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구입 가능한 이베코 뉴데일리 밴 전차종을 소개합니다.
뉴데일리 밴은 다양한 종류 및 사양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먼저 카타로그의 한 페이지를 올려두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단의 표를 보면 적재함 크기가 9루베 ~ 19.6루베까지 총 8종류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실제로 운영되는 7가지만 말씀을 드립니다.
◆ 차종별 구분
뉴데일리 밴을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높이인데 H1, H2, H3, H3L로 구분이 됩니다.
-. H1
밴 차량에서는 가장 작은 차종인데 초기에는 수입이 많았지만 고객의 호응을 받지못해서 지금은
거의 수입이 안되고 있습니다.
물론 주문을 하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적재칸의 크기가 9루베이고, 지하주차장 진입 등의 문제 때문에 고객들의 관심이 많은 높이는
2,320mm입니다.
후축의 타이어는 싱글이며, 최대적재량은 1.5톤입니다.
-. H2
뉴데일리 밴의 주력 차종 중의 하나인데 최근에 캠핑카용, 운송용으로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동급 경쟁차종인 쏠라티의 공급이 늦어지고, 가격도 큰차이가 없다보니 고객들의 관심도 높아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베코에서 정기적으로 들여오고 있는 차종이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서 재고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는 주문을 권합니다.
적재칸의 크기가 10.8루베, 12루베, 16루베 3가지가 있는데 12루베를 기본으로 하고있고,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것도 이 차종입니다.
높이가 2,700mm이고, 후축 타이어는 싱글입니다.
최대 적재량은 기본이 1.500kg이고, 차종 별로는 1,400 ~ 1,500kg도 있습니다.
-. H3
뉴데일리 밴에서는 큰 차종이고, 주력차종 중의 하나입니다.
이 차종도 최근 문의가 활발해지고 있는데 경쟁 차종은 벤즈의 스프린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재칸의 크기가 13.4루베, 18루베 2가지가 있고, 18루베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차종입니다.
높이가 3,050mm이고, 후축 타이어가 더블이고, 최대적재량은 3.5톤입니다.
-. H3L
뉴데일리 밴에서는 가장 큰 차종이고, 주력 차종 중의 하나입니다.
적재칸의 크기가 19.6루베이고, H3 높이와 축간거리는 같고, 후축부터 뒤쪽으로 차량의 길이를
늘린 차종인데 후축 타이어가 더블이고, 최대적재량은 3.5톤입니다.
이 차종에 대해서 추가로 말씀을 드리면 이베코에서 내년 상반기에 승합차 판매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 차종을 기본으로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벤즈의 스프린터보다 길이와 폭이 크고, 성능과 가격 등을 감안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경쟁력이 충분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성 능
-. 엔진 & 연비
180마력 엔진이며, 뉴데일리의 최대 강점으로 가장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는 것이 연비인데 경쟁 차종과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고유가에 탁월한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 트랜스미션
ZF 풀오토 8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유체식 토크컨버터를 사용하는 풀오토 미션은 타사에서 적용하는 세미오토 방식보다 변속 시 충격이 적어서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워(PWR) 기능과 경제(ECO) 기능을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차 체
타사와 확연하게 비교가 되는 것으로 뉴데일리는 차체의 뼈대로 프레임이 적용되는 '프레임 타입'이지만
타사는 판넬을 프레임 구조로 만들어 뼈대 역활을 하는 '유니바디 타입'입니다.
평상 시 운행을 할 때는 차이가 없지만 심각한 사고 시 차체의 비틀림에 대한 예방은 프레임 타입이 유리
합니다.
< 프레임 타입 >
< 유니바디 타입 >
-. 체중 감응형 에어서스펜션 시트
운전석에 체중 감응형 에어서스펜션 시트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편안한 승차감이 가능하게 합니다.
조수석은 현재 기본형은 3인승에 고정형이지만 옵션으로 2인승에 운전석과 같은 시트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생략하고, 다음 글에서는 옵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선택 가능한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조수석 체중 감응형 에어서스펜션 시트
앞서 설명드린 것으로 2인승으로 하면서 조수석에 체중 감응형 에어서스펜션 시트 적용이
가능합니다.
2. 서스펜션
판스프링과 에어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풀옵션으로 소개되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적용이 가능한데 개별 선택이 아닌 패키지로
선택이 가능하며, 아래가 상세 내역입니다.
- 시티브레이크프로(Citybrake Pro)
- 프로액티브차선유지지원장치(Proactive Lane Keeping Assist)
- 큐어시스트(Queue Assist)
- 트랙션플러스 & 힐디센트(Traction Plus & Hill Descent)
- 크로스윈드어시스트(Crosswind Assist)
- 저동헤드라이트컨트롤(Automatic Headlight Beam Control)
- 전자식파킹브레이크(Electronic Parking Brake)
◆ 종합 사양서
뉴데일리 밴 차종의 종류와 사양, 옵션을 한번에 볼 수 있도록 종합 사양서를 올려드립니다.
◎ 뉴데일리 밴 종합 사양표
종 류(높이기준) | H1 | H2 | H3 | H3L | 비 고 |
적재공간 크기(m3) | 9 | 10.8 | 12 | 16 | 13.4 | 18 | 19.6 |
|
축간거리(mm) | 3,520 | ← | ← | 4,100 | 3,520 | 4,100 | ← |
|
차량 | 길이(mm) | 5,600 | 5,600 | 6,000 | 7,170 | 6,000 | 7,170 | 7,540 |
|
높이(mm) | 2,320 | 2,700 | ← | ← | 3,050 | 3,050 | ← |
|
적재칸 | 높이(mm) | 1,530 | 1,900 | ← | ← | 2,100 | ← | ← |
|
길이(mm) | 3,130 | 3,130 | 3,540 | 4,680 | 3,540 | 4,680 | 5,070 |
|
폭(mm) | 1,800 | ← | ← | ← | ← | ← | ← |
|
최대적재량(kg) | 1,500 | ← | ← | 1,400 ~ 1,500 | 3,500 | ← | ← |
|
승차인원(인) | 3 | ← | ← | ← | ← | ← | ← | 옵션-2인승 |
엔진마력 | 180 | ← | ← | ← | ← | ← | ← |
|
트랜스미션 | ZF8단자동 | ← | ← | ← | ← | ← | ← |
|
서스펜션 | 판스프링 | ← | ← | ← | 에어 | ← | ← | 옵션-에어서스펜션 |
자동제동장치 | 있음 | ← | ← | ← | ← | ← | ← |
|
차선이탈방지장치 | 있음 | ← | ← | ← | ← | ← | ← |
|
적응형오토크루즈 | 있음 | ← | ← | ← | ← | ← | ← |
|
체중감응형 운전석시트 | 있음 | ← | ← | ← | ← | ← | ← | 옵션-2인승시 조수석적용 |
운전석에어백 | 있음 | ← | ← | ← | ← | ← | ← |
|
후축타이어 | 단륜 | ← | ← | ← | 복륜 | ← | ← |
|
풀옵션 사양
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 (ADAS) | - 시티브레이크프로 - 프로액티브차선유지지원장치 - 큐어시스트 - 트랙션플러스 & 힐디센트 - 크로스윈드어시스트 - 자동헤드라이트컨트롤 - 전자식파킹브레이크 | 옵 션 |
이베코 최효동소장 (010-3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