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가정의 아동
1. 문제점 : 아이들은 우선적으로 관심을 많이 받고 커야한다. 물론 선천적인 아동의 본성이 있지만 그후에 어른들이 얼마나 관심을 두느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어찌 바뀌게 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러한 점을 문제점으로 꼽았습니다. 물론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이런관심이 없다는것이아니라 나이가 드셔서 눈도 잘 안보이시고 귀도잘 안들리시며 순간순간 판단도 젋은 사람에 비해 떨어지시지 않으신가 하는 생각을 해서 이러한 점이 문제점으로 꼽았습니다. 이렇게 조금씩 관심이 부족한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사회에 적응하는 면이나 다른어떤점에서도 부모님 밑에 큰아이보다 더 문제가 생긴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꼽았습니다.
2. 원인 : 예전에는 부모님이 병이 있으시거나 돌아가시거나 혹은 일자리 때문에 조손가정이 생긴것이 많았다 하면 현재는 제일 첫번째가 부모님의 이혼일것입니다. 그런 이후에는 한쪽에서 아이를 자신의 부모님께 맡겨서 조손가정이 많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3. 대안: 여러가지 안전망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첫째로 이혼율을 낮추는것이 첫째로 보고 부모님의 이혼을 막는다는것이 대안이라지만 성격차이로의 이혼은 막기 힘들것입니다.
그래도 막는다면 의견 조정하는기관을 만들어 보는것이 좋지않나 싶고 둘째로는 경제적 문제때문에 이런한 이혼까지 하는 부모가 있다면 국가에서 아이에 대한 양육비 보조를 해주는 것이 좋지않나 싶습니다. 셋째로는 그래도 이혼을 하고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맡겨지더라도 그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나 시설을 이용하여 서비스로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