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Y 드디어 출고 시작!
출고하자마자 포칼 스피커 튜닝기
▶ 테슬라 모델 Y 신차 검수
▶ 포칼 ES 165 K2
▶ 도어 방음
테슬라의 두 번째 SUV 모델 Y!
13일부터 드디어 출고를 시작했는데요.
정말 오래 기다렸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출고 시작일에 신차 인도를 받으시고
바로 오렌지커스텀으로 발걸음을 향해주셨습니다.
바로 스피커 튜닝 작업을 위해서죠.
테슬라 모델 Y 신차 검수
매장에 차량이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신차 검수부터 진행합니다.
하단 사진은 저희가 발견한 하자를 촬영한 것인데요.
출고 예정이신 분들께서 참고하셔서
꼼꼼히 확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도장 까짐 및 흠집
볼트 재조립 흔적
가죽 하자
고무 몰딩 조립 불량
단차
헤드램프 습기 자국
테슬라 모델 3 리프레시가
기존의 모델 3에 비해 차량의 상태가 좋아서
모델 Y도 그럴 것이라 기대를 했었는데 아니네요..
도장 불량에 헤드램프 습기 자국, 볼트 푼 흔적,
도장 까짐, 단차 등등 수많은 하자를 발견하며
테슬라 아직 죽지 않았구나 생각을 했습니다.
모델 Y 출고 예정이신 분들께서는
꼭 헤드램프와 도장면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테슬라 모델 Y 간단히 살펴보기
모델 Y는 모델 3의 차체를 바탕으로 크기를 키운
SUV이기 때문에 외관이 모델 3와 비슷하긴 합니다.
모델 3를 위로 늘려놓은 느낌?
헤드 램프는 리프레시 되기 전 모델 3와 같이
동그란 전조등이 빠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부분은 모델 3 리프레시와
거의 일맥상통합니다.
실내도 테슬라답게 15인치 와이드 스크린과
아담한 사이즈의 스티어링 휠로 구성을 했고
나머지 부분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합니다.
디테일적인 부분은 모델 3 리프레시와 동일하고요.
디스플레이 아래에는 무선 충전 패드가 위치해있고
스웨이드 소재로 마감을 해서 주행 중에도 휴대폰이
미끄러지지 않아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센터 터널은 완전한 수납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USB 포트가 내부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어서
USB를 꽂을 때 포트를 찾기가 힘듭니다.
리프레시에서 처음으로 적용이 되었던
전동 트렁크가 모델 Y에도 기본 제공이 되었습니다.
또 리프레시 모델에서는 쇼바가 한쪽만
전동이 장착되어 개폐 시 굉장히 힘들어했었는데
이번에는 두 부분 다 전동 쇼바를 달아주었습니다.
모델 Y가 SUV 차량이다 보니 모델 3보다
트렁크 공간이 더 잘 빠졌습니다.
뒷좌석을 폴딩 하면 차박하기에도 넉넉하고
물건을 높게 적재하기에도 좋습니다.
게다가 앞쪽에 프렁크까지 있으니
적재 공간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네요~
테슬라 모델 Y
스피커 튜닝 및 도어 방음 작업기
테슬라 모델 Y 순정 스피커
테슬라 모델 Y 순정 스피커는 어떨지 궁금했는데
기존부터 지금까지 딱히 달라진 것이 없네요.
스피커 자체는 중국에서 물 건너온 저가형 제품입니다.
하지만 순정 오디오 사운드가 생각보다 괜찮더라고요?
오디오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베이스에 부밍이
있기는 해도 나름 들어줄 만 한 소리였습니다.
이렇게 시스템이 좋은 차량들은
스피커만 좋은 제품들로 바꿔 주어도
스피커 자체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훨씬 더 좋은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포칼 FOCAL ES 165 K2
포칼 ES 165 K2 유닛
테슬라 오너분들이 가장 많이 찾으시는
프랑스 포칼의 ES 165 K2 유닛입니다.
청량하면서 카랑카랑하고 선명한 음색이
굉장히 매력적인 제품인데요.
가격도 합리적이라 가성비가 좋습니다.
테슬라의 오디오 시스템과 궁합도 좋고요.
차량 보호 작업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스크래치나 시트 이염 등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와
시트커버를 이용해 차량 보호 작업을 진행합니다.
고객님께 최상의 결과물을 전해 드리기 위해서
기본적인 작업부터 철저하게 이행하고 있으니
믿고 차량을 맡겨 주셔도 됩니다.
