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40형 2000번대(고토종합차량소 소속)
[미수집 차량] 키하40-2115 / Last Update 250226
1. 제원
데뷔 - 1979년
길이/폭/높이 - 21300 / 2993 / 4055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SA6D125H-1A엔진 330(일부 265)ps/2000rpm(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KTF3335A-1A(변속2단/직결2단)
대차 - 코일스프링 볼스터대차 DT22D / TR51C
브레이크방식 - CLE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국철이 분할민영화된 이후 키하40계는 JR그룹 6개사에 골고루 분할되었는데, 그 중 키하40형은 전부 2000번대 차량으로 63량을 양도받게 되었다. 그 외에도 키하47형 189량, 키하48형 5량을 양도받아, JR 6개사 중에서 JR서일본이 최대 물량을 받게 되었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키하48형 3량을 제외하고는 전 차량이 폐차되지 않고 254량이 서일본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 중 1량 단독운행이 가능한 양운전대 차량인 키하40형 2000번대 4량은 요나고지사 고토종합차량소에 소속되어 사카이선/산인본선 구간을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다. 이 차량들은 모두 코마츠 SA6D125H-1A엔진으로 기관환장이 완료된 상태이며, 그 외에도 냉방화개조, 연명40N 공사 등도 완료되었다.
주로 사카이선에 투입되는 이 키하40형은 1량 단독으로 편성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사카이선 특유의 일러스트 도색을 하여 요괴열차로 운행중이다. 사카이미나토 출신의 만화가 미즈키 시게루의 작품인 <게게게노키타로>의 일러스트를 차체에 래핑해서 다니는데, 이 래핑은 주기적으로 갱신되고 있어서 기타로열차의 경우 다섯번째 리뉴얼 열차가 운행중이다.
2. 운행노선
JR사카이선
JR산인본선(돗토리~마츠다) 구간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키하40 2094 - 3대 네즈미오토코 열차
키하40 2095 - 3대 네코무스메 열차
키하40 2115 - 5대 기타로열차
키하40 2118 - 3대 메다마오야지 열차
JR서일본 고토종합차량소 소속.
1량편성 4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