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낯가림이 심하고 소심한아이
9살 외동 여아입니다. 유치원때부터 낯가림이 심하고 또래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 했는데 초등학교를 가서도 부쩍 학교를 가기 싫고 재미없고 집에서 노는것이 좋다고해요. 집에서는 말도잘하고 똑똑한 아이입니다.
또래친구들과 거의 접할 기회가 없어서 놀이터에 가게되면 또래 친구들을 피해 다녀요 피해다녀요. 그 친구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도요.... 처음에는 엄청 부끄러워해서 같이 활동을 못 했지만 점차 부끄러워도 인사도하고 학교에서 해야하는 것들은 다해서 다른엄마들이 야무진아이라고 했거든요.
하지만, 제 생각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것 같아 너무 걱정됩니다. 저 역시 동네엄마들과 교류가 없어요. 그래서 아이도 그런것인지... 아이에게 나쁜영향을 준것 같아 너무 미안합니다.
평소에 칭찬을 잘해주지만 과거에 화가나면 윽박지렀던 일이 꽤 있었거든요. 그 시기에 제가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서 아이에게 짜증내고 화를 많이 내었던것 같아요. 정말 너무 미안하고 후회스럽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눈치를 보고 조그만 일에도 눈물을 보입니다. 그래서 고칠려고 노력중이에요. 칭찬해주고 아이말을 잘 들어주고... 하지만 쉽사리 나아지진 않는것 같습니다.
제가 고칠점과 아이가 친구들은 두려워하지 않을 있게 하려면 어떻게해야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외동아이는 특히 사회성의 어려움을 더 많이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머니의 걱정과는 반대로 학교에서 의외로 잘 지낼 수 있습니다. 선생님을 통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보통 엄마와 함께 있는 시간을 원하는 경우 학교가 재미없다고 가기싫다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엄마이기에, 부정적 감정을 수용해주기를 바라기때문에 그렇게 말할 수 도 있습니다. 엄마가 감정을 공감해주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가기싫다는 말에 먼저 좌절하지 마시고 구체적 상황을 알아보시고 기분좋게 달래서 보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달래는 동안 엄마의 보살핌을 먹고 아이는 힘이 납니다.
수줍음이 많은 아이, 사회성을 기르려면?
1. 아이의 수줍음 관찰하고 연습하기
아이가 어떤 부분을 두려워하는지 유심히 관찰해보세요. 예를 들면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상황,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상황, 친구에게 물건을 빌리거나 무언가 요청해야하는 상황, 새로운 활동이나 행동에 도전하는 상황 등 수줍음, 소심함을 유발하는 상황을 파악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여러 상황을 연습해보는 것이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아이 관심사가 있는 소모임 만들기
소심하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들은 낯선공간, 처음 만나는 친구들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활동범위를 넓혀가 보세요.
3. 전문가 도움 받기
아이의 수줍음으로 인해 많은 불안과 긴장을 느끼고 있다면, 심리 상담사나 치료사와 상담을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대인 관계 힘듦을 호소하는 내담자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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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정희정 ( Hee Jung Jung ),and 이재연 ( Jae Yeon Lee ). "경계선지능 아동의 인지적, 행동적 특성." 아동복지연구 3.3 (2005): 109-124.
박애규,이세화,이여름,and 장미경. "느린학습자 아동에 대한 사회․정서 개입 프로그램 동향 연구." 아동복지연구 20.2 (2022): 115-143.
윤수진,and 탁진국. "강점기반 미술치료 코칭 프로그램이 느린학습자의 심리․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6.1 (2022): 1-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