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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 CODE | 명칭 | 영문 명칭 |
120991 | 채소종자 | Vegetable seeds, for sowing |
□ 시장 규모 및 동향
○ 중국 채소종자 시장 규모 확대 추세
- 중국 농업농촌부(农业农村部) 재배업관리처(种植业司)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8~2018년 중국 채소 파종 면적은 1787만 6천hm²에서 2383만 5천hm²로 증가했고, 연간 성장률은 2.9%임. 총 채소 생산량은 5억 9200만 톤에서 8억 4600만 톤으로 연평균 3.6% 상승했으며, 채소 파종의 면적 및 생산량은 수년 연속 세계 1위임.
- 중국의 노동력 감소로 채소의 생산량 증대는 종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어 종자 개량이 농업 전체 생산량 증대의 60%를 차지함. 무공해∙유기농 채소, 고부가가치 및 기술 집약적 채소 종자에 대한 수요 증가로 중국의 종자 수입도 확대 추세임.
- 2018년 중국 채소종자의 판매량 및 금액은 각각 6만 8900톤, 188억 2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6.3%, 8.3%씩 상승함. 향후 도시화 및 채소 소비시장 다양화로 다양한 소비집단과 계절 맞춤 상품 등이 나올 것으로 예상됨. 중국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은 2018~2022년 중국 채소종자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7.2%, 2022년 시장 매출 규모는 25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중국 채소종자 시장 규모 및 증가율 (2013~2018년)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
□ 수입동향
○ 수입 규모 지속 상승 추세
- 2018년 수입액은 2억 3000만 달러로 2013년 대비 1.8배 증가했으며, 동기간 연간 복합 성장률은 12.7%임.
중국 채소종자 수입규모 및 성장률 (2013~2018년)
자료원: ITC
○ 2018년 중국의 채소종자 수입대상국 1위는 일본(22.6%)이며, 그 다음으로 덴마크(13.4%)와 태국(12.4%)임. 3대 수입국 점유율 총합은 48.4%임.
○ 2016~2018년 중국의 대한국 채소종자 수입액은 안정적인 편임. 2018년 수입액은 1212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3.4% 증가했고 시장점유율은 5.3%로 6위임.
2016~2018년 중국의 채소종자 주요 수입대상국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수입액(천 달러) | 점유율(%) | 수입액(천 달러) | 점유율(%) | 수입액(천 달러) | 점유율(%) | ||
1 | 일본 | 49,320 | 27.8 | 55,796 | 27.2 | 51,495 | 22.6 |
2 | 덴마크 | 13,263 | 7.5 | 18,999 | 9.3 | 30,479 | 13.4 |
3 | 태국 | 25,730 | 14.5 | 29,793 | 14.5 | 28,360 | 12.4 |
4 | 미국 | 13,179 | 7.4 | 15,502 | 7.6 | 22,717 | 10.0 |
5 | 칠례 | 13,985 | 7.9 | 16,067 | 7.8 | 20,620 | 9.0 |
6 | 한국 | 13,191 | 7.4 | 11,725 | 5.7 | 12,119 | 5.3 |
7 | 이탈리아 | 15,624 | 8.8 | 10,973 | 5.3 | 8,330 | 3.7 |
8 | 인도 | 3,491 | 2.0 | 6,379 | 3.1 | 7,512 | 3.3 |
9 | 이스라엘 | 4,702 | 2.7 | 8,016 | 3.9 | 7,009 | 3.1 |
10 | 호주 | 4,374 | 2.5 | 2,766 | 1.3 | 6,780 | 3.0 |
자료원: ITC
○ 2018년 중국의 채소종자 수입단가를 보면, 이스라엘이 1톤당 700만 9천 달러로 가장 높았고, 인도가 1톤당 187만 8천 달러로 2위, 칠레가 1톤당 21만 4백 달러로 3위를 차지함. 한국은 1톤당 8만 4748달러로 5위임.
2018년 중국 채소종자 수입단가 순위
순위 | 국가 | 수입량(톤) | 수입단가(달러/톤) |
1 | 이스라엘 | 1 | 7,009,000 |
2 | 인도 | 6 | 1,878,000 |
3 | 칠레 | 98 | 210,408 |
4 | 일본 | 368 | 139,932 |
5 | 한국 | 143 | 84,748 |
6 | 미국 | 400 | 56,793 |
7 | 호주 | 222 | 30,541 |
8 | 태국 | 1,404 | 20,199 |
9 | 덴마크 | 2,094 | 14,555 |
10 | 이탈리아 | 1,786 | 4,664 |
평균 단가 | 전 세계 | 8,707 | 26,184 |
자료원: ITC
□ 시장 경쟁 현황
○ 2018년 기준 중국 채소종자 기업은 약 950개임.
