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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땅투모의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반디
국도5호선 해상구간 건설방식 관심.내년 공사발주ㆍ연결도로 착공 예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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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민자사업자로 지난달 5일 울트라건설(주)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과 로봇랜드 환경영향평가 및 로봇랜드 조성지역 지정용역이 올 연말까지 진행중이며, 경남로봇산업진흥재단이 지난 6월 30일 설립된 정도가 전부다. 이 사업이 탄력을 받기위해서는 로봇랜드 진입도로 역할을 할 국도 5호선의 조기 착공과 국도 5호선 해상구간의 건설 방법이 조속히 나와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정부가 과다한 국도 건설수요와 사업비로 인해 전 국도건설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가 국도 5호선 조기 착공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최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경남도, 창원시와 회동한 자리에서 국도 5호선(마산 현동-거제 장목) 해상 구간을 당초 교량(이순신대교)에서 해저 터널방식으로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예상치 못한 난관을 맞았다. 해상구간에 삼성조선소 대형 크레인과 해군군함의 이동이 빈번해 교량방식이 맞지 않다는 것이다. 교량 방식을 채택할 경우 교량 상판 높이를 160m 이상으로 건설해야 돼 사업비가 배 이상 소요될 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도 해결해야 할 난제가 많다는 것이다. 사업시행자인 경남도와 창원시는 로봇랜드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남해안의 경관을 조명할 수 있는 교량방식이 채택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예산과 기술적 어려움을 거론하는 정부와 실리를 추구하는 경남도 사이에 한판 힘겨루기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경남도는 김태호 국무총리 내정자의 역할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김 내정자는 경남지사 시절 남해안프로 젝트를 입안해 로봇랜드에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다. 이 사업의 원만한 추진을 위한 선결과제는 또 있다. 마산 로봇랜드 사업을 바라보는 시각의 문제가 그것이다. 로봇랜드가 산업이 아닌 테마파크 정도라는 항간의 인식을 어떻게 조정하고 극복하느냐하는 문제다. 조달하는 창원시는 볼거리, 놀거리를 만드는데 큰 돈을 들일 필요가 있느냐는 인식의 일단을 최근 드러낸 바 있다. 창원시는 산업적 측면을 보다 더 강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항간에 이 사업이 전면 수정될 것이라는 말도 있으나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된다. 우선 이 사업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 사업 중 하나라는 점에서 일부 컨텐츠 변경은 몰라도 대폭적 변경은 없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국도 5호선은 로봇랜드를 전제로 건설되는 도로임을 감안하면 로봇랜드를 폐기 또는 수정함으로써 수천억 원짜리 국책사업을 포기할 이유가 없다는 현실적 실익이 그것이다. 남해안시대를 맞아 로봇랜드가 아니더라도 창원-거제간 연결도로가 시급한 과제임을 생각하면 더욱 그러 하다. 로봇랜드가 들어서는 창원시 구산면 일대 땅값이 오를 대로 오른 것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이러한 난관 속에서도 사업시행자인 경남도는 2014년 개장 목표를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 80억 원의 국비를 요청, 내년초 국도 5호선 현동-수정 구간만이라도 우선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오는 10월 까지 울트라건설 컨소시엄과 실시협약 체결, SPC(특수목적회사) 설립을 완료하고 연말까지 조성실행계획을 승인해 내년 3월 중 조성공사를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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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땅투모의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반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