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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매봉단맥종주
종주에 필요한 5만분의1 지형도 도엽명 : 간성(1996년 12월 인쇄본)
설악(1997년 1월 인쇄본)
인제(2002년 6월 인쇄본)
남한쪽 백두대간 최북단 향로봉 군부대 내에 속해있는 진부령 서쪽 약4km 지점에 있는 인제군 서화면, 고성군 간성면, 인제군 북면의 삼면봉인 七節峰(△1172.2)에서 백두대간은 동쪽으로 흐르고 한줄기를 서남방향으로 분기하여 인제군 서화면과 북면의 경계를 따라 연화고개(1050, 2.5)-매봉산(△1271.1, 2/4.5)-1122봉-남교고개(1050, 1.8/6.3)-1246봉(3.2/9.5)-말고개 군작전도로(710, 5/14.5)로 내려선다
753봉-등고선상750봉(2/16.5)에서 면경계선을 벗어나 남쪽으로 방향을 돌려 明塘산(△764.8, 1/17.5)-544봉(3.3/20.8)-烽火봉(△580.4, 1.7/22.5)-453번지방도로 새골고개(350, 1/23.5)-481봉어깨-도로-원통고개도로(290, 2.5/26)를 건너 원통체육공원내로 들어가 △425.7봉(1. 27.5)을 넘어 원통리 서호동으로 내려가 밭두렁 논두렁으로 진행해 453번지방도로를 넘어 44, 46번국도 서호교 동측 설악산이 발원지인 북천이 소양강의 최상류인 인북천을 만나는 곳(230, 1.5/29)에서 끝나는 약29km의 산줄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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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매봉단맥제1-1구간 지도
백두매봉단맥제1-2구간 지도
백두매봉단맥제2구간 지도
백두매봉단맥종주제1-2구간
종주에 필요한 5만분의1 지형도 도엽명 : 설악(1997년 1월 인쇄본)
언제 : 2015. 6. 28(해의날) 맑음
누가 : 신경수
어디를 : 인제군 북면 남교리 아랫남교에서 내려 46번국도를 따라 십이선녀탕입구 건너편 구46번국도변 윗남교버스정류에서 윗남교계곡으로 남교고개로 올라 백두매봉단맥을 따라 군작전도로 말고개에서 좌측 도로따라 내려가 구46번국도변 삼거리 정자문마을 말마리버스정류장까지
구간거리 : 18km 접근거리 : 6.2km 단맥거리 : 8.2km 하산거리 : 3.6km
구간시간 10:10 접근시간 3:30 단맥시간 4:40 하산시간 0:40 휴식시간 1:30
자는둥마는둥 하고 5시에 일어나 첫전철을 타고 동서울터미널에서 대진가는 7시20분 첫차를 타고
인제군 북면 아랫남교리 신46번국도변에서 내리니 9시20분입니다
강원도 인제군 북면 남교리 아랫남교마을 신46번국도 : 9:25출발
좌측으로는 도로건너 아랫남교리마을이 제법크며 경로당 겸 마을회관이 있는 것으로 보아 남교리 본동네인 모양입니다
