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철도 복선화율 64.1%, 전철화율 73.1%로
중장기적으로 X자형 동서6개축․남북 6개축 간선철도망 구축, 운행속도도 180㎞~200㎞로 고속화, 철도서비스 개선 및 철도공사 경영수지 흑자기반 조성
… 국가철도망 구축계획(‘06~’15) 및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06~’10) 수립․시행
□ 건설교통부는 오는 2015년까지 철도 연장을 현재 3,374㎞에서 3,816㎞로 늘리고 복선화율은 ‘04년 기준 38.1%에서 64.1%로, 전철화율은 39.8%에서 73.1%로 각각 높일 계획이다.
- 또한, 중장기적으로 전국의 철도를 동서 6개축과 남북 6개축으로 X자형 간선철도망으로 구축하고 운행속도도 180㎞~200㎞이상으로 고속화 해 나갈 계획이다.
- 특히 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와 시속 200㎞급 틸팅열차, 무인경량전철, 자기부상열차 등 첨단․미래형 철도기술의 연구개발 및 상용화 사업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 건교부는 이와 같은 내용의 『국가철도망구축계획』(‘06~’15)과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06~’10)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는 철도경쟁력 제고를 위해 속도경쟁력 향상, 접근성 개선, 안전성․친환경성․쾌적성 향상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각 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ㅇ 우선, 중장기적으로 X자 형을 주축으로 한 동서 6개축․남북 6개축의 고속화된(운행속도 180km~200km) 간선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
- 동 구상은 제1차 계획 기간(‘06~’15년) 뿐 아니라 제2차 계획기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우리나라 철도망 구축의 장기 청사진으로,
제1차 계획기간 중에는 현재 시행중인 사업에 집중 투자를 하고, 신규사업은 최소화하면서 투자 우선순위에 따라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이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을 2010년까지 완료하고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도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조속히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수요가 많은 주요 간선은 설계속도 200km 이상으로 고속화하고, 전기 및 신호 설비 등을 지속적으로 개량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수송 수요가 많아 수송애로가 발생하는 구간에 대해서는 전철화․복선화를 통한 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대도시권 광역교통난 해소를 위해 광역철도를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ㅇ 둘째, 주요 철도역에 30분 이내 접근하는 것을 목표로 고속철도 역 접근 철도노선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일반철도역 중심으로 환승 설비를 개선하는 등 철도 중심의 연계교통을 확충할 계획이다.
- 또한, 철도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 이동이 불편했던 지역에 대해서는 재원과 수송수요 등을 감안하여 단계적으로 철도 건설을 추진한다.
- 아울러 남북철도 연결과 대륙철도 연계 철도 노선 확충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ㅇ 셋째,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쾌적한 철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이를 위해 철도건널목 입체화 및 안전시설 개량 등 건널목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지하 역사․터널 내 화재 등 재난 대비 방재설비를 개량하며, 산악지 철도 선형 개량을 추진한다.
- 또한 친환경성 제고를 위해 철도건설시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친환경적 철도건설 지침을 제정하여 운영하기로 하였으며, 차량 소음과 오염물질 배출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 아울러, 쾌적성 향상을 위해 승차감 개선을 위한 진동․실내 소음 등의 저감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ㅇ 끝으로, 철도건설․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해 설계와 시공을 함께 발주하는 Fast Track 방식과, 시설물 유지관리 시스템의 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다.
ㅇ 건설교통부는 이상과 같은 세부 과제를 추진하기 위하여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된 철도투자 우선순위기준에 따라 투자계획을 수립하였으며,
- 계획기간 중 총 40.4조원을 투자하여 고속철도 2개 사업, 일반철도 45개 사업, 광역철도 13개 사업 등 총 60개 철도건설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은 철도의 수송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철도산업을 고부가가치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ㅇ 철도시설의 개량․확충, 철도경영․서비스 개선, 철도안전 제고, 철도기술개발, 철도산업육성, 인력양성,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 강화 등 분야별로 32개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ㅇ 우선, 철도운영 효율화와 서비스 개선을 통한 한국철도공사의 조기 경영자립을 위하여, 성과중심의 책임경영체제, 전사적 자원관리(ERP)시스템 구축 등 조직․경영 혁신과 함께,
- 고속철도 운행확대, 연계교통망 확충, 각종 편의시설 개선, 다양한 철도상품 개발, 역세권개발, 부대사업 활성화 등 마케팅․서비스 개선 및 수익증대 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된다.
