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콜릭스 창단10주년 자전거상식 복습 <7>
[안내]
sd16바이콜릭스 대원 여러분! 오는 9월3일 바이콜릭스가 창단10주년을 맞이함을 계기로 자전거에 대한 기초부터 다시 공부할 기회를 가지기로 합니다. 10년간 실전 경험과 대조하며 새로운 배움을 얻게 되길 바랍니다. 신입회원에겐 좋은 길잡이가 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주 바이콜릭스 라이딩 결과(후기)의 답글로서 올릴 것입니다.
2016년 5월30일 쉐도우 수
게재 순서
入門: 왜 자전거를 타나
어떤 자전거를 타나
어떤 복장과 장비가 필요하나
어떻게 자전거를 타나
부상응급처치 및 준비물
자전거의 구조와 체형
專門 :
자전거 종류 종합
MTB란 무엇인가
명품자전거에 대해
자전거의 구조
기타 자전거부품
자전거와 건강
<그림1> 바이콜릭스 대원들이 타는 산악자전거의 구조(003)
□ 전문(專門) - 좀 더 전문적인 자전거 상식
▷ 자전거 종류 종합
O 자전거는 용도에 따라 분류된다.
- MTB산악용자전거: on road포장도로, off road비포장 길 모두 가능한 종류이며 특히 험난한 곳, 급경사 down hill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자전거로, 기어변속이 21단, 24단, 27단, 30단 등 기계적 기능이 화려한 단단한 자전거이다.
- 경기용자전거: 일명 사이클이라고 부르며, 핸들 바가 드롭 바로서 아래로 구부러지거나, 또는 팔을 올려놓을 수 있는 버티컬 바가 있으며, 로드 용과 아이언 맨(철인3종 경기) 용이 있다.
- 여성용 생활 자전거: 주부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프레임이 낮고 안장이 넓으며 장바구니가 부착돼 있다.
- 일반 생활자전거: 흔히 보이는 자전거로서, 짐자전거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종류로는 접이식 미니벨로로서 바퀴가 작은 자전거인데 출퇴근시 지하철 등에 싣기가 용이하다.
∞ 접이식 미니벨로에 대해
과거에 미니벨로는 생활용으로 사용했으나, 요즈음은 가속능력이 탁월한 제품이 많이 생산돼 on 또는 off road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세계적 제품으로는 다혼(미국)/ 스트라이더(유럽)/ 브럼턴(영국)/ KHS(대만)/ 크라이슬러(미국) 등이 있으며, 국산으로는 레스포, 넥스트, 알톤, DM스포츠 등이 있다. 바퀴 사이즈는 12,14,16,20인치 등이 있으나, 속도를 위해서는 20인치가 좋다. 권장 품목으로는, 다혼 제트스트림XP, 브럼턴 S6, KHS F-20R이 좋다. 가격은 100만원 전후이다.
- 아동용 자전거: 아동의 체형에 맞게 작은 프레임과 작은 바퀴를 가지며 전자음과 뒷바퀴 양쪽에 안전보조바퀴가 2개 있다. 또한 트라이크라고 해서, 세발자전거가 있다.
- 전기자전거: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며, 충전 배터리를 장착하여 장시간 라이딩 시 힘을 절약할 수 있으나, 25kg 이상으로 무겁다.
O 특수자전거
- BMX: 묘기와 점프 전용 자전거
∞BMX는
우리나라에서 흔희 묘기자전거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실제로 BMX는 자전거 용도의 일종으로 모험심이 강한 젊은이들이 다양한 기술과 거친 코스를 달리는 자전거이다. BMX는 bicycle motor cross의 약자로 해변에서 타던 비치크루져에서 파생됐다. 해변에서 타기 위해 큰 바퀴, 낮은 안장, 튼튼한 차체가 특징인데, 여기서 발전한 것이 BMX와 MTB이다. BMX경기는 거친 코스 경주와 묘기로 나뉜다. 해외에서는 Extrem GAM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 리컴번트 자전거: 눕거나 비스듬하게 앉아서 타는 자전거이며, 공기저항이 적어서 가속능력이 탁월하다.
- 템던 자전거: 2인용의 자전거로서 연인들이 즐겨 타는 자전거
O 하이브리드 자전거란
-하이브리드란 ‘잡종’ 또는 ‘혼혈’의 뜻을 의미한다. 즉 두 가지 다른 형태가 합쳐져 새로운 형태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휘발유와 전기를 함께 쓴 자동차를 ‘하이브리드 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이 자전거 하이브리드는 MTB와 사이클(로드 바이크: ON ROAD용)의 특징을 합친 것이다.
-사이클은 핸들 바가 아래로 구부러져 있는 드롭 바이다. 이것을 MTB의 직선 핸들 즉 일자 바로 변환시켜 생활 활동에 편의를 주기 위해 만든 자전거를 속도와 편리성이 결합된 자전가 하이브리드 자전거이다. 즉, 로드바이크의 다이아몬드 형 프레임, 하드포크, 28인치의 휠 세트가 전통적인 하이브리드 바이크이다.
O 완성차와 조립 차
- 완성차란, 제조회사에서 일관작업 공정으로 조립되어 나온 자전거를 말하며, 조립 차란 프레임을 기본으로 하여 이것저것 좋다는 부품을 짜깁기 식으로 조립한 자전거를 말한다.
- 완성차는 각각의 부품을 성능과 품질 면에서 회사가 오랫동안 검증했기 때문에 조립의 하자가 적고, 부품간의 조화가 좋아 수명이 길고 잡소리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조립차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이 흠이다.
- 조립 차는 성능 위주로 여러 회사의 부품을 조합시켰기 때문에, 부품간의 조화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수명에도 문제가 있다. 잡소리가 나는 경향이 있고, 부품 교체 시 부조화로 인한 마모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단기간의 성능이 좋고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
<손창인 작성 / 김명수 편집-보강>
첫댓글 각 명칭이 우리말로는 안되나? 머리에 집어넣기가 어려워서~!
우리나라 자전거제조업체가 이 부문에서 후진후발했기 때문이겠지. 그리고 요즘 세상 어디 자전거 뿐인가? 언론에서고 뭐 좀 안다고하는 친구들이고 간에 입만 열었다 하면, 모두 외래어 내지 외국어로 폼 잡고 있으니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