- 규모가 작고, 연구개발 투입이 적은 기업이 대부분이며, 중국 20위권 종자 기업 중 채소종자를 전문으로 다루는 기업이 없음. 대표적으로는 징옌이농(京研益农), 톈진커룬(天津科润), 중수위안이(中蔬园艺) 등이 있음.
○ 외자 기업은 약 70개로 중국 내 채소종자 기업 전체 수의 8% 차지
- 대부분 전액출자 자회사이거나, 중국과 합자 회사를 설립, 혹은 중국에서 대표처를 설립하는 형태로, 물품 수입시 수입상에 위탁하고, 판매 시 소매상에 위탁하는 방식을 취함. 대표 기업으로 Seminis, Syngenta, Nunhems 등이 있음.
○ 2018년 채소종자 수입액은 2억 3000만 달러로, 외자기업의 중국 내 매출까지 합하면 종자 수입 전체의 20~25%를 차지하며, 일부 중고가 채소작물 부문에서는 외래 종자가 40~50%까지 차지함.
○ 외자기업들은 중국 종자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공제조 수익의 50% 이상을 취함. 주로 중고가 채소종자를 취급하며, 일부 작물은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침. 소매가는 동일 토종 품종의 3~20배임.
중국 내 채소종자 기업 구조 내∙외자 기업의 채소종자 시장 점유율
자료원: 중연망(中研网)
○ 외자기업 실적은 1~2억 위안에 달하는 반면, 중국 자국기업은 수백만~수천만 위안 수준임.
- 중국 자국기업의 경우 R&D가 미흡하고, 시장화 정도도 낮아 외자기업에 비해 경쟁력 미비
주요 외자 채소종자 기업의 중국 내 영업실적
순위 | 매출 수익(만 위안) | 국가 | 주요 채소종자 품목 |
Seminis | 23,000 | 미국 | 시금치, 토마토, 양파, 십자화과 |
Syngenta | 22,500 | 스위스 | 토마토, 시금치, 십자화과, 고추 |
Nunhems | 13,000 | 네덜란드 | 양파, 토마토, 양배추 등 |
SAKATA | 12,000 | 일본 | 콜리플라워, 양배추, 배추, 시금치, 양파 |
Takii | 12,000 | 일본 | 양배추, 시금치, 양파, 대파 |
Rijk Zwann | 10,000 | 네덜란드 | 가지, 고추, 토마토, 시금치 등 |
LIMAGRAIN | 7,000 | 프랑스 | 콜리플라워, 당근, 토마토, 호박 |
Bejo | 6,000 | 네덜란드 | 당근, 양배추, 양파 등 |
농우바이오 | 5,000 | 한국 | 당근, 양배추, 배추 등 |
Enza Zaden | 4,000 | 네덜란드 | 피망, 토마토, 오이 등 |
East-West | 3,000 | 네덜란드 | 하늘고추, 고과(苦瓜), 수세미외(丝瓜) 등 |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외자 채소종자 기업의 분포 및 운영 전략
○ 외자 채소종자 고가시장 분포
- 외자 채소종자 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옥수수, 고추, 시금치, 토마토,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배추, 참외, 무, 당근, 호박, 양배추, 양파 등을 주력으로 판매
- 해당 작물들은 보통 온실이나 면적이 큰 곳에서 재배되며, 수출하거나 외지로 옮겨 재배되는 경우가 많고, 시장규모가 크며, 부가가치가 높은 편
- 종자 판매가 측면에서 해당 작물들의 매출액은 약 40억 위안임. 이 중 고추, 시금치, 토마토 등 12가지 작물 종자의 고가시장 매출액은 약 37억 5000만 위안, 그외 작물들은 약 2억 5000만 위안 수준임.
중국 채소종자 고가시장 매출 점유율 분포
자료원: 중국종자그룹(中国种子集团)
○ 외자 채소종자 기업의 중국 내 운영 전략
- 유럽 및 미국 기업들은 마케팅에 적극적임. 실적을 위해 에이전트와 영합해 유통 전략을 조정하는 경우가 많음.
- 일본 기업들은 대체로 보수적임. R&D에 주력하고 영업은 주로 아웃소싱하는 편이며, 대형 유통채널을 사용하고, 안정적인 정책에 고객 충성도가 높은 편임.
- 한국 기업들은 대체로 규모가 적으며, 판매 품목이 무, 당근, 배추, 고추 등으로 적은 편임. 제품 동질화 수준이 높으며, 출혈 경쟁이 쉽게 발생해 가격 시스템을 장기간 유지하기 어려운 구조임.
