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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논리적으로 전개되는 구성.
단계적 구성
글감(제재)을 필자의 논리에 따라 단계적으로 배열하는 구성입니다. 즉, 처음에 화제나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에 관하여 여러 가지로 이야기를 전개한 다음 마지막으로 요약·정리하는 것입니다. 강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어 논술이나 주장 등에 널리 쓰입니다. 이 구성법은 논리가 생명이므로 논리의 비약이나 왜곡이 있어선 곤란합니다.
♠ 2단 구성 : 두 개의 문단(단락)으로 이루어진 가장 간단한 구성의 글입니다. 흔히 서론 본론, 본론 결론, 전반부 후반부 등의 형태로 짜여집니다.
♠ 3단 구성 :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이며, 또한 단계식 구성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이 구성법의 각 요소는 각각 '서론-본론-결론', 혹은 '도입 -전개-정리', '서두-본문-결말', '머리말-본문-맺음말' 등의 명칭으로 부릅니다. 서론에서는 논지를 제기하고, 본론에서는 논지를 해명하고, 결론에서는 그 결말을 지으면서 요약·정리·강조하는 것이 기본적인 3단 구성의 방법입니다. 비교적 간결한 구성방식이기 때문에 주제에 의한 글 전체의 통제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에 별다른 변화가 없기 때문에 약간 단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4단 구성 : 4단 구성은 3단 구성의 본론 부분을 전개와 발전으로 양분하여 네 개의 부분으로 만든 것입니다. 즉, '도입단계--진술단계--증명단계 --정리단계' 혹은 '기승전결(起承轉結)'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4단 구성은, 전개 부분(증명단계)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점에서 논리적 일관성만을 추구하는 3단 구성보다는 한 차원 더 재미있는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전개부분의 변화가 독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이렇게 삐딱하게 이완된 글의 흐름이 다시 결론 부분에서 긴밀하게 조여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4단 구성의 성공 여부는 전개부분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신문 사설과 같은 논설문은 대개 4단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 5단 구성 : 그리 많이 쓰이지 않는 구성입니다. 먼저 독자의 마음에 문제의식을 심어놓고 차츰 그 생각을 발전시켜 나가다가, 끝으로 목적하는 바를 독자가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줄거리를 짜는 방법입니다. 독자에게 행동의 동기를 부여하는 순서에 의한 구성이기 때문에 '동기 부여의 구성'이라고도 한답니다. 5단의 각 부분은 다음과 같이 세분할 수 있습니다.
서론: 1단계 ─ 주의 환기, 2단계: ― 문제 제시
본론: 3단계 ─ 문제 해결, 4단계: ― 해결 구체화
결론: 5단계 ─ 행동 촉구
포괄적 구성
중심 내용을 어느 한 곳에 두고 내용을 전개하는 구성 방식입니다.
♠ 두괄식 : 주제문이 머리에.
♠ 미괄식 : 주제문이 꼬랑지에.
♠ 양괄식 : 양괄식: 주제문이 머리와 꼬리에 동시에.
♠ 중괄식 : 주제문이 허리부분에.
♠ 병렬식 : 주제문이 중간중간 중요 부위에.
열거식(列擧式) 구성
몇 개의 대등한 화제들을 병렬적으로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열거되는 화제들 사이에는 논리적 일관성이나 의미의 연관성이 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논리 정연한 성격의 글에서는 쓰이기 어렵고, 다만 의견을 간단하게 진술한다든지,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몇 가지 밝힐 때 흔히 사용됩니다.이러한 조직 방법을 사용할 경우, 글의 결론은 열거된 내용들의 종합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특정한 대상의 특징이 여러 가지이거나, 동일한 독자나 상황을 대상으로 하여 전달해야 할 내용이 여러 가지일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첫째, 사물을 부분만 보지 말고 전체를 보아야 한다, '진실' 이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따라서 신문이 사건이나 문제를 전체적으로 또는 그 전모를 밝히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자기들에게 유리한 부분만 확대시켜 과장 선전하기도 하고 불리한 면은 이를 은폐하여 알리지 않거나 보도되는 것을 저지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부정확한 보도는 우선 일방적이며 편파적인 보도임을 말한다.
