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열매효능 - 꾸지뽕효소만드는법
꾸지뽕은 최근들어 찿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경제수로 각광받고 있는 품목으로 많은 농가들이 본원을 방문하여 상담하는 사례가 줄을 잇고 있는 인기 수종입니다. 다행히 저의 농원에서는 많은 묘목을 보유하고 있어 요즘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래에서 꾸지뽕열매 효능 및 꾸지뽕효소만드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꾸지뽕 나무란?
꾸지뽕나무란 뽕나무과에 딸린 키작은 나무다. 생김새가 뽕나무를 닮았다 하여 꾸지뽕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뽕나무와는 확실히 다른 수종입니다. 열매의 크기가 오디의 몇배에 달하고 수확시기도 가을이라 봄에 수확하는 오디와는 별도의 품종임을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꾸지뽕나무는 뽕나무와는 다른 점이 많다.암나무와 수나무가 따로 있으며 잎모양도 뽕나무와는 다르게 생겼다.꾸지뽕나무는 누에를 칠 수도 있는데 꾸지뽕잎을 먹인 누에가 만든 실은 몹시 질기고 품질이 뛰어나서 최고급 거문고의 줄은 반드시 꾸지뽕나무로 기른 누에에서 뽑은 명주실을 쓴다고 한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사항은 꾸지뽕나무는 암수나무가 있어 묘목 선택을 잘못할 경우 숫나무에서 열매가 달리지 않아 몇년을 헛수고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묘목 선택에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꾸지뽕나무는 줄기에 길고 날카로운 가시가 있고 가을철에 큰 열매가 빨갛게익는데 술을 담그면 맛도 좋거니와 양기부족이나 신허로 인한 요통,갖가지 간질환 등을 다스리는 뛰어난 약술이 된다. 여기서 또 아주 중요한 정보는 꾸지뽕나무에는 가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저희 농원에서는 가시없는 꾸지뽕 묘목을 다량 보유하고 있어 찾는 이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음을 감히 자랑하고 싶습니다.
꾸지뽕열매 효능
1.꾸지뽕나무는 여성의 자궁암 자궁염 냉증 생리불순 관절염 신경통 등에 효과가 커 여성들의 질병에 성약이라 할 수있다.
2.꾸지뽕나무는 어혈을 없애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온갖 염증을 없애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본초습유(本草拾遺)에 자목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수재되었으며,대관본초(大觀本草)에 자목은 맛이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4.허약한 것을 보하며 탕액으로 술을 만들어 복용하면 풍허에 의한 이농,과로로 인한 허약과 몸이 마르는 증상, 허리와 신장이 냉한 증상,몽정을 다스린다 하였습니다.
5.樹皮, 根皮 및 木質部를 두루 약용으로 하였으며,가시가 없는 것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6.꾸지뽕의 잎과 열매의 추출물은 아토피피부염및 비만에도 작용하는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꾸지뽕효소만드는법
1.건조된 뿌리는 아무리 설탕을 넣어도 액이 나오지 않으므로 편법으로 시럽을 만들어 서 담는다.
2.건조 뿌리를 잘게 잘라서 물을 넣고 탕을 끓여서 진한 액을 만든 다음 식혀서 약재를 걸러 내고 동량의 흑설탕을 넣고 발효를 시켜 발효액을 만든다.( 만드는것은 효소가 아니라 효소의 발효액이다.)
3.발효시키는 용기는 항아리가 좋으며 유리병으로 할 경우에는 햇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흑색 비닐로 용기를 쌓야 한다.
4.뚜껑은 꺼즈나 한지로 해야 한다. 그 이유는 가열한 꾸지봉액에는 효소가 없으므로 자연의 효소가 들어 갈수 있도록 공기가 소통 해야 하기 때문이다.
5.발효 기간은 6개월 정도 이며, 보관하는 장소는 그늘진 곳이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