포칼 TKM 트위터 교체
FOCAL TKM
노란색 아라미드 콘지를 적용한 포칼의 TKM 트위터는
고음역 끝까지 정확한 사운드를 시원하게 뿜어냅니다.
아라미드라고 불리는 섬유가 방탄조끼에도 활용될
정도로 텐션감이 굉장히 훌륭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속성을 띠는 콘지가 아니라 섬유 콘지이기에
사운드가 확실히 부드럽게 재생이 되어서
오래 들어도 귀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포칼의 순정 트위터는 라벨지에도 표기가 되어있듯이
CN 즉 중국의 대량 생산 공장에서 제조된 모델입니다.
콘덴서 사이즈가 작아 음분리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깔끔한 사운드를 내기 적합한 구조가 아닙니다.
저볼륨에서는 답답하고 먹먹한 소리를
고볼륨에서는 거칠고 자극적인 소리를 냅니다.
순정 트위터를 탈거하고 포칼의 TKM을
그 자리 그대로 매립해 설치하였습니다.
포칼 ES 165 K2 미드 우퍼 교체
FOCAL ES 165 K2
6.5인치 사이즈의 ES 165 K2 미드 우퍼는
인장력이 좋고 초경량 소재의 케블라 콘과
음파의 경로와 길이를 균일하게 적용하는
페이즈 플러그를 적용해 사운드 왜곡을 줄이고
소리에 정밀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TMD 서스펜션을 통해 불필요한 공진을
제어할 수 있게 되어 중앙으로 모이던 공진을
전방으로 향하도록 하여 사운드 전달력을
개선했습니다.
화사하면서도 파워풀한 베이스 사운드를
ES 165 K2 미드 우퍼를 통해 들어보실 수 있답니다.
그에 반해 테슬라 순정 미드 우퍼는
마감부터가 포칼의 제품과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플라스틱 프레임은 내구성이 약하기에
강력한 댐핑을 잘 견디지 못하고
부밍음을 계속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테슬라의 순정 사운드를 들어보시면
고음 영역이 베이스 사운드에 묻혀
약간 답답하다는 느낌이 드실 수 있습니다.
미드 우퍼를 설치하기에 앞서서
자작나무 가이드를 먼저 만들어 주었습니다.
자작나무 가이드는 핀 타입 형식으로
순정 프레임에 고정하기 때문에
손상 없이 간단하게 원상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A/S나 워런티 연장을 받으실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죠.
그리고 그 위에 ES 165 K2 미드 우퍼를
단단하게 고정해 주었습니다.
도어 이중 방음
테슬라 모델 Y의 도어는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마감이 되어있어 사소한 요인으로도 쉽게 떨립니다.
따라서 도어에서 발생하는 잡소리와 진동을 잡고
동시에 내부의 음압을 올려줄 목적으로
CIARE 방진 매트를 이용해 방진 작업을 합니다.
CIARE 방진 매트는 알루미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프레임의 강성을 높여주어 진동을 상쇄시킵니다.
내외부를 단절시켜 유출되는 음파도 가둬주죠.
그렇기에 스피커 튜닝 작업을 하신다면
도어 방음을 꼭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테슬라 모델 Y의 도어 트림 내부를 보시면
기본적으로 흡음재가 들어있긴 합니다.
하지만 여타 테슬라 차종과 동일하게
기본 방음재가 너무 얇기 때문에
소음 차단의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CIARE 신슐레이트는 초극세사 섬유가 촘촘하게
엮여 있고 두툼한 두께를 자랑하는 제품인데요.
업계 제품 중에서 가장 흡음 효과가 뛰어납니다.
재료를 아끼지 않고 모든 면적을 다 덮을 수 있도록
사이즈에 딱 맞게 재단하여 순정 흡음재 위에
덧대어 주었습니다.
이로써 방음 매트만으로는 완전히 막기 힘든
고주파 풍절음까지 차폐합니다.
도어 트림을 입고했을 때와 동일한 모습으로
완벽하게 재조립함으로써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오렌지커스텀은 테슬라나 전기차가 입고되면
충전을 함께 진행하면서 시공을 하기 때문에
출고할 때 배터리 걱정은 일절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델 Y 구입하신 모든 오너분들!
기다리시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저도 내일 제 모델 Y를 인도받을 생각에 설레네요.
곧 인도받을 모델 Y도 빠른 시일 내에 작업을 해서
매장에 데모카로 사용할 예정이니
스피커 튜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매장에 방문하셔서
모델 Y를 통해 청음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285aK0htYDI
지금까지 오렌지커스텀이었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https://in.naver.com/orangecus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