중앙분리대가 있어 눈치보고 건너기도 조금 멋해 일단 신도로를 따라갑니다
12선녀탕 용대관광지를 알리는 안내판이 있는곳 조금 전에
우측으로 가드레일이 끊어진 곳이 나오고 일단 그리로 내려가
피리부는 선녀님께서 날아오르시는 모습의 십이선녀마을 안내목을 지나 내려가면
뚜껑을 씌우지 않은 높은 비닐하우스 안을 연상시키는 그런 길을 한참이나 나가면
그 끝에 집이 한채있고 좌측으로 신46번국도 아래 통로로 나가게 됩니다
통로를 나가면 신46번국도와 나란히 구46번국도가 이어지고 있어 도로따라 갑니다
도로 우측으로 피리부는 선녀 목각상이 있는데 다 망가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가면
돌탑위에 나뭇꾼과 선녀님의 목각상이 있는데 다 썩어서 나무결이 흘러 내리고 있어 언제 무너질지 모르겠습니다
바지락칼국수집 지나 신의주순대국집앞에 이릅니다
도로따라 약1KM정도 온 것 같습니다
윗남교리 구46번국도변 : 9:40
순대국집을 끼고 좌측 동네안으로 들어가는 콘크리트 포장도로를 따라 오릅니다
닫혀있던 차단기가 오늘은 열려있습니다
아니나 달러 일가족이 할머니 중년의 아저씨 아줌마 그리고 아이들이 자가용을 세워놓고
길거리 산딸기를 따고 있는데 이곳 산딸기는 아직 이릅니다 익은 것이 몇개 안되니까요^^
지나가는 나를 흘깃거리며 마치 못볼 것을 본양 분위기가 아주 묘합니다
왜 그러는지 몰라도 낫까지 들고있어 조금 무서운 기류가 흐릅니다 초장부터 젠장입니다
불이나게 달아뺍니다
개조심 말뚝이 양쪽으로 있는 민가 오르는 곳에서 우측 비포장도로를 따라 들어갑니다
9:54
우측으로 다리를 건너 계곡 우측으로 난 경운기길을 따르며 위협적인 기류는 잦아들고
물소리 새소리 들으며 산딸기 따먹고 씀바귀 뜯어가며 유유자적하다 그 경운기길은 끝나고 좋은 산길따라 오릅니다
10:10 10:20출발(10분 휴식)
때죽나무 그 진한 향기가 머리를 한결 상쾌하게 해줍니다
좌측으로 계곡을 건너갑니다
10:40
계곡을 몇번이나 건너는지 세고 가다가 포기하고 맙니다
건너는 것이 아니라 계곡 안으로 들어가 돌길도 가야하고 양쪽 물길 사이로 가다가 다시 물살을 역류하며 오르는 길 등 등
명확하게 개울을 건넌다는 개념이 희박해져 버립니다
즉 길이 있다가 없다가를 반복하다가 합수점에 이릅니다
수많은
소폭과
와폭들이 나오지만
그에 걸맞는 선녀탕같은 소는 없습니다
그저 물놀이 하기 좋을 정도의 물웅덩이일뿐입니다
이 계곡은 비가오거나 겨울철 그리고 안개가 자욱한 날은
조난의 위협을 떠나 생명의 위협을 느낄수 있는 계곡이라 출입을 금해야할 것입니다
합수점에 이르면 우측
이끼낀 돌들을 조심스럽게 밟고 올라야합니다
원시성이 강한 깊고 깊은 계곡입니다
합수점 : 12:09
어차피 길이 없는 계곡 자체 안으로 진행을 하다가 오른쪽으로 진행했어야하는데
좌측으로 진행하는 바람에 얼마안가 계곡으로 오를 수가 없습니다 진퇴양난이라 다시 내려갈 수도 없구 ..........
