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트남, 미·중 경쟁 속 반도체 생산시설 유치 기회 확대
◦ 베트남, 미국과 반도체 산업 협력 확대 나서
- 베트남이 다국적기업들의 반도체 생산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유치에 나서고 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긴장이 고조되며 반도체 업계는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베트남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부문에서 기회를 창출하고 산업을 확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중국과의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과도한 산업시설 집중이 야기하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반도체 제조업의 분산을 모색하고 있다. 미국은 베트남을 우호적인 해외 아웃소싱 파트너국에 포함시켰으며, 베트남 정부는 2023년 9월 미국과의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며 반도체 산업 협력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했다.
- 미국 국무부는 국제 기술 보안 및 혁신(ITSI) 기금을 활용해 베트남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반도체 생태계를 성장시키고 다각화할 계획이다. 미국 국무부는 2022년 제정된 CHIPS 법에 기반한 해당 파트너십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반도체 가치 사슬을 조성하며, 베트남이 다양성과 탄력성을 갖춘 반도체 공급망의 중요한 파트너국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양국은 베트남의 기존 강점을 기반으로 하여 조립, 테스트, 패키징 분야에서의 업계 투자를 촉진하고, 양국의 기술 인력을 확대하는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더불어 베트남의 반도체 생태계, 규제 프레임워크, 인력 및 인프라 수요를 검토하고 향후 협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 미국 엔비디아, 베트남에 반도체 제조시설 설립 계획
- 미국 칩 대기업 엔비디아(NVIDIA)는 베트남에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한 주요 칩 제조 허브를 설립할 계획이다. 베트남 정부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면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회장은 성장하는 반도체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장하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했으며, 팜민찐 베트남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베트남에 생산시설을 건설하고 싶다고 밝혔다.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황 회장은 엔비디아의 칩 제조 허브가 "베트남의 반도체 생태계 발전과 디지털화에 기여할 전 세계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의 베트남 제조공장 설립은 이는 엔비디아가 제조 공정에서 대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개진해온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 엔비디아는 AI 칩과 그래픽 처리 장치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이미 베트남의 주요 기술 기업과 협력하여 클라우드, 자동차 및 의료 산업에 AI를 배치하고 있다. 더불어 2023년 9월 백악관이 베트남과의 외교 관계를 격상하면서 발표한 문서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베트남의 주요 기술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이미 베트남에 2억 5,000만 달러(한화 약 3,280억 원)를 투자한 바 있는 엔비디아는 12월 11일 베트남 기술 기업 및 당국과 회의를 갖고 반도체 생산시설 관련 협력 계약을 논의했다. 베트남 기획투자부는 성명을 통해 황 회장과 다른 엔비디아 경영진이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국립혁신센터에서 업무 회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공개로 진행된 해당 행사에서 엔비디아는 FPT와 국영 비엣텔(Viettel) 등 베트남의 반도체 사업 관련 기업들의 대표들을 만났으며, 베트남의 반도체 산업 활성화 방안과 베트남 기술 기업과의 잠재적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다.
☐다국적 반도체기업 다수 베트남 진출
◦ 베트남, 다국적기업 반도체 생산시설 다수 유치
- 엔비디아 이외에도 여러 반도체 대기업이 베트남에 지사를 설립하거나 영업을 확장하고 있다. 일본 기업으로 반도체,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업 중인 SBI 홀딩스는 베트남에 반도체 제조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투자하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 12월 16일 키타오 요시타카(Kitao Yositaka) 최고경영자(CEO)는 도쿄를 방문한 팜민찐(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를 만나 일본과 중동, 베트남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팜민찐 총리는 베트남이 반도체 제조와 같은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산업화 과정에 있으며, 반도체는 베트남이 기술 개발 분야에서 최고로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더불어 팜민찐 총리는 베트남이 정치적, 안보적 안정 덕분에 세계적인 불안정 속에서도 안전한 피난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총리는 베트남이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한국의 칩 패키징 및 메모리 제품 제조업체인 하나 마이크론 또한 2025년까지 베트남에서 10억 달러(한화 약 1조 3,120억 원)를 투자해 칩 생산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베트남의 반도체 산업의 최신 흐름에서 가장 주목받는 투자사업이다. 하나 마이크론은 현재 박장(Bach Giang)성에 새로운 두 번째 공장을 준비 중이다. 박장성은 애플의 세 공급업체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삼성 휴대폰 대다수 또한 박장성에서 생산되고 있다. 하나 마이크론은 2023년 9월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 후에 앰코(Amkor), 마벨(Marvell)과 함께 베트남에서 사업 확장을 계획하겠다고 발표했다. 하나마이크론은 4,000명을 고용하고 이에 더해 베트남-한국 산업기술대학과 협력하여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며, 박닌(Bach Ninh)성에도 공장을 두고 다양한 분야에서 직원을 모집하고 있다.
◦ 베트남 반도체 산업, 인프라 및 인력 확충은 과제
- 디지타임즈 리서치(Digitimes Research)에 따르면 베트남의 반도체 산업은 제조는 북부에서, 설계는 남부에서 강세를 보이는 추세다. 베트남은 최근 반도체 관련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100만 명의 IT 엔지니어를 100만 명의 반도체 엔지니어로 전환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베트남에는 현재 약 6,000명의 엔지니어가 반도체 산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수천 명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2030년까지 반도체 엔지니어를 5만 명으로 늘리고자 한다. 그러나 베트남이 반도체 관련 투자를 유치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여러 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은 생산 시설 유치에 필요한 기술 및 인프라 수요를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2023년 6월 초 박장성에서는 전력 부족으로 인해 몇 시간 동안 정전 사태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전국과 여러 분야의 투자자들이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 베트남은 지금까지 반도체 제조를 위한 첨단 공장을 건설하는 데 필요한 수십억 달러를 조달하는 데 실패했으며, 베트남의 최대 칩 투자자인 인텔(Intel)은 대규모 사업 확장 과정에서 베트남의 라이벌 국가인 말레이시아를 유치 국가로 선택했다. 2023년 9월 29일 베트남 하노이(Hanoi)에서 개최된 칩 컨퍼런스(Chip Conference)에서 정부 국가혁신센터는 반도체에 대한 통일된 국가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응웬 후이 중(Nguyen Huy Dung) 정보통신부 차관은 베트남은 반도체 산업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발언하며, 반도체 산업 투자자들에게 4년간 세금 면제 등의 여러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감수 : 윤진표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Vn Express, Japanese semiconductor firms considering investment in Vietnam, 2023.12.16.
Digitimes Asia, Vietnam semiconductor industry potential (Part 1), 2023.12.15.
Macau Business, Nvidia wants to set up Vietnam semiconductor base, 2023.12.11.
Barron’s, Nvidia to Invest in Chip Production in Vietnam. It’s About Spreading the Risk, 2023.12.11.
Vn Express, Nvidia CEO aims to set up a base in Vietnam, 2023.12.10.
Vn Express, United States's Nvidia set to discuss chip cooperation in Vietnam next week, 2023.12.09.
Nikkei Asia, South Korea's Hana Micron to invest $1bn in Vietnam chip production, 2023.10.02.
United States Department of State, New Partnership with Vietnam to Explore Semiconductor Supply Chain Opportunities, 2023.09.11.
[관련 정보]
베트남,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로부터 투자 제의받아 (2023. 12.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