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저자 : 피터린치·존 로스차일드
출판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발행일 : 2021. 07. 30
최근 미국대선이 있었고,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 환율은 1400원가까이 급증하고 트럼프 관련주들이 급격하게 상승하였고, 미증시 역시 상승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또한 11. 25. 오늘같은 경우에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위증교사 판결이 있었는데 무죄가 선고되자마자 이재명 관련주는 상승, 김동연 경기도지사 관련주는 하향세를 타는 것을 보았습니다. 요즘 이러한 주식시장을 보고 있으니 후회가 되기도 하고, 미련이 남기도 합니다. 제가 경제학을 배우는 이유도 경제가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를 알아야 돈을 버는 시대가 된 것을 체감하기 때문에 이 책에 더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 책은 투자자들에게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실질적인 지침을 가르쳐주는 책입니다. 책의 저자인 린치는 1977년부터 90년까지 피델리티 마젤란 펀드를 관리하며 연평균 29%의 수익률을 기록한 전설적인 투자자로 알려져있고, 이 책은 그의 투자철학이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책에서는 저자인 린치가 강조한 몇가지 사항들이 있는데,
첫째 자신이 아는 기업에 투자하라, 투자자가 잘 아는 분야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투자자는 자신이 이해하는 분야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말하며 이를 통해 시장의 복잡성을 해소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기술분야에 대해 잘 알고있는 투자자는 해당업종의 기업에 집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둘째, 장기적인 시각을 유지하라, 단기적인 시장변동에 휘둘리지 말고, 장기적인 투자 관점을 유지할 것을 강조합니다.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는 투기장,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가치가 반영되는 장소라고 하며 기업의 기본적인 실적과 전망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셋째, 기업 분석이 중요하다, 기업의 재무제표, 경영진의 역량, 시쟁 내 경쟁위치 등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기업의 성장가능성과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표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말해줍니다.
넷째, 투자사례와 교훈을 얻자, 린치는 자신의 투자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의 사례를 소개하는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유명기업에 대한 투자 사례를 통해 어떻게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했는지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실전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을 말해줍니다.
이렇게 이 책은 단순한 투자지침을 넘어 투자에 대한 철학과 사고방식을 제시하는 책인데, 이 책은 저 같은 초보투자자뿐 아니라 경험이 있는 투자자에게도 유익하며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전략을 제공합니다. 이 책을 통해 주식시장에서의 자신감을 키우고 보다 신중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모든 투자자들에게 필독서로서 손색이 없고 투자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는 책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 MZ세대는 투자에 대해 굉장히 관심이 많은데 이 책을 한번 필독함으로써 우리가 어떤 생각과 철학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하는지 보여주는 책으로서 학우여러분들에게 추천합니다.