그러나 내려가서 제길을 찾아가는 것이 원칙이며 시간이고 고생이고 덜 했을텐데
나의 주특기를 살려 능선 한가닥을 잡고 무조건 치고 오릅니다
덕분에 이렇게 예쁜 곰취도 구경합니다
이런 썩어서 뭉개지지않고 조각조각 떨어져 내리는 썩은 소나무 둥치 아래 흙속에는 복령이 살고 있을 것이지만
장비가 없어 캘 수도 없습니다 너무 아깝습니다
가시풀 잡목 가시넝쿨 등이 어우러진 그런곳이 나오고 더 이상 능선을 고집할 수도 없어
에라이 잘되었다 싶어 급경사 사면을 우측으로 하여간 밟고 갈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가며 헤집고 가는데
시간은 시간대로 걸리고 미끄러져 넘어지지 않으려고 힘은 힘대로 드는데 하여간 죽을 맛입니다
드디어 남교고개를 조금 올라간 능선으로 올라섰습니다
기진맥진하여 잠시 퍼집니다
고생끝 행복 시작입니다 ^^ 그냥 남교고개로 표기하기로 합니다
남교고개 : 13:10 13:20출발(10분 휴식)
7.2KM올라오는데 약3시간30분이나 걸리고 말았습니다
어차피 오늘도 전번처럼 반타작 산행이 될 것입니다
물론 비박을 한다고 해도 끝나지는 않을 것 같고
이번 구간은 길이 희미하거나 없어지는 고약한 곳들이 많이 있어 야간 산행은 불가합니다
그리고 다음구간은 군부대 훈련루트라 무슨 사단이 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원래 이렇게 접근 탈출이 시간도 많이 걸리는 곳은 탈출하기보다는 비박을 하는 것이 모든 면에서 편리한데
미처 배낭을 꾸리지 못해 그짓을 못하고 하루가 더 걸리게 되었습니다
디카가 작동을 안합니다
아마도 흘린땀 때문에 렌즈가 나오지를 않으니
앞으로 산행기는 옛날처럼 사진 없는 기록이 됩니다
등고선상1170봉 : 13:38
돌팍에 앉아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13:55 14:20출발(25분 휴식)
사공 한마리가 따뜻한 햇빛이 드는 등로에 똬리를 틀고 빤히 쳐다보며 갈 생각을 안합니다
스틱으로 걷어내니 똬리를 풀며 어슬렁거리며 가는척합니다
얼른 그 옆으로 지나갑니다
1090M 안부 : 14:47
뾰족한 오늘 산행중 제일 높은 도면상 1246봉 정상 돌팍에 앉아 쉬는데 날파리 쏘파리가 극성이라
쉬는 것도 쉬운일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여름에 누구처럼 긴팔에 긴바지 그리고 스패츠까지 착용하기도 그렇고 .....
1246봉 : 15:24 15:34출발(10분 휴식)
조그만 공터인 Y능선에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15:39
등고선상1150m 안부 : 15:58
정상에 벙커가 있는 등고선상1170봉 : 16:06
맨질맨질한 공터가 있는 곳에는 구덩이를 파고 나뭇가지로 덮어놓은 것으로 보아
아마도 사냥꾼의 소행이 아닐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16:10
무심코 내려가면 좋은 길을 따라 얼마안가 계곡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지 없는지 잘 살피다보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길 상태는 안좋지만 그리가던지 아니면 어느 정도 좋은 길을 따르가다 좌측으로 트레버스를 하던지 해야합니다
암튼 그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은 도면에 표시된 행정구역 경계를 충실히 따르는 길입니다
도면상으로는 능선이라고 할수 있지만 실제로 그 길은 능선 왼쪽 사면길 형태로 급경사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ㅓ자길 : 16:23
내려가면서 길 흔적으로 바뀌고 가끔 시그널이 길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우측으로 사면 전체를 밀어버린 초자가 나타나고 그 초지는 건너편 높은 산줄기까지 계속됩니다
그리고 그쪽 능선이 맞고 지금 내려가는 능선은 얼마안가 계곡으로 쳐박힐 것 같아 불안할 정도입니다
지금 우측이 계곡인지 아니면 조금 움푹 들어간 지형인지 삽만 있다면 조금만 파버리면
능선이 없어질 것 같은 지형입니다
오! 오묘한 산자분수령이여!
