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인가? 광명역에서 관악역까지.. 셔틀버스를 개설하여 운행하고 있는데..
이와 비슷한 형식으로 행신역에도 셔틀버스를 운행하는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번 적어봅니다..
현재 행신역은.. 엄연한 고속철 역임에도 불구하고..
운행하는 노선버스라곤 화정역-가라뫼 15,16번 마을버스와..
존재감 없는 5,11,30-1번 마을버스..
그리고 고속철 출도착 시각에 맞추어서 다닌다고 말로만 하는 77-2번 도시형버스..
한시간에 한번.. 운행하는 경의선 열차.. 가 대중교통의 전부입니다..
고양시 왠만한 지역에서.. 행신역을 가기 위해서는..
어지간해서 택시를 이용하지 않는 한.. 이용하기가 불편합니다..
하다못해 일산,파주 지역에서 버스가 많이 들어오는.. 행신초등교로 다니는 노선이라곤
11번 하나..(것도 GS마트 셔틀버스 대체노선이라.. 마트 개장 시간 정도에만 운행하고 끝이죠..)
뿐입니다..
따라서 광명역처럼.. 행신역에도 셔틀버스를 운행하는것이 어떨까 싶은 생각입니다..
노선은 화정역-행신초등교-행신역 이고요..
(화정역은 덕양구의 중심으로.. 3호선과 연계 가능하며.. 행신초등교는 일산 및 파주지역에서 나오는 노선들의 대부분의 주요 경유지로.. 행신동 지역의 버스 중심지입니다..)
운행회사는 이 지역 마을버스인 행신,가람운수가 위탁 운영을 받아서..(지금 자경이 위탁운영 하는 방식으로요..)
-어차피 행신역 들어오는 마을버스가.. 행신,가람운수지만.. 동일회사라고 보셔도 됩니다..
고속철 시간에 맞춰서.. 1대가 왕복운행을 하는 방식이죠..
(광명역처럼 15분 간격으로 운행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행신역에 출도착 하는 고속철 횟수가.. 총 16회에 불과하죠..)
광명역처럼 요금은 천원씩 받되.. 티켓을 제공하여.. 고속철 승차시 승차권을 제시하면 1000원 할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행신역의 이용객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지만..
대중교통이 미약하고..
그 시간대에 택시가 줄서서 대기하고는 있지만..
늦게 나오면 이 택시마저도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인지라..(택시도 모자랍니다..;;)
어느 정도까지는 걸어나오지 않으면 버스 이용이 불가능하죠...
행신역이 어느정도 활기를 찾으려면.. 접근교통이라도 발달 되야하는데..
이런 것들이 되지 않으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첫댓글 제 교회가 화정동에 위치해 있는데 원릉역님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노선 형태는 거의 직선이라서 시간도 양호 하겠고 수요도 별 문제가 없겠네요.
적극 찬성합니다. 전에 일산에서 명성1000번타고 행신초교하차, 택시로 행신역가는 초호화 이동(-_-)을 했다죠-_-;;;
행신역도 알고보니 오지(?)였군요.. 노선개설 사유가 충분하고 일리가 있는 말씀입니다. 저도 찬성입니다.
그냥 좋게 일산에서 출발해버리면 어떨까요- -.. 물론 전철이 개통된다면 무효이겠지만.
찬성입니다. 물론 저희 집 근방에 마을버스가 있지만 원당이나 일산쪽에서 행신역 오기는 참 어렵죠.
제 생각은 차라리 경의선 서울-일산 간을 30분 간격 운행을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운행 간격만 줄이면 같은 구간을 다니는 광역버스 압도는 시간 문제입니다.
정확히 가본적이 없지만 대충 가보신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행신역 구조가 약간 불합리(?)한 면이 있다고들 하시더군요. 자유석을 타려면 거의 10분이상 잡고 걸어가야한다고;;; 하카타미나미역까지는 아니더라도 앞으로도 계속 써먹으려면 구내개량도 약간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셔틀버스는 이왕이면 일산쪽 수요가...
자경처럼 지역마을버스 업체를 활용하는 방안이 최선안이라는데 동의합니다. ^^ 현실적으로, 하루 16회 그것도 몇km 되지 않는 단거리만 운행하기 위해 버스를 한대 새로 뽑는다는 것은 어려울 테니 말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춘천역셔틀버스 운행 (지금도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은 정책적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춘천역셔틀 개설 첫날에는 대형 45인승으로.. 무려 2대씩이나 전세내어 1시간 간격으로 몇번 왕복하는 운행을 했는데. 버스 전세비용으로만 연간 억대 예산이 들어간다는 보도도 나온 바 있습니다. -_-
차라리 춘천지역 시내버스 업체 중 남춘천-춘천 구간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회사에 돈을 쥐어주면서... 열차시간에 맞춰 증차좀 해주고, 기차표 있는 사람은 무료로 태워줘라... 고 계약하는 편이 낫지 않았을지요. ^^ (옛 2호선 당산철교 대체시내버스들의 운행 방식)
근데 어짜피 춘천역앞에는 미군부대라서... 승객이 사실상 없기때문에... 열차시간에만 맞추어서 운행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화정에서 행신역까지 15번 마을버스(행신운수소속)도 가던데요??
글 중에 15번 마을버스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글 내용에 찬성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