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식 태극권(太極拳)
24식 태극권은 중국 국가체육운동위원회가 1956년에 태극권의 동작 중에서 가장 필요한 24개의 동작을 개편·정리하여 보급시킨 것이다.
간단한 동작에서 복잡한 동작으로, 쉬운 동작에서 어려운 동작으로 나아감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대중 속에서 유행하고 있는 태극권을 수집하여 대중들이 쉽게 따라하고 배울 수 있도록 그 주요구성과 기술계통 등을 정리하였다.
전체 동작은 8개조(組)로, "기세(起勢)"와 "수세(收勢)"를 포함하여 모두 24개의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동작을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서 수련할 수도 있으며 자신의 신체상황에 맞추어 하나의 식(式)을 선택하거나 몇 개의 조(組)를 나누어 수련해도 무방하다.
· 동작명칭
제1조 기세(起勢) 우등각(右 脚)
좌우야마분종(左右野馬分 ) 쌍봉관이(雙峰貫耳)
백학량시(白鶴亮翅) 전신좌등각(轉身左 脚)
제2조 좌우루슬요보(左右 膝拗步) 제6조 좌하세독립(左下勢獨立)
수휘비파(手揮琵琶) 우하세독립(右下勢獨立)
좌우도권굉(左右倒卷肱) 제7조 좌우천사(左右穿梭)
제3조 좌람작미(左攬雀尾) 해저침(海底針)
우람작미(右攬雀尾) 섬통비(閃通臂)
제4조 단편(單鞭) 제8조 전신반란추(轉身搬 )
좌운수(左雲手) 여봉사폐(如封似閉)
단편(單鞭) 십자수(十字手)
제5조 고탐마(高探馬) 수세(收勢)
기세, 좌우야마분종
동작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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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조
기세(起勢)
① 양발을 벌리고 자연스럽게 서서, 양팔도 아래로 내린다. 양손을 대퇴외측에 내리고 시선은 전방을 향한다. (그림 1)
② 양팔을 서서히 앞으로 들어올리며, 양손의 높이는 어깨 높이가 되고 손바닥이 아래를 향한다. (그림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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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상체를 바르게 유지하며 양다리를 굽혀 무릎을 아래로 낮춘다. 동시에 양장(兩掌)도 서서히 아래로 누른다. 양 팔굽과 무릎이 마주 대한다. 시선은 수평 전방을 향한다. (그림 4)
좌우야마분종(左右野馬分종)
① 신체를 약간 우로 틀면서 체중을 오른 다리 위로 이동하고, 동시에 오른손을 가슴 앞으로 굽혀 올리고 손바닥이 아래로 향한다. 왼손은 몸 앞에서 오른쪽 아래를 향하여 호를 그리면서 오른손 아래에 위치한다.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양손은 서로 공을 안은 형상을 한다. 왼발은 오른발 안쪽으로 끌어 당겨서 발 앞부리만 땅에 댄다. 시선은 오른손을 향한다. (그림 5)
② 상체를 좌로 틀면서 왼발은 좌전방을 향하여 벌려 내고, 오른발 뒷꿈치를 뒤로 버텨서 좌궁보가 된다. 동시에 좌우의 장을 서서히 벌려 좌는 우로 향하고, 우는 아래로 향한다. 팔굽은 약간 굽힌다. 오른손은 오른 허리쪽으로 내려 손바닥이 아래를 향한다. 손가락은 앞을 향하고 시선은 왼손으로 향한다. (그림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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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상체를 서서히 뒤로 낮추고 체중을 오른다리 위로 이동한다. 왼발의 앞부리를 들어 약간 밖을 향하여 빗겨 뻗고 왼다리를 다시 서서히 앞으로 내딛는다. 몸을 좌로 틀면서 체중을 다시 왼발 위로 싣는다. 동시에 왼손은 돌려서 아래를 향하여 가슴 앞에 두고, 오른손은 좌상방으로 호를 그리면서 왼손 아래에 둔다. 양손의 손바닥이 서로 마주 대하여 공을 안은 형상이 된다. 오른발은 왼발 안으로 끌어당겨 발의 앞부리만 땅에 댄다. 시선은 왼손으로 향한다.(그림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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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오른발을 우전방으로 내딛고 왼발의 뒷꿈치를 뒤로 버텨서 우궁보가 된다. 동시에 좌우 손을 서서히 벌려 좌는 아래로, 우는 위로 향한다. 오른손은 눈높이에 이르고 팔굽은 약간 굽힌다. 왼손은 왼허리 근처에 내린다.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고 손가락은 앞을 향한다. 시선은 오른손으로 향한다. (그림 10, 11)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231097%2F24%2813_15%29.jpg)
⑤와 ③은 설명은 동일하며 좌우의 방향에만 차이가 있다.(그림 12, 13)
⑥과 ④는 동일하며 방향만 서로 반대된다.(그림 14,15)
백학량시, 좌우루슬요보
동작설명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231021%2F24%2816_18%29.jpg)
백학량시(白鶴亮翅)
① 상체를 약간 좌로 틀면서 왼손은 돌려 장을 가슴 앞에 두고, 오른손은 좌측 상방으로 호를 그리면서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왼손, 오른손은 공을 안은 형태가 된다.(그림 16)
② 오른발을 반보 전진하고 상체를 뒤로 낮추면서 체중을 오른다리에 싣는다.
