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 생각쟁이 인물-23 <신재효 : 조선의 한과 조선의 삶을 노래하다>
내용 : 신재효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서서히 사라질 위기에 있던 우리 고유의 음악인 판소리를 새롭게 정리하고 지켜낸 인물입니다. 신효재의 삶을 통해 우리의 문화유산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를 새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지은이 소개: 송혜진
송혜진 선생님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에서 가야금을 전공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우리 음악사를 공부하여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숙명가야금연주단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한국 아악 연구>, <우리 국악 100년>, <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 <청소년을 위한 한국음악사 _국악>, <무형문화재 _ 악기장> 등이 있으며, 우리 음악이 오늘과 미래의 삶에 의미 있는 유산으로 숨 쉴 수 있도록 하는 데 관심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목차보기
머리말 4
파리에 울려 퍼진 <심청가> 8
<생각쟁이 열린마당> 판소리는 세계적인 예술일까? 13
쿠페 기자의 판소리 명창 인터뷰 16
<생각쟁이 열린마당> 판소리와 오페라는 무엇이 같고 다를까? 25
쿠페 기자, 신재효를 만나다 28
<생각쟁이 열린마당> 판소리에서 고수와 청중의 추임새가 없다면? 39
신재효, 판소리에 대한 사랑을 키우다 42
<생각쟁이 열린마당> 판소리에 담긴 사회 풍자 55
판소리의 전당, 동리정사를 세우다 58
여성도 훌륭한 광대가 될 수 있다 72
<생각쟁이 열린마당> 여성 판소리 등장의 의의 83
판소리를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까 86
<생각쟁이 열린마당> 19세기 판소리계의 변화와 명창의 조건 94
<생각쟁이 열린마당> 판소리 사설의 특징 104
판소리 광대의 모든 것, <광대가>의 탄생 106
<생각쟁이 열린마당> 신재효의 광대 후원과 현대의 메세나 활동 124
인간적 고통을 예술 창작으로 이겨 내다 126
쿠페 기자의 판소리 여행 134
<생각쟁이 열린마당> 판소리의 ‘이면 그리기’ 145
신재효의 발자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