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미즈쿡 레시피 원문보기 글쓴이: 얌얌공주
방아잎 효능
방아잎에서 풍기는 부드러운 깻잎 향이 독특하여 향신 채소로 주로 쓰인다. 봄철의 어린잎은 유순하여 날로 먹기 좋고, 초여름엔 상추와 함께 쌈을 싸먹으면 식욕이 살아난다.
고르는 방법 - 잎과 줄기가 연하고, 꽃이 피지 않은 것 - 향기가 강하고 떡잎이 없는 것 - 색깔이 연한 녹색을 띠며 길이가 일정한 것
이런 식품은 NO - 너무 늙은 것은 잎이 세고 누런빛을 띤다.
효능 방아잎은 깨나물, 야박하, 중개풀, 어향, 박하, 토곽향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 잎을 말려 차로 우려먹으면 위장에 좋다. 또 잘게 썰어 보신탕 양념, 추어탕에 넣어 비린 맛을 없애 음식 맛의 격을 높여준다.
|
두 번째 5월 사찰음식
가죽나물 장아찌
'가죽나물'은 참죽나무의 새순을 말합니다.
경상도지방에서는 참죽나무를 가죽나무(가중나무)라 부르기도 하지만 대체로
참죽나무라 많이 불려지고 있스니다.
스님(중)이 나물로 먹는다고 하여 간혹 참중나무라고도 불려지는 대표적인
사찰음식중에 한가지 입니다.
목재보다는 새순을 이용한 제철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무공해 식품으로, 오랫동안 저장하면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좋아요.
봄에 나는 새순 중 가장 맛있는 것이 첫째가 옻순이고
그 다음이 가죽나무순이라고 할만큼 그 맛은 정평이 나 있는 봄에만 먹을수 있는 나물입니다
참죽나물
참죽나무의 순을 참죽이라고 하는데 잎이나 줄기에 독특한 향기가 있어 중국에서는 향춘 또는 저향이라고 불리며 고급 나물로 식용하고 있다.
참죽나물을 식용으로 하는 나라는 중국과 우리나라 밖에없다.
봄에 일찍 돋아나는 참죽순은 꽃보다도 더 아름답고 기름을 바른듯이 빛을 먹음은 새순은 맛 뿐이 n아니라 눈으로도 즐길 수 있는 정말 멋있는 산채이다.
참죽나무 가지끝에서 돋아나는 연한 새순을 채취하여 여러가지 용도로 식용하고있는데 주로 채소로 이용하고있다.
가지끝에서 처음나오는 순을 최고로 쳐주며 2차 3차 많으면 6-7차까지도 수확이 가능하다.
참죽에는 카로틴 및 비타민 b와c가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한방에서는 그 뿌리를 약으로도 이용하고 있으며 재목은 가구나 악기의 재료로 이용하고 있다.
새싹을 따서 참기름 간장에 무쳐낸 참죽나물을 연엽채내지는 춘엽채라고 부르며 봄의 미각을 돋우는 기능성 채소로 으뜸으로 친다.
생무침이나 튀김 참죽전 참죽쌈 참죽자반 참죽튀각 등을 만들고 소금간으로 숨을죽이고 물기를 제거한 참죽순을 양념을한 고추장에 버물러 장아찌로 담구어 두고 오랬동안 맛과향을 즐기며 반찬으로 이용할수 있다.
참죽은 겨우내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 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기혈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효과가 있다. 참죽나물은 약간 굳어져서 식용이 불가능한 부분은 찜통에쪄서 말린다음 비닐봉투에 꼭싸서 발향을 막아 보존하면서 국물을 낼때 우려서 맛있는 국물을 만드는 천연 조미료로 이용할수가 있다.
그리고 한여름에 굳어진 크다란 참죽나무 잎을 따서 밀가루나 튀김가루를 무쳐서 튀겨먹거나 고추장이나 된장속에 묻어두고 밑반찬으로 이용하면 정말 고소하고 맛있는 맛을 즐길수 있고 또 참죽잎을 뭍었든 된장이나 고추장도 참죽의 향과 맛이 배여서 맛이 한층 엎그레이드 된다
|
가죽 장아찌
재료:
가죽 4kg, 볶음천일염1kg
양념장: 고추장2kg+조선간장1kg+오지자청 200cc
만드는법:
1. 가죽을 두꺼운 줄기를 제거해 준다
2. 시원한 얼음물에 행구어준다
3. 볶은 천일염에 고루 섞어주고 자박박한 얼음물에 섞엇 24시간정도 절여준다
4. 24시간 후에 얼음물에 행구어 짠맛을 빼준후
채반에 올려 물기를 하루동안 충분히 빼준다
5. 양념장을 만들어주나
6. 양념장에 절여진 가죽을 섞어준다
7. 옹기에 넣기전에 3일정도 숙성시켜서 저장용기에 넣어서 보관한다
먹는법:
먹을때 기호에따라 다진 마늘을 넣어주어도 좋다
조청 참기름, 통깨를 넣어주고 무쳐서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