왼발은 약간 앞으로 이동하며 발의 앞부리만 땅에 댄다. 동시에 양손은 서서히 벌리며 오른손은 위로, 왼손은 아래로 내린다.
오른손은 머리 우측에 두고, 손바닥이 좌후방을 향한다. 왼손은 좌측 허리로 내려 손바닥이 아래로 향한다. 시선은 전방을 향한다. (그림 17, 18)
제 2 조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230988%2F24%2819_21%29.jpg)
좌우루슬요보(左右루膝拗步)
① 오른손은 몸 앞으로 내리며, 아래에서 후상방으로 호를 그려서 오른어깨 외측에 정지한다. 팔은 약간 굽히고 손과 귀의 높이가 동일하다.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왼손은 위로 올려 왼쪽으로 상, 우하방으로 호를 그리고 가슴 앞에서 멈춘다. 손바닥이 아래로 향한다. 시선은 오른쪽. (그림 19.20)
② 상체를 좌로 틀면서 왼발은 좌전방을 향하고 좌궁보가 된다. 동시에 오른손을 굽혀, 귀 옆에서 앞으로 쳐낸다. 높이는 코와 동일하다.
왼손은 아래를 향하여 좌측 무릎 앞에서 허리쪽으로 돌린다. 시선은 오른손가락으로 향한다. (그림 21)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6404%2F24%2822_24%29.jpg)
③ 상체를 서서히 뒤로 낮추고, 체중을 오른 다리에 옮긴다. 왼발의 앞부리는 약간 들어 밖으로 빗기고 다시 다리를 굽힌다. 몸을 좌로 틀고 체중을 왼발에 올리며, 오른발은 왼발 안쪽에 앞부리만 댄다. 동시에 왼손은 밖으로 돌려서 장을 좌후방에서 위로 올린다.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오른손은 몸을 돌리는 것과 같이 위를 지나서 좌하방으로 호를 그려 왼어깨 앞에 내리고 손바닥이 아래를 향한다. 시선은 왼손으로 향한다. (그림 22,23,24)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6369%2F24%2825_27%29.jpg)
④와 ②는 설명이 동일하며 좌우가 서로 반대된다. (그림 25, 26)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6327%2F24%2828_30%29.jpg)
⑤와 ③은 설명이 동일하며 좌우가 서로 반대된다. (그림 27, 28, 29)
⑥과 ②의 설명은 동일하다. (그림 30)
수휘비파, 좌우도권굉
동작설명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6159%2F24%2831_33%29.jpg)
수휘비파(手揮琵琶)
오른발을 앞으로 반보 전진하고 상체를 뒤로 낮춘다. 체중을 오른 다리에 옮기고 왼발을 약간 들어 앞으로 이동하여 좌허보로 된다. 이때 발의 뒷굼치만 땅에 댄다. 무릎은 약간 굽힌다. 동시에 왼손은 좌하방에서 위로 들어올리고 코 높이에 이른다. 팔을 약간 굽힌다.
오른손은 회수하여 왼팔굽 안쪽에 위치한다. 시선은 왼손의 둘째 손가락을 향한다.(그림 31, 32, 33)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24%2834_36%29.jpg)
좌우도권굉(左右倒卷肱)
① 오른손의 손바닥이 위로 향하도록 장을 돌려서 배 앞을 지나 아래에서 후상방으로 호를 그리면서 올린다. 팔굽을 약간 굽힌다.
