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QXD900 View의 음성인식, 마하보이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시모드 설정 - 부가 선택 기능에 들어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LDWS 대신 음성인식을 선택해야 작동하죠. 아쉽게도 당연히 LDWS 차선이탈감지 기능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음성인식 모드가 되면 상시라는 글자 옆에 LDWS 아이콘 대신 VOICE라 쓰여진 아이콘이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음성인식 기능은 위와 같이 라이브뷰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내비게이션과 달리 별도의 마이크가 필요 없이 내장된 본체 하단의 마이크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아이나비 QXD900 View는 국내 최고의 음성인식 인식률을 자랑한다고 하는데요. 위와 같이 수동녹화, 볼륨 조절, LCD화면 ON/OFF 등 운전 중 필요한 명령어만 선별했다고 합니다. 한가지, 수동 녹화 외에 수동 촬영 기능도 추가되어야 하는거 아닌지 싶습니다. 동영상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긴급할 때 사진이 유용할 때도 있으니 말이죠.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볼륨과 LCD 설정 외에는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에서 많이 듣던 그 분이 안내메시지를 말해줍니다. 대부분은 잘 인식하는데 빨리 말하거나 명령어를 이어서 바로 말하면 인식을 못할 때가 있네요. 위 영상 찍는데도 NG를 얼마나 냈는지...ㅎㅎ 특히 블랙박스 화면 켜나 블랙박스 LCD 켜를 잘 인식 못하더군요.
이상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의 음성인식 기능인 마하보이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말씀드렸습니다. 자주는 아니겠지만 볼륨 설정이나 급하게 수동녹화 시 유용할 것 같네요. 어쩔 수 없이 LDWS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저라면 LDWS를 택하겠지만 많은 분들도 보다 유용한 LDWS를 선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기능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면 보다 좋았을텐데 말이죠. 다음 네번째 사용기로는 아이나비 블랙박스만의 전통적인 기능인 안전운행 도우미와 보다 개선된 듀얼 세이브 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레알 스마트한 도니의 스마트한 블랙박스 리뷰였습니다. R.S.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