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430계/1435계/1436계/1437계(알루미늄 / 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VW31, VW35, VW36 편성 / Last Update 241007
1. 제원
데뷔 - 1990년 7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3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35-A(165kW)
3상교류전동기 MB-5035-B(165kW)(VW44/VW45편성)
편성출력 - 165kW * 4 = 660kW(2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174-15VD27)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 대차 KD-96B / KD-96C(1430계/1435계)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KD-306B / KD-306A(1436계/1437계)
브레이크방식 - HSC-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430계 전동차는 1990년 7월부터 등장한 2량편성의 VVVF인버터 제어 차량으로, 알루미늄 차체가 특징이며, 1422계의 표준궤 전선 공통 사양으로 변경되어 출시된 차량이다. 총 2량편성 15편성 30량이 제조되었는데, 이 중에서 오사카선 소속으로 타카야스검차구에서 활약하는 편성은 10편성 20량이다. 전산기호는 VW이다. 주행기기는 1422계와 같으며, 미츠비시전기에서 생산한 인버터 장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기어비는 6.31에서 다시 5.73으로 변경되었다. 1430계는 시리즈21 등장 전까지 표준궤형 VVVF제어 차량의 표준차량으로 자리매김되었는데, 세부 분류는 다음과 같다.
우선 VW35편성은 1435계이며, 보조전원장치가 정지형 인버터(SIV)형식으로 변경되었다. 그 이후 출시된 VW36편성은 1436계이며, 1435계에 덧붙여 볼스터리스 대차인 KD-306이 채용되었으며, 미끄럼 검지장치와 답면청소장치를 탑재했고, Tc차에 디스크브레이크를 탑재하였다. VW37편성 이후의 편성 중 오사카선 대응 편성인 VW39/VW41~45편성은 1437계로 분류되는데, 이 차량은 디스크브레이크 장치가 1축 2디스크로 변경되어 생산되었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또한 미끄럼검지장치가 생략되는 약간의 변화가 추가된다.
일부 차량에는 배리어 프리 개조 및 간이내장갱신(좌석 모켓교환), 장애인 대응공간 설치 등의 소소한 개조공사가 시공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야마다선 보통/준급/급행(오사카우에혼마치~우지야마다/묘죠 구간)
긴테츠 시기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타카야쓰검차구 소속.
1430계 VW31~VW32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1435계 VW35편성 2량편성 1편성 2량.
1436계 VW36편성 2량편성 1편성 2량.
1437계 VW39/VW41~VW45편성 2량편성 6편성 12량 운용.
총 2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