둘째, 언론에 있어 '진실한 보도와 논평'을 하기 위해서는 사물들을 역사적으로 관찰할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어떠한 사물을 역사적으로 관찰할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어떠한 사물을 옳게 보도하거나 논평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사물을 볼 때에는 어느 면이 더 중요하고 어느 면이 덜 중요하다는 점을 똑똑히 식별할 줄 알아야 한다. 사실은 그 존재가 다원적이라고 했다. 따라서, 사물을 옳게 이해하려면 그 사물의 어느 측면이 근거가 되고, 또 조건이 되는가를 예리하게 식별할줄 알아야 한다. |
인과식(因果式) 구성
원인과 결과가 논리적인 필연성을 가지고 전개되는 구성 방식입니다. 우리의 일상 생활과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일들은 원인이 있기 때문에 결과가 발생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글을 쓸 때에 어떤 내용을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구성하는 것을 인과식 구성이라고 합니다. 이 인과식 구성에서는 일반적으로 원인에 해당되는 문단을 앞에 놓고 결과에 해당되는 문단을 뒤에 놓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이와 반대로 문단을 배치하기도 합니다.
원한과 분노에 쌓인 2천만 민족을 위력으로 구속하는 것은 다만 동양의 영구한 평화를 보장하는 길이 아닐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서 동양의 안전과 위태함을 좌우하는 굴대인 4억만 지나 민족이 일본에 대하여 가지는 두려워함과 시새움을 갈수록 두텁게 하여, 그 결과로 동양의 온 판국이 함께 넘어져 망하는 비참한 운명을 가져올 것이 분명하니, 오늘날 우리 조선의 독립은 조선 사람으로 하여금 정당한 생존과 번영을 이루게 하는 동시에 일본으로 하여금 그릇된 길에서 벗어나 동양을 붙들어 지탱하는 자의 중대한 책임을 온전히 이루게 하는 것이며, 중국으로 하여금 꿈에도 잊지 못할 괴로운 일본 침략의 공포심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며 ,또 동양의 평화로써 그 중요한 일부를 삼는 세계 평화와 인류 행복에 필요한 단계가 되게 하는 것이다. <기미 독립 선언서> |
문제 해결식 구성
특정한 문제 상황이나 과제를 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 나가는 내용 조직 방법입니다. 이 때 찾아 낸 해결책은 주어진 과제에 합당한 것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해결책 자체뿐만 아니라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 전체가 논리적 성격을 강하게 띠게 됩니다.
세계 경제는 앞서 본 것처럼 전례 없는 변화 속에서 소용돌이치고 있다. 한편으로는 지역주의 경향이 대두되면서 역내 국가들이 다른 나라들에 대해 배타적으로 울타리를 둘러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우루과이 라운드에서 보여지듯이 각국간의 치열한 이해 다툼을 다자간 협상의 틀로 조정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한국도 이러한 세계 경제의 소용돌이 속에 놓여있다. 그러면 한국 경제가 이러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 경제가 당당하게 세계적으로 활로를 찾아 나가려면 우선 자체적으로 상당 수중의 기술 개발을 이룩해야 한다. 또, 다른 나라들이 한국 경제를 무시할 수 없는 협력 파트너로서 인정하도록 한국 경제가 자립적 조건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한국 경제가 기술 개발을 이룩하고 자립적 조건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산업 간 균형이 하루 빨리 회복되고 중소 기업이 산업의 각 분야에서 자체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또, 중소 기업에 대한 횡포를 일삼고 독점에 안주하고, 지하 경제의 온상이 되는 재벌 경제를 개혁해야 한다. 아울러 노동자, 농민, 자영업자, 건전한 중소 기업인들이 정당한 대접을 받고 이들이 한국 경제에서 주인된 위치로 서야 한다. 그리고 이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 개혁이 경제 각 부문에서 시급히 이루어져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만약 이러한 노력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한국 경제는 세계 경제의 주변적인 위치에서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이한경,<세계 속의 한국 경제> |
점층적 구성
사건이나 내용, 그리고 감정의 정도가 점점 중요하게, 강하게, 길게, 크게 고조되면서 전개되는 구성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이 결말에 오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가장 중요한 것을 앞에 놓고 점차 중요성이 작은 것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점강식(漸降式) 구성이라고 합니다. 이 구성은 한 편의 글 전체에 적용하기는 곤란하고 글의 어느 한 부분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f) 글의 구성 기능
♠ 글의 설계도 구실.
