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검(變臉)은 중국 쓰촨성 지방의 전통극 천극에서 볼 수 있는 가면술로, 중국 전통 복장의 배우가 가면에 손을 대지 않고 순식간에 휙휙 바꾸는 가면술. 이걸 하는 사람은 변검술사라 한다.
흡사 서양의 마술사들이 마술을 펼치는 것처럼 작은 동작과 극히 짧은 시간에 얼굴의 가면을 바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탄성을 지를 수밖에 없는 기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검이 들어간 천극은 경극, 곤극과 함께 중국 3대 연희 중 하나로 불린다.
변검은 예로부터 천극지화(川劇之化)로 불리어왔고 파촉문화(중국 사천성 일대)의 정수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변검은 천극(중국 연극의 일종) 중 배우의 얼굴을 상징하는 검보(臉譜)를 극의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바꿔 쓰는 기술을 말하는데 변검은 오직 천극에서만 볼 수 있고, 그 독특함과 오락성 때문에 중국 공연 가운데 사랑 받는 연기 기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변검에는 크게 말검(抹臉)과 취검(吹臉), 차검(㦋臉), 운기변검의 4가지 기술이 있다.
말검은 지울 말(抹)에 뺨 검(臉), 말 그대로 얼굴을 지운다는 것인데. 배우가 얼굴을 바꿀 수 있는 화장품(도란이라 불림)을 어딘가에 묻혔다가 손으로 문질러 얼굴색을 바꾸는 것이다. 말검은 얼굴색 전체를 바꿀 수도 있고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을 바꿀 수도 있다.
취검은 공연 전에 다양한 색의 분말을 무대에 두고, 무대에 엎드리는 동작을 할 때 입김을 불어 색이 얼굴에 입혀지도록 하는 것이다. 때문에 분말을 불 때는 색이 잘 입혀지도록 눈을 감고, 숨을 참아야 하며 분말을 분 후에는 입을 다물어야만 한다.
변검 중 가장 많이 알려진 차검(㦋臉)은 가장 난이도가 높은 동작 중 하나이다. 비단에 그린 가면을 한 장씩 벗겨 얼굴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으로, 가면에 실을 사용해 당기는 방법. 이 동작은 실을 가면에 잘 연결해야 하고 적당한 양의 접착제를 붙여서 가면이 한 장씩 잘 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실의 존재가 티 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다.
운기변검은 기술을 통해 얼굴로 가는 혈액을 조절하여 얼굴색을 붉은색, 창백한 색, 푸르게 질린 색으로 바꾸는 기술이다. 위험성도 높고 몰래 비밀스레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배울 수 있는 사람도 많이 없으며, 현재는 운기변검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도 많이 없다고 한다. 지금은 고인인 팽사홍(彭泗洪)이란 사람이 잘 썼다고 한다.
공연 등에서는 천샤오타오의 변검을 주로 BGM으로 깐다.
3. 한국인 전수자
한국의 변검 배우는 대표적으로 구본진이 있다. 구본진은 2007년도에 중국에서 변검(变脸)을 사사받아 한국인 변검 전수자로 국내·외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2010년에는 중국문화원으로부터 홍보대사로 위촉받아 한국에서 중국 공연 문화를 알리는데에 힘을 쓰고 있으며 2016년에는 불을 내뿜는 토화(吐火)를 사사해 변검과 함께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첫댓글 변검에 고수는 90장에 가면을 쓰고 공연한다고 합니다. 제가 본 변검 공연자는 20여장에 가면을 바꾸는 모습을 보이는데 손동작이 너무 빨라서 뭐가 어떻게 되는 건지 신기하기만 합니다.
아직도 비밀이 많은가 봅니다.
저도 궁금한게 지금도 많은데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