외자 채소 종자 기업의 운영 전략
기업명 | 연구개발 유형 | 경영방식(국가) | 판매팀(단체) | 유통채널 |
Seminis | 외래종 이식 | 독자(미국) | 자체 판매팀 | 대형거래처 중국 총대리상 + 고급대리상 |
Syngenta | 외래종 이식+중국 내 연구개발 업체 매수 | 독자(스위스) | 자체 판매팀 | 중소거래처 지역 유통상 + 일부 품종 단독 대리상 |
SAKATA | 외래종 이식 | 합자(일본) | 없음(제품 실험 및 고객 서비스) | 판매 아웃소싱 + 중국 총대리상 |
Rijk Zwann | 외래종 이식+중국 내 육종 | 독자(네덜란드) | 자체 판매팀 | 지역 유통상 |
LIMAGRAIN | 외래종 이식+중국 내 육종 | 독자(프랑스) | 없음 | 판매 아웃소싱 |
Bejo | 외래종 이식 | 독자(네덜란드) | 자체 판매팀 | 권역 대리상 |
Nunhems | 외래종 이식+중국 내 육종 | 합자(네덜란드, 95% 지분 보유) | 자체 판매팀 | 지역 유통상 |
농우 바이오 | 외래종 이식+중국 내 육종(당근) | 독자(한국) | 자체 판매팀 | 대형거래처 + 지역 유통상 |
Enza Zaden | 외래종 이식+중국 내 육종 | 합자(네덜란드) | 자체 판매팀 | 대형거래처 단독대리상에서 지역 유통상으로 전환 |
East-West | 외래종 이식 | 중국 대표처 (네덜란드) | 자체 판매팀 | 권역 대리상 + 지역 유통상 |
자료원: Strategic Study of CAE(中国工程科学)
□ 대표 제품 및 시장 판매가
회사 /브랜드 | 국가 | 대표 제품 | 명칭 | 판매가 |
Seminis | 미국 | 토마토 종자 | 50위안/100개 | |
Syngenta | 스위스 | | 껍질 얇은 고추 | 20위안/200개 |
Sakata | 일본 | | 브로콜리 | 150위안/2,000개 |
Takii | 일본 | | 양배추 | 40위안/10g |
농우바이오 | 한국 | | 무 | 60위안/50g |
Enza Zaden | 네덜란드 | | 파프리카 | 820위안/1,000개 |
LIMAGRAIN | 프랑스 | | 호박 | 270위안 /100g |
명산종묘 | 한국 | | 배추 | 20위안/10g |
Huanuo | 덴마크 | | 시금치 | 70위안/400g |
KAQI | 네덜란드 | | 미니 오이 | 60위안/100개 |
Wo Dragon | 태국 | | 악어호박 | 50위안/10g |
자료원: 알리바바(阿里巴巴), 타오바오왕(淘宝网), 징둥닷컴(JD)
□ 관세 및 수입규정
○ 수입관세
HS CODE | 명칭 | 보통세율 | 최혜국세율 | 한∙중FTA세율 (2019년) |
120991 | 채소종자 | 0% | 0% | 0% |
자료원: 중국 상무부
○ 수입 시 필요한 허가증 및 구비서류
- 동∙식물 검역증(수입업자 처리), 종자∙묘목 검역 승인서(수입업자 처리), 식물 검역증, 원산지증명서, 무역계약서, 송장 등
□ 인터뷰
○ 우한 종자 기업 A사
- 한국산 배추, 무를 비롯한 수입산 채소와 잔디 종자에 주력하고 있으며, 2018년 이후 한국산 고추종자가 인기를 끌고 있음. 중국시장에서 한국산 종자의 가장 큰 문제는 유통채널과 가격 시스템이 정비되어 있지 않은 것임. 독일 종자 기업들은 마케팅 경영을 잘 하고, 대리상 구역을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는 편임.
- 중국 종자법 규정에 따르면, 종자를 대규모로 재배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시험 재배가 필요하며 주기가 긴 편임. 중국 북방∙동북 지역의 기후가 한국과 비슷하기 때문에 북방지역에서 먼저 시험 재배를 한 후 점차 남방지역으로 확대해야 함. 현재 혈당을 낮출 수 있는 한국산 고추 등 기능성 채소종자가 주목받고 있음.
□ 시사점
○ 채소종자 공급 확대 필요성 대두
- 중국 농업 분야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채소종자 수요 증가로 우량 품종 시장전망이 밝으며, ‘육종∙번식∙보급’ 통합경영 능력을 갖춘 기업들이 향후 시장의 주체가 될 전망임.
○ 외래 우량종 이식과 중국 재래종 육종을 결합하는 것이 외자 기업들의 대표적인 경영전략으로 자리잡고 있음.
- Syngenta(스위스)는 수박과 브로콜리를 육종하고 있으며, Nunhems(네덜란드)는 서우광(寿光)시에서 토마토, 양배추, 고추를, 농우바이오(한국)는 허베이(河北)에서 당근을 육종하고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ITC, KITA, 중연망(中研网), Strategic Study of CAE(中国工程科学), 중국종자그룹(中国种子集团),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알리바바(阿里巴巴), 타오바오왕(淘宝网), KOTRA 우한무역관 자료정리 및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