♠ 글의 내용에 통일성 유지.
♠ 글의 일관성 유지.
♠ 글의 전체적인 균형 유지.
♠ 논리에 맞지 않는 지루한 글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진단평가>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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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욕망을 가진 존재이다. 삶이란 결국 이러저러한 욕망을 갖고 그러한 욕망을 충족시키려고 애쓰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욕망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입장이나 견해가 존재한다. 되도록 많은 욕망을 충족시키는 것이야말로 행복이라는 견해도 있으며, 반대로 욕망 자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만이 행복한 삶의 비결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런가 하면 ㉠욕망을 세속적인 것으로 보고 이것을 초월하는 것을 이상적인 삶으로 여기는 입장도 있다. 그러나 그 어떤 견해를 취하건, 욕망이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특성 중의 하나라는 사실만큼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가 갖는 모든 욕망이 다 충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욕망은, 그것을 충족시킬 수단이나 능력이 없어서 충족되지 못하기도 한다. 또 어떤 욕망은 사회적으로 금지된 것이기 때문에 충족되지 못한다. 우리는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욕망을 갖기도 하지만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욕망을 갖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가 어떠한 종류의 욕망을 갖는가 하는 것과 또 어떻게 욕망을 통제하는가 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문제가 된다. 단적으로 말하면 도덕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마땅히 해야 하는 것을 행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도덕의 문제는 결국 좋은 욕망을 갖는 문제이고 또한 욕망을 적절히 통제하는 문제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다. 하지만 세상에는 ‘해야 하지만 하기 싫은’ 것도 있고, ‘하지 말아야 하지만 하고 싶은’ 것도 있다. 그래서 욕망의 통제가 중요한 도덕적 과제가 된다.
ⓐ욕망의 통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은, ‘지행(知行)의 괴리’를 전제로 한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아는 대로 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가 욕망에 이끌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욕망의 통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물론 이에 반대하는 주장도 있다. ⓑ지행합일설의 입장에서는 지와 행 사이에는 괴리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에 따르면, 부정 행위를 한 학생도 자기가 아는 대로 행동한 것이다. 그는 부정 행위가 나쁘다는 것뿐만 아니라 부정 행위를 성공시킬 수 있고, 부정 행위를 하면 점수가 좋아질 것이라는 점 등을 알고 있으며, 이러한 모든 지식을 다 동원하여 부정 행위를 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올바른 지식이 올바른 행동을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덕 교육의 초점은 ‘올바로 알게’ 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면 된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대로 행한다.”라고 말할 때 ‘안다’의 대상은 사실에 관한 지식이 아니라 규범이나 당위에 관한 지식을 의미한다. 그리고 규범적 지식을 안다는 것은 그렇게 행동하지 못할 때 스스로 수치심이나 죄책감을 느끼는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정 행위를 한 학생들이 자신의 행위에 수치심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고 볼 수는 없다. 오히려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성적을 올리고 싶은 욕망 때문에 부정 행위를 저질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부정 행위를 한 학생들이 모두 ‘아는 대로 행동한’ 것이라고 판단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인간의 삶에는 욕망에 의한 지행의 괴리가 분명히 존재하며, 이에 따라 욕망의 통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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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글에 이어서 전개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②
① 욕망은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② 욕망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③ 욕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④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⑤ 욕망은 삶의 추진력이 될 수 있는가?