ㅇ 둘째, 철도안전의 선진화를 위해 철도차량 운전면허제 도입, 철도 승강장내 스크린도어 설치, 건널목의 입체화, 터널내 방재설비 의무화 등을 통해 철도종사자의 자질향상과 안전시설 개선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 이와 함께 노후된 철도차량 교체, 차량 유지보수의 과학화․정보화, 고속철도 지진감지시스템 구축, 철도용품 품질인증제 도입 등을 통해 철도 안전체계를 예방중심으로 개선해 나아가게 된다.
ㅇ 셋째, 철도기술의 세계 일류화를 위해 철도 R&D투자를 시설투자의 3% 수준까지 점차 확대하고, 차세대 한국형 고속열차, 시속 200km급 틸팅열차, 무인경량전철, 자기부상열차 등 첨단․미래형 철도기술의 연구개발 및 상용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된다.
- 이와 함께 장단기 철도차량 구매계획(대수․제원 등)의 수립 공표, 기술보급 등을 통해 철도 산업계의 기술개발과 시설투자를 촉진하고, 철도분야의 해외진출을 위한 산․학․연 협의체의 설립․운영도 지원해 나아갈 계획이다.
※ 철도 기술개발 투자확대 : ‘05년 500억원 → ’10년 2,000억원 수준
※ 한국형 고속열차(10량) 상용화 : 구매계약 ‘06년초, 현장운행 : ’08년
ㅇ 끝으로, 산업단지․항만 등에 철도 인입선 설치를 의무화 하고 문전수송(Door to Door)체계 구축, 이단적컨테이너열차(Double Stack Train) 도입 등과 함께,
- 중국․러시아 등 대륙횡단철도와 남북한 철도의 연결을 위한 국제협력을 적극 추진하여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물류 중심국가로 성장할 수 있는 철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개선해 나아가게 된다.
□ 이와 같은 兩大 기본계획이 차질없이 시행되면 10년 후인 2015년에 철도 연장은 현행 3,374km에서 3,816km로, 복선화율은 2004년 기준 38.1%에서 64.1%로, 전철화율은 39.8%에서 73.1% 로 각각 높아지게 된다.
ㅇ 특히, 100km 이상 중장거리 수송의 경우 철도 여객 수송분담율이 현재 8% 수준에서 15%로 증가되어 우리나라 교통체계가 효율적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ㅇ 또한, 철도공사의 재무구조도 크게 개선되어 현재 약 6,000억원 규모의 적자를 보고 있으나 2013년이 되면 흑자로 전환되어 일류 공기업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철도사고도 현재 열차운행 백만km당 0.36건에서 2010년에는 선진국 수준인 0.21건으로 40%이상 대폭 감소되어, 철도의 안전성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ㅇ 끝으로 철도 기술력도 현재는 선진국 대비 70%수준이나 2010년이 되면 87% 수준까지 향상되고, 이를 기반으로 철도산업의 해외시장진출도 활성화되어, 우리나라가 철도분야의 기술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건교뉴스>
첫댓글 2015년 -_- 절대 못믿겠습니다. 한번 봅시다 9년 뒤에
X자 형태 떄문에 호남사람만 피해보고..젠장...;;
오송에서 강릉가는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두고 봅시다..
철도건설비용과 선로이용료는 누가 부담하는건가요? 이번에도 철공? ㅡ.ㅡ; X자축 철도, 일본이 왜 그걸 만들었고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는... 왜 다시 하려고 하는지
여튼 철공이 거래소에 상장돼야 정신차리지... ㅉㅉㅉ
당신들 때문에 생긴 적자더미는? 혹 하나 더 붙이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