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부터 아무 생각없이 그냥 20cm를 적용했었는데요... (소규모 사업들)
이게 기준이 있나요?
선배한명한테 물어보니까 특별한 기준은 없다고, 큰 차 들어가는데 아니고
경운기나 승용차 정도면 10cm, 15cm도 된다는데...
따로 기준같은건 없는지요?
첫댓글 10전 주로 하구요... 15전 종종해요... 농로에요
어느지역인가요?
차량하중이 있다면 15cm이상이 적정할 것으로 보임...콘크리트포장은 휨강도를 적용하므로 너무 얇을 경우 파괴로 이어지겠죠 연약지반에는 콘크리트의 강성만으로 지탱해야하므로 두께관리가 중요함.
8m이상은 20전, 미만은 15전합니다. 지자체마다 설계기준이 다를텐데,,요점은 너무 얇으면 유지관리비가 많이들어간다는거..15전이 좋겠네요~건설업자는 잘 아지키겠지만 보조기층하고 포장은 감독이 신경좀 써야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 현재 서울시 도로관리사업소에서 근무중입니다. 보통 시도상 포장은 20센티, 구도상 포장은 15센티 정도로 하고있습니다. 시도는 보편적으로 폭 20m 이상도로, 구도는 그 이하 싸이즈의 도로를 말합니다.
첫댓글 10전 주로 하구요... 15전 종종해요... 농로에요
어느지역인가요?
차량하중이 있다면 15cm이상이 적정할 것으로 보임...콘크리트포장은 휨강도를 적용하므로 너무 얇을 경우 파괴로 이어지겠죠 연약지반에는 콘크리트의 강성만으로 지탱해야하므로 두께관리가 중요함.
8m이상은 20전, 미만은 15전합니다. 지자체마다 설계기준이 다를텐데,,요점은 너무 얇으면 유지관리비가 많이들어간다는거..15전이 좋겠네요~건설업자는 잘 아지키겠지만 보조기층하고 포장은 감독이 신경좀 써야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
★ 현재 서울시 도로관리사업소에서 근무중입니다. 보통 시도상 포장은 20센티, 구도상 포장은 15센티 정도로 하고있습니다. 시도는 보편적으로 폭 20m 이상도로, 구도는 그 이하 싸이즈의 도로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