2. 글쓴이가 주목하고 있는 도덕적 문제 상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⑤
① 아직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어린 아이가 공공 시설에 비치된 물건을 마음대로 가져가는 경우
② 사람이란 언젠가는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인 줄 뻔히 알면서도 부질없이 불로장생을 꿈꾸는 경우
③ 태아를 유산시키는 것이 나쁜 일인 줄 알면서도 산모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서 태아를 유산시키는 의사의 경우
④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고 계속 피우는 경우
⑤ 버스에서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옳은 일인 줄 알면서도 편하게 가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모른 척하는 청년의 경우
3. ㉠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 ③
① 꽃이 진다 하고 새들아 슬퍼 마라 / 바람에 흩날리니 꽃의 탓 아니로다 / 가노라 휘젓는 봄을 시기하여 무엇하리오. - 송순의 시조 -
② 풍파(風波)에 놀란 사공이 배 팔아 말을 사니 / 구절양장(九折羊腸)이 물보다 어려워라 / 이 후(後)란 배도 말도 말고 밭 갈기만 하리라. - 장만의 시조 -
③ 나물 먹고 물 마시고 팔 베고 누웠어도 / 이 마음 얻은 것이 이 가운데 즐거워라. / 천종만사도 이 마음 옮기던가 / 금은 옥백으로 이 마음 옮기던가 / 진초의 부(富)로도 생각하면 거짓이고 / 조맹의 귀(貴)함도 생각하면 근심이라. - 이황, ‘권의지로사’에서 -
④ 망혜를 죄어 신고 죽장을 흩짚으니 / 도화 시냇길이 방초주(芳草洲)에 이어 있다. / 잘 닦은 명경 중에 그림 같은 석병풍 / 그림자를 벗을 삼아 서하로 함께 가니 / 도원은 어디인가 무릉이 여기로다. - 정철, ‘성산별곡’에서 -
⑤ 있으면 죽(粥)이오 없으면 굶을망정 / 남의 집 남의 것은 전혀 부뤄 말렸노라 / 내 빈천(貧賤) 싫게 여겨 손을 헤다 물러가며 / 남의 부귀 불리 여겨 손을 치다 나아오랴 / 인간 어느 일이 명(命) 밖에 생겼으리. - 박인로, ‘누항사’에서 -
4. ㉡과 바꾸어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 ②
① 귀납(歸納)될 ② 귀착(歸着)될
③ 귀환(歸還)할 ④ 반환(返還)될
⑤ 환원(還元)될
5. ⓐ와 ⓑ의 견해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적절한 것은? ▶ ②
① ‘옳다’의 의미에 대한 해석의 차이
② ‘지(知)’의 의미에 대한 해석의 차이
③ 도덕 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의 차이
④ 욕망의 선악에 대한 가치 판단의 차이
⑤ 판단의 자율성 여부에 대한 인식의 차이
<진단평가>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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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체증으로 우리가 입는 손실은 막대하다. 연료의 소모, 시간 허비와 같은 손실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배기 가스로 인해 환경 오염을 유발하여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한다. 이런 교통 체증을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도로를 확충하여 도로율을 높이고 차량을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교통공학자들은 첨단 교통시스템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도로,차량 신호 등의 기존 교통 체계에 전자,정보 통신,컴퓨터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을 개발하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교통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전제되어야 할 것이 있다. 도로 상황을 제대로 반영한 최적의 교통 흐름 모델이 바로 그것이다.
1997년 물리학자 케르너는 교통의 흐름을 3단계로 구분한 ‘단계 전환’ 이론을 발표했다. 그는 교통 흐름을 ‘원활한 소통’ 단계, 차량 진행이 늦어지면서 나란히 가는 ‘동기화 소통’ 단계, 그리고 차량 흐름이 멈추는 ‘정체’ 단계로 구분했다. 원활한 소통 단계에서는 차량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속도를 높이며 차선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이 상태는 입자들이 임의대로 움직이고 서로 충돌할 가능성이 거의 없어 밀도가 낮은 기체의 흐름을 떠올리게 한다. 러시아워 때는 교통량이 갑작스럽게 증가하여 충돌 위험이 높아지고 차량 평균 속도가 줄어든다. 이는 액체의 상태와 유사하다. 이 상태에서 차량이 더 ㉠늘어나 밀도가 더 증가하면 거의 움직일 수 없는 고체 덩어리와 같은 상태가 된다. 이렇게 교통 정체 현상을 물리학적으로 해석해 보면 액체가 기체, 고체로 바뀌는 것과 같은 ‘상전이 현상’을 찾아볼 수 있다.
