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上海) [진산(金山)철도] CRH6A형동차 정식운행 개시
9월28일부터 [진산철도]에 CRH6A형동차 2편성 투입, 수송능력 증강 및 운영원가 절감
◆9월28일 [진산(金山Jin shan)철도]에 CRH6A형동차 운행 개시.
○[진산철도] 개통 5주년인 9월28일에 CRH6A형동차 운행 개시.
◇[진산(金山)철도]
○상하이시 경내에 위치.
○'상하이남(上海南)역'과 진산구(金山區)에 위치한 '진산웨이(金山衛Jin shan wei)역'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상하이의 도시철도 역할을 하고 있음.
○원래는 1970년대에 건설된 지선노선인 [진산철도]가 수요부족으로 2001년 폐선되었는데,
철도부문(철도부)과 상하이시가 공동출자하여 이를 개량하였음.
출자지분은 철도부 51%, 상하이시 49%.
○운영은 철도부문이 담당하며, 상하이시와 연선의 각 구(區)가 운영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
○2009년8월 착공, 2012년9월28일 개통.
○총연장 58km, 정거장 8개, 운영최고속도 160km/h.
○운용차종:CRH2A형동차(8량편성, 최고속도 250km/h)
○상하이 도심과 진산구 간의 통근수요를 담당.
○개통운영초기 1.4만 명이던 일평균수송여객은 현재 3만 명을 넘었고, 누적수송여객은 4천만 명을 돌파하였음.
○운용차종은 CRH2A형동차이며, 개통운영초기 15쌍(30회)에 불과하던 운행횟수는 현재 37쌍(74회)로 증가하였음.
◇CRH6A형동차 2편성 운용으로 수송능력증강 및 운영원가절감.
○진산철도 운영사인 '상하이진산(上海金山상해금산)철도유한책임공사'는 이용객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비하고
운영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CRH6A형동차 2편성을 구입하여 운행에 투입한 것.
○진산철도 운용차종으로는 CRH6A형동차가 CRH2A형동차에 비해 더 적합.
○진산철도에서 운용하고 있는 CRH2A형동차의 승차인원은 약600여 명에 불과함.
승차인원이 약1500명 정도인 CRH6A형동차의 투입으로 수송능력이 크게 증대됨.
○CRH6A형동차 운용은 상대적으로 고급차종인 CRH2A형동차를 운용하는 것보다 운영원가 절감에 유리함.
○도시철도 기능을 하고 있는 진산철도에 고속차량인 CRH2A형동차를 운용하는 것은 다소 적합하지 않음.
250km/h급 CRH인 CRH2A형동차를 운영최고속도가 160km/h에 불과한 진산철도에서 운용하고 있어
진산철도의 운영비용이 비교적 높은 편임.
○운용차량은 고속차량이지만 운임은 도시철도 운임과 비슷한 수준이라서
적자를 보전해 주기 위해 상하이시와 연선 각 구(區)가 보조금을 지불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시간철도에서의 운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CRH6A형동차를 운용함으로써 운영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음.
<참고>
*동방망(東方網) 2017-09-27
http://sh.eastday.com/m/20170927/u1a13303853.html
---------------------------------------------------------
<사진>CRH6A형동차(8량편성,최고속도200km/h)
*출처:신화망(新華網) http://news.xinhuanet.com/photo/2017-09/27/c_1121735033.htm
9월26일, 차량기지에서 기술인력들이 진산철도 운행을 앞두고 있는 CRH6A형동차를 검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