우측 초지와 좌측 숲인 능선을 가늠하면서 내려가는데 그 경계로 하늘색비닐망이 계속됩니다
그러면 그 초지안이 무슨 특별한 지역이라도 되는 것인지 아무런 안내판 등 멘트가 없어 모를 일입니다
암튼 길흔적은 없어지고 그 초지 가시풀 넝쿨 등을 조심하면서 내려가는데 시간만 잘잘하게 흐릅니다
하여간 그런 묘한 곳을 지나면서 슬슬 능선의 형태를 찾아갑니다
갑자기 그 초지가 좌측으로 달아나버리고 초지가운데로 내려가게 되는데 절대로 그렇게 하면 안됩니다
능선이 워낙 펑퍼짐하여 어디가 능선인지 구분이 잘 안되지만
좌측으로 그 숲과 초지 경계를 따르려고 노력해야 고생을 조금 덜합니다
나는 그 초지를 좌측으로 트레버스하는 식으로 가다가 보니 대나무지지대가 촘촘합니다
아마도 수종갱신지인 것이 틀림없습니다
낮이라서 그렇지 만약 밤이라면 조난당하기 쉬운 지형입니다
하여간 시간은 시간대로 걸리고 가시 풀 등의 공격으로 다리살은 만신창이 되어 붓고 쓰라립고 화끈거리고
하여간 엉망입니다
오메 그런데 이곳에 우리카페인 산경표따르기의 고문님이신 배창랑선배님 표시기가 1개가 나타나더니
가끔 가다가 나타나 안심을 시켜주곤합니다
등고선상790M 안부 : 17:20
작은 구덩이가 있는 등고선상810봉 : 17:30
내려가면 우측으로 휘어서 남서쪽으로 내려갑니다
좌측으로 설악산이 조망되는 지점에서 밧데리를 갈며 에너지 충전을 좀 하고 일어납니다
다음에 나오는 말고개에서 탈출하리라 생각하니 남는 것이 시간밖에 없는 것 같아 느긋하기만 합니다
17:43 18:00출발(17분 휴식)
등고선상770봉 : 18:07
등고선상710m 안부 : 18:15 18:25출발(10분 휴식)
낮은 둔덕 : 18:28
낮은 둔덕 : 18:36
등고선상670m지점 우측에서 올라온 비포장 도로에 이릅니다
좌측으로 도로따라 잠시 오르면 그 도로는 좌측으로 넘어가 버립니다
내일 오를 등로는 경운기길 수준입니다
이런저런 안내판들이 있고 그중에서 군작전도로 안내판이 가슴을 덜컥 내려앉게 합니다
잘못하면 군부대내부로 탈출하게 생겼으니 말입니다
암튼 더이상 진행은 시간상 어렵습니다
작전도로 안내판에 좌측으로 3.5km를 내려가면 정자문삼거리라고 합니다
말고개 군 작전도로 : 18:50 18:55출발(5분 휴식)
지도에는 그저 둥그스럼하게 진행하지만 실제로는 꼬불꼬불 엄청나게 깁니다
그런데 이게 뭡니까 잘 만들어진 이정목이 있습니다
백두대간트레일길 이정목이며 양구와 홍천가는 길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무슨 뚱단지같은 일인지 모르겠으나 좌우지간 사람이 양구와 홍천을 걸어서 가는 길이란 뜻이니
적어도 군부대 내부가 아닌것만은 틀림없습니다
19:03
포장 비포장이 번갈아가며 나오고 밭이 나오고
움막같은 민가 1채가 나오는데 개 여러마리가 난리를 치지만 묶여 있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19:15
2차선도로가 나오며 예의 그 트레일길 이정목이 있습니다
잠시 내려가면 좌측으로 별장같은 민가가 나오며
풀어놓은 개 몇마리가 끝까지 쫓아오며 야차처럼 굴어도 주인은 나와볼 기척도 없습니다
스틱을 휘적거리며 무심한척하며 내려가는데
그 커다란 개한마리 이빨을 드러내며 계속 나를 따라옵니다
언제 덤빌지 몰라 힐끗힐긋 뒤를 확인하며 내려가다
어느 순간 그넘의 개들은 더이상 따라오지 않습니다
앞으로 용대2터널에서 빠져나온 쌍굴안으로 수많은 차량들이 들고나고 있습니다
잠시 구경을 하다 우측 뒤로 올라가는 비포장 도로가 있는 삼거리에 이릅니다
그 비포장도로를 따라 계속가면 어두원마을을 지나 다시 46반국도변으로 나가는 길입니다
그 트레일러길 이정목이 있습니다
19:28
드디어 구46번국도변 정자문삼거리에 이릅니다
좌측으로는 버스정류장이 있으며 정류장 이름이 말마리정류장인데
도면을 보고 아무리 찾아보아도 말마리"라는 지명은 보이질 않습니다
그 옆으로 용대2터널을 빠져나온 신46번국도 IC가 있고 구46번국도가 신46번국도 밑으로 오고 있습니다
