잠만 잔다.
숙살기운(肅殺氣運) 일어날 때 일야상설(一夜霜雪) 가외(可畏)로다!!
숙살기운 받는 사람 가는 날이 하직이라
혈기 믿는 저 사람아 허화란동(虛華亂動) 조심하고 척신난동(慽神亂動) 되었으니 척신 받아 넘어간다.
남북풍(南北風)이 일어나니 만국성진(萬國腥塵) 되었구나.
일야상설(一夜霜雪)하실 적에 만수낙엽(萬樹落葉) 다 지내고 만년백설(萬年白雪) 쌓일 적에 녹죽청송(綠竹靑松) 푸를 청자(靑字) 사시장춘(四時長春) 불변하니 군자절개(君子節介) 제일(第一)일세.
황홍흑백(黃紅黑白) 오색중(五色中)에 푸를 청자(靑字) 으뜸이라!!
불로불사(不老不死) 오만년(五萬年)에 만년불변(萬年不變) 일색(一色)일세!! ―【※】
삼춘(三春) 삼하(三夏) 번성시(繁盛時)에 만물번성(萬物繁盛) 일시一時로다.
"주문도리(朱文桃李) 부귀화(富貴花)는 도홍이백(桃紅李白) 장관이오
방화수류(訪花隨流) 과전천(過前川)은 유객풍류(遊客風流) 장관이오.
녹음방초(綠陰芳草) 성(盛)하시는 등산유객(登山遊客) 장관이오
황국단풍(黃菊丹楓) 늦은 뒤에 시객소인(詩客小人) 장관이오." ***
이때 저때 다 지내고 백설강산 되었으니 만수녹음(萬樹綠陰) 풍류(風流) 속에 자랑하던 부귀화(富貴花)는 편시춘몽(片時春夢) 되었으니 석화광음(石火光陰) 그 뿐일세 뛰고 놀던 저 사람아 이리 될줄 뉘가 알고 독조한강(獨釣漢江) 백설중(白雪中)에 지난 고생 생각난다.
매몰하던 저 사람은 어이 그리 매몰한고 같이 가자 맹서하며 진정토설(眞正吐說) 하였더니 은근하게 귀에 대로 남의 심정 빼어 보네 그 말 저 말 곧이 듣고 툭툭 털어 토설하니 소위 추리한다 하고 생각나니 그뿐이라 속마음 달랐던가 이제 보니 초월(楚越)일네.
두 눈이 말뚱말뚱 아니 속고 저 잘난체 아무리 유인해도 내가 정말 속을 쏘냐 한푼 두 푼 모았다가 살림사리 돌아보지 쓸데없이 쓰는 돈은 술 고기나 먹어보지 이리 촌탁(忖度) 저리 촌탁 생각나니 그뿐이라.
저 사람 용렬(庸劣)하다 욕심은 앞을 서고 성심은 뒤를 서서 듣고 보니 그러할 듯 헛일 삼아 종사해서 다행이나 어떠할까
탁명(坼名)이나 하여 놓고 좋은 소식 듣고자 이 달이나 저 달이나 앉아 한몫 바랐더니 이러한 줄 알았더면 나도 역시 한몫 할걸 후회한들 소용없고 한탄한들 소용없다.
【上帝之子斗牛星 西洋結寃離去后 登高望遠察世間 二十世後今時當 東方出現結寃解】
【만사이황발(萬事已 黃髮 ) 잔생수백구(殘生隨 白鷗 )】
♧ 청림도사(靑林道士) 明(黃) 선생님 ♧
매화(梅花)는 청림도사(靑林道師) 정도령(鄭道令)의 별칭(別稱)
조선중기 대문장가인 해월(海月) 황 여일(黃 汝一) 선생의 시문이 들어있는 문집 목판본(7권14책)이 현재
고려대학교와 서초동 국립도서관에 있으며 필사본은 영남대학 도서관과 국립중앙도서관에도 또한 있음.
해월헌(海月軒) - 아계 이산해(鵝溪 李山海)선생의 친필
한석봉(韓石峰)선생의 해월헌(海月軒)의 갈근필병풍(葛根筆屛風 : 무이구곡가)
해월종택(海月軒): 봉황이 알을 품는 형국으로 풍수학상 강릉 이남 최고의 명당(明堂)
경북 울진군 기성면 사동리 433 (해월헌길70번지)
Ultimate Golden Melodies Rare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