㉡교통의 흐름이 물질의 상전이 현상과 유사하다는 것은 정체를 막을 수 있는 법칙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여기서 물리학적 방법으로 교통 체증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밀도, 온도, 기압 등이 임계치를 넘어서면 물질의 질적인 상태가 전환되는 상전이 현상이 나타난다. 이와 유사하게 물질의 상전이 현상을 교통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량, 평균 속도, 신호 체계 등의 요소들과 비교해 보면 질적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임계치를 찾아낼 수 있다. 단순한 예를 하나 들어 보자. 차량 수가 늘어나면 어느 순간 속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정체 현상을 보이는데, 그 때가 임계치를 넘어서는 순간이다. 이런 방식으로 교통 체증을 예방할 수 있는 최적화 모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환이 일어나는 임계치를 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한 지역의 도로망을 구성한 뒤 일정한 차량을 배치해 실험하기가 수월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평균 속도가 급격히 감소되는 임계치를 찾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차량의 흐름을 점검할 수 있는 장치 즉 도로에 지능을 부여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실제 차량의 흐름을 시뮬레이션에 포함시켜 전환 단계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최적화 모델의 현실성과 실용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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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②
① 케르너의 이론은 상전이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② 동기화 소통에서 차량은 차선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③ 교통 공학자들은 첨단 교통 시스템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④ 원활한 소통 단계는 물리학적으로 보면 기체 상태에 해당한다.
⑤ 임계치를 찾아내기 위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2. 위 글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 해결 방식과 가장 유사한 사례로 볼 수 있는 것은? ▶ ③
①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쓰레기 매립장 건설을 추진한다.
② 스스로의 힘으로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빈민층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③ 할인율에 따른 예상 고객수를 계산하여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판매 가격을 결정한다.
④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찾아서, 이를 퇴치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한다.
⑤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여 기업 이미지를 높임으로써 수익성을 제고한다.
3. 위 글에서 설명한 ‘교통 흐름상의 임계치’를 추리해 본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차량의 흐름을 점검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기에 적절한 위치
② 구간과 구간 사이의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최대 평균 속도
③ 차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신호등의 최적 점멸 주기
④ 교통량의 변화에 따라 가변 차선을 운용하기에 적절한 시간대
⑤ 교통 정체를 일으키지 않도록 시간당 통과시킬 수 있는 차량의 최대치
4. ㉠과 문맥적 의미가 유사하게 사용된 것은? ▶ ③
① 한두 번 하다 보니 거짓말이 차차 늘었다.
② 올해 들어 그 정당의 세력이 많이 늘었다.
③ 한 마리였던 돼지가 지금은 열 마리로 늘었다.
④ 전쟁이 끝난 후 궁핍했던 살림은 차차 늘었다.
⑤ 꾸준한 노력의 결과 그는 실력이 부쩍 늘었다.
5. ㉡을 <보기>와 같이 정리할 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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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 ( )
↓
※ 교통의 흐름은 물질의 상전이 현상과 유사하다.
↓
※ 교통 체증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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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상전이 현상은 법칙성을 가지고 있다.
② 상전이 현상은 일종의 정체 현상이다.
③ 물리학적 방법은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④ 교통 체증은 여러 단계를 거쳐 일어난다.
⑤ 교통의 흐름은 함수 관계로 파악할 수 있다.
6.‘남녀 출생 성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 생각해 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논지 전개 과정으로 보아 [A]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③
논지 전개 과정 |
주요 내용 |
무엇이 문제인가? |
남녀 출생 성비의 불균형이 계속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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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원인은? |
※ 남아(男兒)를 선호하는 전통적 의식 구조가 지배적이다. ※ 남녀를 차별하는 사회 제도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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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은? |
※ 국민 의식을 변화시킬 홍보 교육 활동을 강화한다. ※ 양성 평등 사회를 제도적으로 구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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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방안은? |
[A] |
① 학교 교과과정에서 양성 평등의 성 역할에 대한 교육을 강화한다.
② 남성 중심의 호주제를 폐지하고, 자녀들이 어머니의 성(姓)도 따를 수 있게 한다.
③ 여성의 사회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유아 보육 시설을 확충하고 운영 방법을 개선한다.
④ 직장 내에서 성 차별을 하지 못하도록 법률을 제정하여 여성의 사회 활동을 제도적으로 지원한다.
⑤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성비의 불균형이 초래할 부작용을 지적하고, 남아 선호 의식을 개혁할 필요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