왼손도 같이 장을 위로 향하도록 돌려 위로 올린다. 왼발의 앞부리를 내리고, 시선은 몸이 오른쪽으로 틀어지는 것과 같이 먼저 우로 향하고 다시 왼손으로 향한다.(그림 34)
② 오른 팔굽을 굽혀 회수하며, 오른손을 귀 옆에서 앞을 향하여 밀쳐내고 손바닥이 앞을 향한다. 왼손은 회수하여 좌측 옆구리를 지난 후 상방으로 호를 그리며 올린다.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동시에 왼다리를 가볍게 들어 좌측 후방으로 일보 후퇴하고 발의 앞부리를 땅에 댄다. 그 후 서서히 체중을 실어 왼발에 중심을 둔다. 우허보, 시선은 몸을 따라 좌에서 다시 우수로 이동한다. (그림 35,36)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6008%2F24%2837_39%29.jpg)
③과 ②의 설명은 동일하며 좌우가 상반된다. (그림 37, 38,39)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973%2F24%2840_42%29.jpg)
④와 ②의 설명은 동일하다. (그림 40, 41,42)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940%2F24%2843_45%29.jpg)
⑤와 ②의 설명은 동일하며 좌우가 상반된다. (그림 43, 44, 45)
좌람작미, 우람작미
동작설명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796%2F24%2846_48%29.jpg)
제 3 조
좌람작미(左欖雀尾)
① 몸을 서서히 우로 틀고 왼손은 자연스럽게 아래로 내려 배 앞에서 호를 그리고 오른쪽 옆구리에서 멈춘다.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오른팔 팔굽을 굽혀 손바닥을 아래로 향한다. 오른 가슴 앞에서 양손이 마주 대하고 공을 안은 형태(抱球狀)가 된다. 동시에 오른발 앞부리를 밖으로 빗겨딛고 왼발은 오른발 안쪽에 앞부리만 땅에 댄다. (그림 46, 47)
② 왼발을 좌측으로 내딛고 상체를 약간 좌로 튼다. 오른발 뒷굼치를 뒤로 펴고 왼 무릎을 굽혀 좌궁보로 된다. 동시에 왼팔은 좌로 뻗쳐 어깨 높이에 이른다. 손바닥이 뒤로 향한다. 오른손은 오른쪽 아래로 내려 우측 허리 근처에 둔다. 손바닥이 아래로 향한다. 시선은 왼팔을 향한다. (그림 48, 49)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692%2F24%2849_51%29.jpg)
③ 몸을 약간 좌로 틀고, 왼손은 몸 앞으로 펼쳐 아래로 돌리며 오른손은 위로 돌린다. 배 앞을 지나 상방, 전방으로 펼쳐 왼 팔목 아래에 이른다. 그 후 양손을 아래로 내리며 상체를 약간 우로 튼다. 양손은 배 앞을 지나 우후방으로 호를 그리고 오른손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어깨 높이로 된다. 왼손 손바닥은 뒤로 향하여 가슴 앞에 두고 몸의 중심을 오른 발로 이동한다. 시선은 우수. (그림 50, 51)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656%2F24%2852_54%29.jpg)
④ 상체를 약간 좌로 틀고 오른팔을 굽혀 회수하며 오른손은 왼 손목의 안쪽에 둔다. (약 5㎝ 간격) 양손을 동시에 앞으로 밀쳐내고 왼손 손바닥은 뒤로 향하고 오른손 손바닥은 앞으로 향한다. 왼팔은 반원형을 유지한다. (그림 52, 53)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591%2F24%2855_57%29.jpg)
⑤ 오른손은 왼팔의 위를 지나 앞에서 오른쪽으로 펼쳐 왼손과 나란하게 한다. 손바닥이 아래, 왼손 손바닥을 돌려 아래로 향하고, 양손을 좌우로 벌린다. 어깨 넓이.
상체를 뒤로 낮추며 체중을 오른 다리에 옮기고 왼발의 앞부리를 든다. 양손의 팔굽을 굽혀 배 앞으로 회수한다. 손바닥은 전방 하단으로 향하며 시선은 수평.(그림 54)
⑥ 동작을 멈추지 않고 계속하여, 신체의 중심(重心)을 서서히 앞으로 이동한다.
동시에 양손은 앞을 향하고 위쪽으로 쳐낸다. (按) 왼 다리를 굽혀 좌궁보로 된다. 시선 전방. (그림 55)
우람작미(右欖雀尾)
① 상체를 뒤로 낮추면서 오른쪽으로 돌린다. 체중은 오른 다리로 이동하며 왼발의 앞부리를 안으로 굽힌다.
오른손은 우측으로 평행하게 호를 그려 오른쪽에서 멈춘다. 그 후 우하방에서 배 앞을 지나 좌측 상방으로 호를 그려서 좌측 옆구리 앞에서 멈춘다. 손바닥은 위로 향한다.
왼손은 장을 돌려 아래를 향하고 가슴 앞에서 오른손과 공을 안은 형상(抱球狀)이 된다. 이와 동시에 체중을 다시 왼 다리로 옮기며 오른발을 왼발과 모은다. 오른발의 앞부리만 땅에 댄다. (그림 56, 57)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337%2F24%2858_60%29.jpg)
②는 좌람작미 ②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의 동작이 상반된다. (그림 58,59)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390%2F24%2861_63%29.jpg)
③은 좌람작미 ③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의 동작이 상반된다. (그림 60,61)
④는 좌람작미 ④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가 서로 바뀐다. (그림 62,63)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anchun.co.kr%2Fzboard%2Fdata%2F1013175429%2F24%2864_66%29.jpg)
⑤는 좌람작미 ⑤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가 서로 바뀐다. (그림 64)
⑥은 좌람작미 ⑥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가 서로 바뀐다. (그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