인근에 지도에는 없는 수준점이 있으며 귀한 1등 수준점이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곳의 높이는 해발302m"라고 합니다 도면에는 이곳이 310m지점입니다
구46번국도 : 19:35
그후
직장을 그만두고 신남에서 여생을 보내고 있는 동기동창녀석에게 전화를 하니
술도 한잔 했고 시간도 1시간 이상이나 걸리기 때문에 오늘은 안되고
내일은 어떠냐고 하는데 아무래도 일찍 끝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집에 갈 일이 걱정이라
만나서 산주 한잔 하기에는 적절치 못합니다
처음에는 군작전도로라는 안내판이 있어 내려가면 군부대 내부가 아닐가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안내려갈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그 군사도로를 따라 내려가는데 군부대는 없었습니다
용대2터널을 빠져나온 신46번국도 옆 도로입구 입구에 도착하니 지도에는 정자문삼거리인데
세상에 동네이름이 말마리라고 합니다
정류장부스안에서 뒷정리를 하고 원통택시를 불렀으나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마냥 기다릴수 없는 일지지만 자우당간 전화통화가 될때까지 기다리고하는데
이게 뭔 일인지 버스가 달려옵니다 진부령에서 오는 시내버스입니다
버스를 타고 정확하게 예정시간이던 8시에 원통에 도착했습니다
빙빙 돌아도 원통이라는 곳은 밥한끼 먹을 곳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지도보고 내일 코스를 도상연습을 하다보니 어느덧 날을 넘겨 1시가 넘어가고 있어
산행을 위해 억지잠을 청합니다
산경표따르기 카페 개설에 따른 부탁의 말씀
<카페명 : 산경표따르기, 부제명 : 우리산줄기 바로 세우기>
다음(daum)에 카페를 개설했습니다. 산행에 의미를 두는 것이 아닙니다.
백두대간보전법이 생긴지도 어언 12년째입니다
법만 만들어놓고 실제로는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진 태백산맥 등이
지금도 각종지리교과서나 방송 기업 정부와 단체등 사회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누천년간 사용해오던 우리고유의 산줄기 이름과 흐름을
1769년 여암 신경준 선생께서 영조의 명을 받아
족보형식으로 편찬한 우리나라의 지리정보 집합서인
산경표에 기초한 백두대간 낙동정맥 등 1대간 1정간 13정맥 산줄기를
바로 알고 바로 잡아보자는데 뜻을 두고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동참해 주실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입하시고 간단한 힘 실어주는 가입인사도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구체적인 사업도 아직은 확정된 것이 없습니다
앞으로 모든 회원님들과 숙의 과정을 거쳐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시작이라 가입인원이 적습니다.
내용도 아직은 빈약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뜻을 같이 하는 님들의 열정에 힘입어
알찬 내용으로 채워지고 빛을 낼 것입니다
일반인, 산악인 관계 없이 주변에 가입 홍보도 부탁드리며,
힘있는 카페가 되도록 가지고 계신 자료들도 공유하였으면 합니다
앞으로 우리산줄기 이름이 널리 실생활과 인문지리 등 학문에도 쓰일수 있도록
다같이 힘을 합쳐 주십시요.
카페명: 산경표따르기
http://cafe.daum.net/woori.sanjulgi ← 클릭
고맙습니다! 꾸뻑~
신경수, 다올, 현오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