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살 된 BMW 120d 노후화된 스피커 튜닝
▶포칼 ES 100 KX
▶매치 PP 62DSP
작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BMW의 120d.
낮은 시트 포지션, 남다른 조향 감각, 뒷바퀴 굴림,
착한 연비까지 너무 많은 매력이 있는 차이기에
실내 공간이 좁은 것은 감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덧 출시한지 12년이 훌쩍 넘었다네요.
흘러가는 세월이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티어링 휠과 계기판, 센터 패시아를 보면
또 굉장한 향수가 몰려오는 것이 오래된 차가 맞네요.
전자식 계기판과 큰 화면을 가진 디스플레이
대부분이 터치로 조작이 가능해 간소화된 버튼들에
익숙해지다 보니 오래된 연식의 차를 보다 보면
이런 부분들이 굉장히 크게 다가옵니다.
고객님께서는 몇 년 전 중고로 차량을 구입하셨는데
줄곧 순정으로 운용을 해오시다가 이제는 진짜
순정 상태의 스피커는 영 아닌 것 같다고 하시며..
스피커 튜닝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스피커도 계속 사용을 하다 보면
엣지 부분이나 콘지가 노후화되어 잡소리가 발생하고
사운드가 점점 힘을 잃어가기 때문에
지금쯤이면 변경하실 때가 되시긴 했었을 겁니다.
프랑스 포칼 ES 100 KX
매치 PP 62DSP
게다가 순정 상태의 120d는 고음역을 재생하는
트위터가 존재조차 하고 있지 않기에 미드레인지가
오랜 세월을 혼자 넓은 음역대를 담당해야 했을 테니
노후화가 더 많이 진행되었을 겁니다.
따라서 청량한 음색이 매력적인 포칼의 ES100KX로
비어있던 트위터 자리도 채워주면서 노후화된
미드레인지 스피커까지 교체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또한 순정은 출력이 약하기 때문에 매치의 앰프를
활용해서 전체적으로 전기 힘을 더 보태주도록 할게요~!
사전 차량 보호 작업
스피커 튜닝 작업 진행 전 손이 많이 닿는 부위를
위주로 마찰력을 이용해 마스킹 테이프를
꼼꼼하게 둘러 스크래치를 예방합니다.
또한 시트에는 커버를 씌워 이염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해 주도록 합니다.
오렌지커스텀은 차종이나 작업 규모에 상관없이
항상 기본적인 작업부터 철저하게 이행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차량을 맡겨주시면 최고의 결과물로
보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칼 TKMX 트위터 인스톨
포칼의 TKMX 트위터는 노란색 아라미드 콘지를
적용해서 안정적이고 선명한 고음색을 제공합니다.
아라미드 섬유는 방탄조끼에도 활용될 만큼
탄탄한 텐션감을 자랑하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도 매립형 트위터 중 가장 큰
대구경 사이즈의 트위터라
내부의 인클로저의 사이즈도 커서
재생할 수 있는 음역대가 넓은 것도 특징입니다.
기존의 120d에는 트위터가 아예 존재하지 않아
쪽필러가 완전 꽉 막혀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트위터를 설치해 주기 위해서
그릴망이 있는 BMW 전용 새 쪽필러로
교체해 주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TKMX 트위터를
마치 원래부터 그 자리에 있었던 것 처럼
순정과 거의 동일한 모습으로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포칼 ES 100K 미드레인지 교체
ES 100K 미드레인지는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을
통해 흘러나오는 단단하고 응집된 중저음 사운드가
굉장히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페이즈 플러그 덕분에 균일하고 정확한
음파를 청취자에게까지 도달하도록 합니다.
콘지는 TKMX 트위터와 동일한 아라미드 콘지를
적용해 둘의 사운드 궁합도 굉장히 잘 맞습니다.
자그마한 마그넷과 플라스틱 프레임으로 구성된
저가형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인데요.
신차로 뽑아도 미드레인지 하나로 뽑아내는
전체적인 음역대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세월이 있다 보니 노후화까지 진행되어
듣기 힘든 수준의 사운드를 내고 있었습니다.
남성이 여성 보컬 부분을 부르는 것과 같이
미드레인지와 트위터는 체급 차이가 존재하기에
트위터가 없는 차량이라면 트위터를 인스톨하고
그 둘의 음역대를 확실히 구분해 주는 것이
좋은 소리를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ES 100K 미드레인지를 순정과 1:1 방식으로
단단하게 고정해 주었습니다.
도어 이중 방음
순정 상태의 도어 프레임과 도어 트림인데요.
방음을 위한 노력이 거의 들어가 있지 않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에 우선 주행풍 유입으로 진동이 발생되면
둔탁한 소음을 발생시키고, 배선과 부품까지
흔들리게 만들면서 잡소리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피커의 음파가 밖으로 새어나가기 때문에
음손실 현상으로 인해서 음질 저하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방음 작업을 하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따라서 오렌지커스텀은 스피커 튜닝을 진행할 시
최소 탈거로 방음까지 함께 시공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도어 프레임에 초극세사 섬유로 이루어진
CIARE 신슐레이트를 전체적인 면적을 감싸도록
시공해 주었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 내부에 미세한 섬유 가닥과
공기층이 굉장히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음이 유입이 되면 이리저리 통과하고 반사하며
스스로 소멸하는 구조로 작용합니다.
이로써 고주파 풍절음을
효과적으로 상쇄할 수 있습니다.
떨림에 취약한 강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도어 트림에는 100 마이크로 두께의 알루미늄이
함유된 CIARE 방진 매트를 부분적으로 부착해
강성을 부여하여 진동 계수를 낮춰줍니다.
방진 매트는 내부와 외부를 확실하게 구분 지어
음파가 밖으로 새어 나가는 것을 방지해
음압을 향상시켜 음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방음 작업까지 마무리한 후 탈거했던 도어 트림을
다시 순정 상태로 원상복구 해주었습니다.
오렌지커스텀은 재조립 과정에서 단차가 발생하는지,
체결 핀에 문제는 없는지 하나하나 확인하며 작업해
튼튼한 체결 상태로 차량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매치 PP 62DSP 인스톨
스피커의 전체적인 출력을 높이면서
이퀄라이저 세팅까지 할 수 있는
통합형 앰프인 매치 PP 62DSP입니다.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퀄라이즈와
타임 얼라인먼트 세팅을 통해 고객님께서
가장 선호하시는 음색을 만들어 드렸습니다.
https://blog.naver.com/lenlhs84/222341143888
BMW 120d의 튜닝 후 사운드 함께 들어보시죠!
다만 녹화한 영상이기에 실제 음질과
약간 상이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운드는 오렌지커스텀 매장에 방문하셔서
데모카를 통해 직접 청음 체험을 하실 수 있으니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스피커도 오래 사용하면 노후화가 진행됩니다.
차량을 오래도록 즐겁게 운용하기 위해서
스피커 튜닝을 진행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렌지커스텀은 무조건적으로 비싼 제품을
추천드리지 않고, 고객님의 취향을 파악해
알맞은 스피커를 추천해 드리기 때문에
튜닝 후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in.naver.com/orangecus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